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AST

항만구역 내 우수물류기업 탐방기 ③ : 끊임없이 진화하는 고객맞춤 물류 서비스 ‘BNP로지스틱스’

by 신승윤 기자

2021년 02월 03일

※ 본 기사는 한국해양수산개발원(KMI)과 공동 제작한 시리즈입니다.

 

2011년 설립해 2015년 2월부터 부산신항 자유무역지역(FTZ)에서 CFS 서비스를 기반으로 빠르게 성장하고 있는 BNP로지스틱스는 ‘진화’, ‘도전’, ‘변화’를 기업 핵심가치로서 새로운 진화를 위해 변화를 시도하고, 변화를 위해 끊임없는 도전을 거듭하는 기업이 되기 위해 노력하고 있다. 실제 BNP로지스틱스는 적극적인 디지털 전환 및 신기술 도입 등 고객만족에 최선을 다하는 모습을 보여주고 있다.

▲ 각 현장 책임자들이 직접 인터뷰를 진행한 BNP로지스틱스

 

총 3만8199㎡ 센터면적 가운데 건축면적은 1만8029㎡이며, Dock과 On Ground 물류센터를 필두로 위험물동, 항온항습동, 시트하우스동을 갖추고 있어 다양한 보관 및 운반 조건을 가진 제품들을 종합적으로 다룰 수 있다. 또한 화주에 요청에 따라 검수, 재포장 등 부가가치 서비스를 제공하는 등 고객맞춤 솔루션 제공을 최우선 목표로 하고 있다.

 

고객만족 서비스를 위해

 

자유무역지역에 위치한 BNP로지스틱스는 외국인투자기업에 대해 자유로운 물류, 유통, 무역활동지원 혜택을 누릴 수 있으며, 관세법 등 관련 법령에 의해 저렴한 임대료와 관세유보 등 각종 세제혜택을 받아볼 수 있다. 또한 CFS 서비스를 중심으로 물류컨설팅부터 향후 디지털 가시성 제공까지 단계별 종합 물류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

 

① 물류컨설팅 서비스

 

BNP는 풍부한 선진물류 노하우와 전문성을 갖춘 물류연구원을 통해 고객으로 하여금 물류 진단 서비스를 제공한다. 이를 바탕으로 고객의 물류비 절감 및 유통관리 개선을 위한 최적안을 제시하는 것이다. 단순히 물량유치에 집중하기보다 상호 협력사가 될 양사의 역량을 충분히 분석하고, 이에 맞는 솔루션 제공에 집중하고 있다. 이는 후술할 BNP의 디지털 역량을 바탕으로 데이터에 기반한 솔루션이라 할 수 있다.

▲ Dock 물류센터 내부

 

② 서비스 품질 경쟁력

 

BNP로지스틱스는 과거 ‘붉은 개미’ 사건이 일어나며 식품 및 위험물 관련 세관 행정 등이 상당히 까다로워진 와중에도 위험물관리 표창을 수상하는 등 품질관리에 두각을 드러냈다. 현재 부가가치 서비스로 조립, 재포장, 품질검사, 수출포장강화, 세척, 분류 및 라벨링, 수리 등 공장 업무를 물류단계에서 일부 덜어주는 역할을 수행하고 있으며, 주요 고객으로는 LG생활건강 등이 있다.

▲ On Ground 물류센터 내부

 

또한 업무 담당자들이 각 업무별 필요로 하는 자격증을 보유하고 있으며, 다양한 화물에 적합한 취급허가 또한 보유하고 있어 어떠한 조건에서도 확실한 품질 보증이 가능하다는 설명이다. 모든 직원들이 수입/수출 업무 전반을 소화할 수 있도록 교육 중이며, 탑다운 형태가 아닌 능동적인 업무 분위기 조성에 힘쓰고 있다. 이처럼 기본에 충실한 서비스 정신으로 현재 연 2회 이뤄지는 세관 감사에 있어 우수기업으로서 감사 면제를 받고 있다.

 

③ WEB 기반 디지털 시스템

 

세관 EDI부터 보세화물 및 내국화물 반출입시스템, 수출화물 반출입시스템, 보세공장 반출입시스템, 아이템 및 로케이션 관리까지 BNP로지스틱스는 WMS를 기반으로 RF시스템을 구축해 화주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

▲ PDA 시스템 프로세스

 

또한 PDA를 도입해 재고관리, 배송, 수금 등 정보를 생성하고 발신할 수 있으며, 시리얼 단위로 제품을 파악해 각종 물류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 거래선 관리와 함께 판매, 주문, 출입고 차량관리 등 실시간 정보 파악에도 용이하며, 화주서비스와 연결해 화주 또한 원한다면 실시간으로 제품 관련 정보를 실시간으로 공유받을 수 있다.

 

우수물류기업 선정 소감

 

“업무의 문서화, 디지털화 등 임직원 전체가 다방면으로 노력한 부분들이 인정받았다는 생각에 진심으로 기쁩니다. 향후에도 물류업무의 표준화, 문서화와 더불어 전문 인재양성을 목표로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또한 QR코드 활용 등 디지털 역량 향상을 위해 꾸준히 노력할 계획입니다.”

 

향후 목표 및 비전

 

BNP로지스틱스는 직원 복리후생 향상에 항상 집중하고 있다. 경조사 지원, 체력단련, 사내 콘도 등으로 휴가를 지원하고 있으며, 청년내일채움공제 등 국가 차원의 지원 혜택을 받을 수 있도록 적극 협조하고 있다. 또한 사내 개선 제안 제도를 두어, 채택된 제안에 대해 포상을 실시하고 있다. 또 우수사원 선정을 통해 자발적이고 적극적인 업무 분위기를 제공하기 위해 노력 중이다.

