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AST

전기・자율차 지원 확산 "자동차 산업의 헤게모니가 바뀐다"

by 김동준 기자

2018년 02월 06일

 

정부가 전기・자율주행차를 융합한 미래형 자동차로 미국 등 선진국의 기술력을 따라잡겠다는 목표를 세웠다. 정부의 미래형 자동차 지원이 확산됨에 따라 기존 자동차 산업의 헤게모니에도 지각 변동이 생길 전망이다.

 

백운규 산업통상자원부 장관은 6일 서울 중구 대한상공회의소에서 열린 조찬간담회에서 “자율주행차와 전기차가 결합된 서비스에 대해 지원하고자 한다”며 “이와 관련한 중소・중견기업의 플레이그라운드를 만들고자 한다”고 말했다.

 

이어 미래형 자동차의 빠른 시장 진입을 위한 지원을 약속했다. 그는 “미래형 자동차의 완전자율주행 시연과 9대 핵심부품 개발 등을 추진할 예정”이라며 “올해 2곳의 자율주행 실증 단지를 지정하고, 규제 샌드박스 특구로 지정하는 방안을 추진할 것”이라고 설명했다.

 

그러면서 “완전 자율주행 기술을 위해 필요한 레이더 기술은 선진국 대비 3년, AI는 3년 이상의 갭이 있다”며 “아직은 (기술 자체가) 걸음마 단계이기 때문에 얼마든지 추격할 수 있고, 세계적으로 리딩할 수 있다”고 자신했다.

 

백 장관은 미래형 자동차의 시장 진입을 위해 기존 내연기관차 업계의 적응도 주문했다.

 

그는 “전기・자율주행차를 결합한 미래형 자동차 산업은 내연기관차와의 기득권 싸움”이라며 “시장이 전환될 경우 약 70% 정도의 기존 서플라이 체인(공급망)이 폐업하기 때문에 어떻게 기득권을 설정하고 탈바꿈할지 고민할 시점”이라고 강조했다.

 

한편, 산업부는 지난 1월 세종컨벤션센터에서 열린 업무계획 보고를 통해 전기·자율주행차 등 5대 신산업 성과 창출을 주요 과제로 설정했다. 이를 위해 부처 R&D 예산의 약 30%인 9194억원을 산업에 집중 투자하고, 자율주행 9대 핵심부품 개발을 지원하겠다고 밝혔다.



김동준 기자

청와대 대변인실에서 인턴으로 일했다. 정치부/산업부 기자로도 일했다. 지금은 CLO에서 일하고 있다.




다음 읽을거리
추천 기사

잠시만 기다려 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