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AST

대관령 우유를 상하이에서 마신다...중국향 콜드체인 로드 ´활짝´

by 콘텐츠본부

2016년 05월 25일

한중FTA와 중국향 콜드체인의 기회
 
글. 전수룡 기자
 

Idea in Brief

 

중요한 건 타이밍이다. 지난해 12월 한중 FTA의 발효로 국내 농수산식품 업계에 새로운 기회가 찾아왔다. 자연스럽게 중국향 수산식품 국제물류를 위한 콜드체인 물류부터 냉동/냉장 창고, 항만 인프라 등 총체적인 저온 물류 시스템 구축에 대한 논의가 이어지고 있다. 어찌 보면 다소 늦었을 지도 모른다. 기회가 찾아온 지금, 우리가 원활한 중국향 콜드체인 시스템을 만들기 위해 필요한 것은 무엇일까. 학/연구계, 기업의 이야기들을 정리한다.

 

 
중국인들은 먹는 것을 매우 중시한다. ‘의식주(衣食住)’가 아닌 ‘식의주(食衣住)’라는 표현을 선호할 정도로 음식에 대한 관심이 많다. 민이식위천(民以食爲天), ‘사람에게 먹는 것이 하늘’이라는 중국의 옛말까지 있을 정도다. 가령 중국 14억 인구가 모두 이런 생각을 하고 있다고 가정한다면 중국인들이 매일 식사를 위해 소비하는 식재료는 얼마나 될까. 아마 우리의 상상을 초월하는 수준일 것이다.
 
세계 최대의 수산물 시장 ‘중국’
 
다리 달린 것은 책상 빼고 다 먹는다는 중국인들이지만 그들이 선호하는 음식은 시대에 따라 변해왔다. 대표적으로 최근 건강에 대한 관심이 높아짐에 따라 중국인들의 수산식품 수요가 늘어나고 있다. 중국식품망(中國商品網)에 따르면 중국 1인 평균 수산물 소비량은 1993년부터 2003년 10년 사이 4배 증가했다. 또한 UN식량기구(FAO)는 중국의 1인당 연간 수산물 소비량이 2007년 34kg에서 2020년에는 약 39kg으로 1인당 5kg 가량 늘어날 것으로 전망했다.
 
중국의 인구가 14억 명이라 한다면 1인당 수산물 소비가 1kg 늘어날 경우 약 140만 톤의 수요가 증가한다. 이는 우리나라의 연근해 어획량과 맞먹는 수준이다. 잠재시장에 대한 큰 가능성이 존재하는 것이다. 때문에 이미 미국과 일본 등 수산 선진국에서는 중국 수산시장 선점을 위한 활동을 시작했다. 이에 따라 우리나라도 급격히 증가하고 있는 중국 수산식품 수요에 대비한 적절한 대응이 필요할 것으로 전망된다. 특히 최근 발효된 한중 자유무역협정(FTA)으로 인해 우리나라 수산업은 중국에 진출하기 위한 새로운 기회를 얻었다.
 
▲ 중국 콜드체인물류시장규모 전망도(출처: 중국콜드체인 연맹 총회자료, 단위: 억 위안)
 
 
 
한중FTA, 기회는 열렸다
 
지난해 12월 20일 한중 FTA가 공식 발효됐다. 한중 FTA가 정식 발효됨에 따라 62개 주요 수출 수산물에 대한 중국 관세가 즉시 또는 10년 이내 조기 철폐되고 20년 후에는 사실상 100% 개방된다. 수출로 인한 원거리 이송 및 관세로 인해 가격 측면에서 상대적으로 불리한 여건을 가지고 있던 우리나라 상품들이 경쟁력을 갖출 수 있는 여건이 마련된 것이다.
 