▲ 사무동 전경

 

사업 계획에 있어서는 웅동 2차 단지 허가를 통해 사업 확장을 계획하고 있다. 한정된 자원 아래에서는 업무 또한 한정적일 수 없다는 경영 방침을 통해 내적 기본을 다짐은 물론 꾸준한 외적 성장을 이뤄가고 있으며, 국내외로 늘어나는 CFS 수요를 충족하기 위해 확장을 거듭하여 신항 전체의 물류 허브가 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밝혔다.

 

해양수산부 X 한국해양수산개발원, ‘우수물류기업 인증제(항만구역 내 물류창고기업)’

 

해양수산부는 물류기업의 서비스 향상 및 경쟁력 제고를 위해 국토교통부와 공동으로 ‘우수물류기업 인증제’를 운영하고 있다. 특히, 해양수산부는 항만구역 내 물류창고기업을 대상으로 우수물류기업 인증제를 담당하고 있으며 2014년 부산항 항만배후단지에 위치한 물류창고기업에 대한 최초 인증을 시작으로 광양, 평택, 울산 등 총 8개 기업이 우수물류기업 인증을 획득하였다. 항만구역 내 물류창고기업의 인증모집 및 심사 등 운영은 한국해양수산개발원(KMI) 우수물류기업인증센터가 담당하고 있으며, 2018년부터 인증심사 대행기관으로 지정해 사업을 추진 중에 있다.

 

인증 혜택과 자격

 

우수물류기업 인증을 획득하게 되면 인증기업 홍보와 더불어 1종 항만배후단지 입주기업 선정평가 및 실적평가 시 가산점이 부여된다. 또한 해외물류시장 개척지원 사업 지원 시에도 가산점이 부여되며, 입주기업 교육 지원 혜택을 받아볼 수 있다. 나아가 향후 항만배후단지 임대료 인센티브를 추진 중에 있는데, 임대료 인하 및 임대료 분할 납부 이자 면제 등 다양한 혜택를 준비하고 있다.

별도로 항만배후단지 입주기업을 제외한 일반 항만구역에 위치한 물류창고기업의 경우 인증 획득시 해당 창고시설 바닥면적의 10%에 해당하는 항만시설 사용료를 감면 받을 수 있다.

 

인증 자격기준으로는 항만법에 따라 항만구역에 물류창고업을 등록한 기업으로, 화물의 안전한 보관을 위한 화재보험 가입 등 화재예방 및 화재대응 매뉴얼, 창고 운영을 위한 정보시스템 및 운영 매뉴얼을 갖춰야 하며, 국내외 화물의 보관 실적 및 고용창출 실적이 우수해야 한다. 또한 최초 인증획득 후 3년마다 정기점검을 통해 인증자격을 심사를 거쳐 인증 여부를 결정한다.

 

어떤 심사항목을 거칠까?

 

우수물류기업 인증을 위해서는 먼저 KMI 우수물류기업인증센터를 통한 인증신청 및 접수 절차가 필요하다. 이후 인증심사단을 구성해 서류심사와 현장실사를 차례로 거치며, 심사결과 심의에 따라 해양수산부로부터 최종 인증서를 수여받을 수 있다.

 

우수물류기업 인증 심사는 크게 6가지 항목에 있어 기업의 우수성을 심사한다. ▲경영비전과 목표, 전략 등을 평가하는 리더십 및 경영전략 부문, ▲재무성과 등을 평가하는 사업 안정성 부문, ▲물류전문인력 확보와 고객지원 역량 등을 평가하는 업무처리 역량 부문, ▲유‧무형 자산 부문, ▲화물확보실적과 고용현황 등을 평가하는 화물확보 및 고용 부문, ▲안전 및 보안관리, 친환경 영역을 평가하는 안정성 부문이 그것이다.

 

각 부문과 관련한 서류심사와 현장실사 등 전체 심사과정을 KMI 우수물류기업인증센터가 전담하고 있으며, 공정하고 정확한 심사를 위해 각별한 노력을 기울이고 있다. 또한 우수물류기업 인증을 획득한 기업들의 관련 홍보과 원활한 비즈니스 활동, 기업 발전을 위해 인증 이후에도 꾸준한 관심과 지원 혜택을 제공하고 있다.

 

한국해양수산개발원 우수물류기업인증센터

 

한국해양수산개발원 우수물류기업인증센터는 2014년부터 항만구역 내 물류창고기업에 대한 인증업무를 담당하고 있으며, 2018년 인증심사 대행기관으로 지정되어 올해로 8년째 인증업무를 수행하고 있다. 동 센터는 인증심사 지원, 대외홍보, 연구지원 등을 주로 담당하고 있으며 특히, 신규 인증혜택 발굴을 위해 제도시행의 장애요인 분석 및 인증기업 간담회 실시 등을 적극 추진 할 예정이다. 2021년 항만구역 내 물류창고기업 인증공고는 3월부터 시행될 예정이며, 자세한 사항은 우수물류기업인증센터를 통해 안내 받을 수 있다.

 

■ 담당자

- 김은수 센터장 : 051-797-4665

- 김동환 연구원 : 051-797-4913 / kdong@kmi.re.kr



신승윤 기자


'물류'라는 연결고리 / 제보 : ssym232@clomag.co.kr




다음 읽을거리
추천 기사

잠시만 기다려 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