업계 최초로 실제 연간 운송 데이터 62만건 분석
‘로지스타서밋2019’ 컨퍼런스에서 무료 배부 예정
화물운송료 결제플랫폼 ‘카고페이’를 운영하는 물류스타트업 ㈜로지스랩(대표 김인석)이 화물운송 산업의 현장 데이터를 분석한 ‘화물운송 리포트 2018’을 발간했다.
‘화물운송 리포트 2018’은 화물운송시장을 쉽게 이해할 수 있는 대표적인 통계 지표를 선정하여 정리한 화물운송 안내서이다.
로지스랩의 화물운송 플랫폼에서 지난 1년간 축적된 62만 건의 운송 거래, 10만 건의 운송료 결제 데이터를 활용해 운송 물량의 분포, 운임의 결정 과정, 운송료의 청구와 결제 과정 등에 대한 데이터 통계를 설명하고 그 활용 가능성을 제시한다.
▲ 화물운송 리포트 2018 中 발췌
특히, 화물운송의 디지털화 수준을 엿볼 수 있는 통계가 흥미롭다. 로지스랩의 플랫폼을 사용하는 운송사에서 차주로부터 수령하는 세금계산서 중 전자계산서의 비율은 27%에 불과하고, 운송료 결제까지 걸리는 시간이 평균 39.8일(빠른입금 서비스의 경우는 5.8일) 소요된다는 등의 분석은 화물운송 프로세스에 개선의 여지가 많다는 것을 보여준다.
김인석 로지스랩 대표는 “화물운송 리포트는 화물운송을 단순한 ‘화물의 이동’이 아닌 ‘데이터’의 관점에서 바라보고자 하는 노력의 일환이다. 이러한 접근을 통해 로지스랩은 화물운송시장에서의 새로운 부가가치의 창출, 외부 산업과의 결합과 같은 다양한 물류 혁신을 이룰 것이다.”고 말했다.
‘화물운송 리포트 2018’은 6월 13일 ㈜씨엘오가 주최하는 국내 최대 공급망물류 컨퍼런스인 ‘로지스타서밋 2019’에서 만나볼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