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AST

'2018 해양수산전망대회' 개최, 올해 키워드는 '일자리 창출'

by 임예리 기자

2018년 01월 10일

심화되는 청년 실업난, 청년 해외 진출로 돌파구 모색

4차 산업혁명 시대에 맞는 '융합형 인재' 육성 필요

2018해양수산전망대회 한국해양수산개발원 KMI 일자리 청년실업

문재인 정부가 본격적인 일자리 창출 드라이브를 걸고 나선 가운데, 올해 해양수산 산업영역도 그와 관련한 고용 중심적 정책 시행과 청년실업 해소가 중요 과제로 떠올랐다.

 

한국해양수산개발원(KMI)은 10일 ‘글로벌 해양강국 실현을 위한 2018 해양수산 전망과 과제’를 주제로 ‘2018 해양수산전망대회’를 개최했다. 양창호 KMI 원장은 “세계경제가 회복세에 접어들고 있지만, 국내 기업들의 경영실적 개선에 대한 우려는 여전하다”며 “해양·수산업의 혁신성장을 통해 극복해 나가야할 시기”라고 전했다.

 

양 원장은 해양수산 혁신성장 추진 과제로 ▲일자리 창출 ▲4차 산업혁명 선제적 대응 ▲혁신 생태계 조성 ▲지역 해양수산 혁신 ▲물류기반 글로벌 혁신성장 전략을 내세웠다. 해외에 나간 한국의 중소·중견 제조업체에게 물류 경쟁력 확보는 곧 기업의 경쟁력과 직결된다. 따라서 해외 진출한 한국 기업들의 SCM 역량 제고를 위해선 인적 대응 시스템이 구축되어야 한다는 것이 양 원장의 설명이다.

 

양 원장은 “2022년까지 해양수산 분야에서 11만 개의 추가 일자리 창출을 목표로 하고, 해운·물류 영역에서 청년이 해외, 특히 넥스트 차이나 시장으로 떠오른 동남아 등 지역으로 진출할 수 있는 환경을 조성해야 한다”고 밝혔다. 또한, 이를 위해선 인재 교육훈련과 연수뿐만 아니라 정책 수행자들의 고용 창출을 제대로 평가할 수 있는 기준을 도입하는 ‘고용 중심적’ 정책이 필요하다고 덧붙였다.

 

이는 큰 맥락에서 소득주도 성장을 통해 일자리 창출과 청년 실업난 해소를 이루고자 하는 현 정부의 기조와 궤를 같이 한다. 통계청이 발표한 12월 고용동향 발표에 따르면, 청년 실업률은 9.2%로. 1999년 이후 최고 수준인 것으로 나타났다. 문재인 대통령은 10일 신년사에서 “취업시장에 진입하는 20대 후반 청년 인구는 작년부터 2021년까지 39만 명 증가했다가, 2022년부터는 정반대로 빠르게 감소할 것으로 전망된다. 청년 일자리는 이러한 인구구조 문제에 직면하고 있다”고 밝혔다. 지금부터 향후 4~5년 간 청년 취업이 가장 어려운 시기라는 것이다.

 

현 정부가 목표로 하는 공공부문 81만 개 일자리 만들기 계획 중에서 17만 4,000여 개의 일자리는 공무원 일자리다. 패널 토론에 나선 장신철 일자리위원회 일자리기획단 부단장은 “해양·수산 분야에서는 수산물 안전, 선원 근로감독, 해양경찰과 같은 현장 공공인력 중심으로 확충해 국민안전을 보장할 계획”이라고 전했다.

 

또한, 장 부단장은 “일자리위원회는 작년 동안 일자리 창출을 위한 기초 인프라 작업을 진행했고, 올해부턴 그와 관련한 구체적 정책이 시행될 계획”이라며 “해양·물류 영역에서는 청년들이 해양, 국제물류 분야에 더 많은 관심을 가지고 해외로 진출할 수 있는 방향이 될 것”이라고 밝혔다.

 

다만, 4차 산업혁명과 일자리에 미치는 영향과 관련해서는 패널들 간 입장차를 보였다. 장 위원장은 “재난, 안전, 항만 물류의 효율적 활용이라는 관점에서 보면 해양수산업에 있어 4차 산업혁명은 축복이 될 수 있다. 업무인력이 크게 줄어들 분야는 아니라고 판단한다”는 입장을 밝혔다.

 

하지만, 김유찬 정책기획위원회 위원(홍익대학교 경영학과 교수)는 조금 다른 의견을 펼쳤다. 김 위원은 “기업 입장에서 4차 산업혁명은 정보 기술을 통해 일자리를 줄일 수 있는 기회이고, 업에 종사하는 사람에겐 근로시간 단축 등을 통해 삶의 질을 높일 수 있는 기회”라며 “이런 상황이라면 스포츠, 레저, 관광 등 새로운 분야의 일자리를 적극 개발해야 한다”고 밝혔다.

 

한편, 현장에서는 청중과의 질의응답 시간에 ‘해양·수산·물류 부문에서 정부 차원의 인적 자원 투자개발이 부족하다’는 지적도 나왔다. 이에 대해 김준석 해양수산부 정책기획관은 “해양수산부는 선원인력 양성, 어업인 후계자 등 단편적 인력양성을 중점적으로 시행해 온 것이 사실이다. 하지만 시대가 변함에 따라 인재가 갖춰야할 능력이 달라지고 있다는 것 역시 인식하고 있다”고 전했다. 김 기획관은 “이에 대한 고민은 민간 대학, 학계와 함께 지속적으로 고민할 것”이라며 “다만, 정부가 무작정 투자한다고 해서 수요가 늘어나진 않을 것이라 생각한다. 전통 영역과 4차 산업혁명 시대에 필요한 능력을 갖춘 융합적인 인재를 양성하는 데 역량이 집중되어야 한다”고 덧붙였다.



임예리 기자

三人行,必有我师。 페이쓰북 / 이메일: yeri@clomag.co.kr




다음 읽을거리
추천 기사

잠시만 기다려 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