CAST

현대그룹, 금융 철수…해운·물류 집중

by 김철민 편집장

2014년 02월 09일

현대증권 등 매각, 3조3400억원 마련 계획
“주요 계열사 부채비율 200% 후반대 낮출것”
꽁꽁 얼어붙은 인수합병 시장 분위기 매각 변수



현대그룹 본사 전경(사진출처: 현대그룹)

현대그룹이 현대증권 등 금융계열 3사와 비핵심 계열사를 매각해 유동성 위기를 극복한다는 계획이다. 금융업을 전면 철수시킨 현대그룹은 향후 해운·물류, 산업기계, 대북사업 등 4개 부분에 집중한다는 목표다.

현대그룹은 22일 금융 3사를 매각하는 등 3조3400억원의 유동성을 확보하는 자구계획을 발표했다.?자구안에 따르면 현대그룹은 현대증권·현대자산운용·현대저축은행 등 금융계열사를 매각해 7000억원에서 1조원 이상의 자금을 조달할 예정이다.

또 현대상선이 보유한 항만터미널사업의 일부 지분 매각과 벌크 전용선 부문 사업구조를 조정해 약 1조5000억원을 확보할 방침이다.



외자유치, 유상증자, 기업공개 등 현금화 총 동원

국내외 부동산, 유가증권, 선박 등도 4800억원에 매각한다. 현대상선 소유의 부산 용당 컨테이너 야적장을 비롯해 미국과 중국, 싱가폴 소재 부동산 조유중인 유가증권도 포함돼 있다.

외자유치, 기업공개 등 주요계열사를 통한 외부수혈도 확대한다. 현대그룹은 ▲현대상선의 외자유치 추진 ▲현대엘리베이터 유상증자 ▲현대로지스틱스 기업공개(IPO) 추진 등을 통해 3200억원 이상을 조달하는 것을 목표로 하고 있다.

유동성 해결과 더불어 내부 구조조정도 실시할 예정이다. 앞서 현대상선은 구조조정 및 업무개선을 추진하고 있으며, 현대아산 등 다른 계열사도 조만간 구조조정에 착수한다는 계획이다. 또 현대그룹이 보유한 장충동의 반얀트리호텔도 매각해 총 3400억원을 조달키로 했다.

금융계열사 등의 매각은 특수목적회사(SPC)를 설립해 진행할 예정이다. 세부적인 매각방안과 절차는 주채권은행인 산업은행 등 금융권과 협의해 진행할 예정이다.

현대로지스틱스

꽁꽁 얼어붙은 M&A;시장 변수

자구안대로 실현될 경우, 현대그룹은 약 1조3000억원 가량의 부채를 상환해 현대상선, 현대엘리베이터, 현대로지스틱스 등 주요 3개사의 기준 부채비율을 현재 493%에서 200% 후반대로 대폭 낮출 것으로 예상되며, 2조원 이상 유동성을 확보하게 될 전망이다.

이에 대해 업계 관계자들은 “현대그룹이 당초 예상했던 수준보다 훨씬 파격적인 자구안을 내놓은 점은 금융시장에서 긍정적인 평가를 받고 있지만, 인수합병 시장이 얼어붙어 있는 상황에서 그룹의 계열사 매각이 제값을 받고 판매가 가능할지는 의문”이라는 분석이다.







<김편의 딴생각>

유동성 위기를 겪고 있는 3D, 3H그룹 중 해운과 종합물류를 영위하는 기업이 절반 이상입니다. 문제는 이들 선사와 물류기업 모두가 각 분야에서 선두를 달리고 있다는 점인데요.

2014년 험난한 파도와 바람를 헤치고, 국내 해운물류기업들이 순항에 나설 수 있는 지혜가 필요한데요 수출한국의 첨병인 물류산업은 국가 기간산업인만큼 효과적인 정부의 정책 수반을 기대하며, 물류인들 또한 전화위복의 기지를 세우는 단합된 자세를 잃지 않았으면 합니다.



김철민 편집장

Beyond me(dia), Beyond logistics
김철민의 SCL리뷰




다음 읽을거리
추천 기사

잠시만 기다려 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