하지만 관세철폐로 인한 혜택은 현재로써는 그리 크지 않다. 단계적 관세 인하를 거치기 때문이다. 사실상 100% 면세는 수년 후에나 이루어질 계획이다. 중국콜드체인물류연맹(CCCA)에 따르면 중국 각지에 있는 세관마다 FTA에 대한 이해도가 달라서 기업들에게 제공하는 세율 은 각각 다르다. 이런 점을 교묘하게 활용한다면 단기적으로 원가경쟁력을 더욱 높일 수 있다는 설명이다. 하지만 장기적으로는 통관, 세관 법규에 대한 개선이 필요하다. 추후 이런 것들이 제도적으로 정립이 되어 중국의 모든 세관의 가격이 같아지면 더욱 적극적으로 관세 혜택을 활용할 수 있을 것으로 전망된다.
 
FTA로 인한 관세 인하에 따라 장기적으로는 국내 농축산업계가 더욱 낮은 비용으로 중국 시장에 진입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그러나 수입 관세가 상품가격에서 차지하는 것은 일부분일 뿐이다. 상품의 가격은 일반적으로 생산원가, 유통비용, 세금 및 이윤 등 4가지로 구성된다. 그 중 수입과정에서 발생되는 세금은 크게 관세와 소비세, 부가가치세를 포함한다. 결국 수입 관세는 상품의 가격에서 일부분을 차지하는 것이다. 그렇다면 현재 국내 농수산식품을 중국으로 수출할 때 가격에 가장 큰 영향을 미치는 요소는 무엇일까.
 
중국 수산식품의 수입가격 변동의 주요 원인은 ‘물류비용’이다. 중국으로 수입되는 상품의 운송비용 외에도 공급망 각 단계에서의 인건비가 매년 빠르게 상승하고 있다. 특히 수출된 수산품이 유통매장 및 창고, 가공, 판매 등 공급망의 부가가치 단계에 들어서면 관세가 소비자 최종가격에서 미치는 영향은 크지 않다. 결국 중요한 것은 물류다.
 
콜드체인 로드를 열어라
 
중국향 신선식품을 제품의 원래 가치를 보존한 상태로 중국까지 안전하게 수송하기 위해서는 결국 콜드체인 물류역량이 필요하다. 콜드체인이란 농수산물을 비롯하여 의약품, 가공식품 등 온도관리가 중요한 제품의 생산부터 적정온도관리를 통한 배송을 통해 소비자에게 상품의 원래 가치를 보존한 상태로 최종 소비자에게 전달하는 저온유통시스템이다. 때문에 콜드체인은 ‘수송거리’가 늘어나는 국제물류일수록 그 중요성은 부각된다.
 
지난달 14일 (사)한국식품콜드체인협회는 부산에서 ‘한중FTA를 활용한 수산식품 콜드체인기업 중국 진출 방안을 토론하기 위한 세미나’를 개최했다. 이 날 세미나에서는 학계와 해양수산물류관련 국가부처 연구원들의 국내 콜드체인 시스템 현황과 한계점에 대해 논의됐다. 특히 중국 콜드체인 시장에 진출한 CJ대한통운, 제조, 냉동물류를 다루고 있는 동원산업, 중국콜드체인연맹의 현지 인사들이 참여해 다양한 시각에서 한국 농수산식품이 중국으로 진출하기 위해 필요한 사항들에 대한 의견을 나눴다.
 
 
한국 농수산식품, 해외진출 이전에 필요한 것
 
현재 국내 콜드체인물류는 많은 한계점을 가지고 있다. 특히 국내 콜드체인 물류에 있어 부패 손상율은 20%에 달한다. 수산식품 운송의 대부분을 용달차에 의존하고 있으며 수산식품 유통관리 법도 구체화되지 않고 있는 실정이다. 세미나 현장스케치를 통해 국내 콜드체인의 현재와 한계에 대해 보다 구체적으로 알아보자.
 
수산물 유통관리 및 지원에 관한 법률 시행령 제21조(저온유통체계 등의 구축을 위한 기준과 설비)
 
①해양수산부장관은 법 제32조 제1항에 따른 저온유통체계를 구축하기 위하여 수산물 유통사업자가 준수해야 하는 기준과 설비에 대한 사항을 수산물 유통사업자의 영업종류를 적절하게 분류하여 고시로 정한다.
 

②해양수산부장관은 제1항에 따른 기준을 정함에 있어 어종과 소비형태의 특성을 고려한 최적기준이 설정될 수 있도록 노력하여야 한다. 이 경우 설비기준은 유통사업자의 영업의 종류와 사업규모가 적절하게 반영되도록 하여야 한다.

 
위 조항에서 공통적으로 ‘적절하게’라는 표현을 살펴볼 수 있다. 이는 흔히 시스템 구축 초기에 많이 나타나는 표현이다. 표현 자체가 애매모호하기 때문에 어떤 사고나 손해가 발생했을 때 해당사항에 대한 이의제기가 어렵다. 때문에 온도관리에 따른 가치유지가 중요한 수산식품 유통에 있어 이러한 제도의 구체화가 필요하다는 것이 업계의 공론이다.
 
애매한 제도에 앞서 기본적인 온도관리 시스템이 정립되지 않았다는 점도 문제점으로 거론되고 있다. 특히 수산물 운송과 관련해서 외부에서 온도를 관리할 수 있는 시스템은 아직 국내에 존재하지 않는다. 최시영 아주대학교 물류공학대학원 교수는 “위판장과 도매시장, 신고가공업 등에서 취급하는 수산물의 온도관리나 이에 관한 시설기준 등이 존재하지 않는 상황을 최대한 빨리 개선해야 한다”며 “수산물 운송 도중에 외부에서 온도를 관리할 수 있는 시스템을 구축하는 것 또한 시급하다”고 말했다.
 
결국 현 상황에서 중국향 수산식품 수출을 원활하게 하기 위해서는 국내는 물론 해외까지 물류기업들의 온도계, RFID 시스템 등 IT 측면의 개선이 병행되어야 한다. 윤의식 한국물류기술연구원 부원장은 “ICT, 온도 시스템관리 기업들이 지속적으로 등장하고 있다”며 “이러한 콜드체인 기술이 기존 물류 프로세스에 얼마나 빨리 적용되느냐에 따라 한국 수산식품 수출 경쟁력이 결정될 것”이라 강조했다.
 
CJ대한통운의 롱칭물류 인수로 바라 본 콜드체인
 
국제물류 프로세스 중 상품의 가치를 보존하는 것만큼 중요한 것이 유통망 구축이다. 그러나 중국은 높은 콜드체인 상품에 대한 수요에 불구하고 인프라 자체가 취약하다. 국내 기업들 중 이러한 점을 극복하고 유통망 구축을 시도한 대표적인 사례로는 CJ대한통운의 롱칭물류(Rokin Logistics and Supply Chain) 인수를 들 수 있다.
 
룽칭물류는 1985년 설립된 물류기업으로 냉동냉장, 즉 중국 내 콜드체인 물류에 특화된 기업이다. 그렇다면 CJ대한통운은 롱칭물류를 인수한 이유는 무엇일까. 크게 세 가지 이유가 있다.
 
첫 번째로 롱칭물류는 중국내에 실질적인 거점을 가지고 있다. 롱칭물류는 중국 정부 분류 기준으로 국가급 도시 37개를 포함하여 48개 지역에 배송거점, 22개 도시에 보관 거점을 확보하여 전국망 운영을 위한 기반 인프라를 구축하고 있다. 가공식품, 수산식품을 수출하고 있는 기업들의 가장 큰 고민인 중국내 유통, 배송원활화를 위한 인프라를 구축하고 있는 것이다.
 
두 번째로는 롱칭물류는 콜드체인뿐만 아니라 화학, 제연 등 케미컬 인더스트리 제품부터 일반 카고까지 전반적으로 다루고 있는 물류기업이다. 그만큼 보유 차량 대수가 많다. 중국의 경우 수송 분담율의 70%가 도로 수송이다. 현재 CJ로킨(CJ대한통운 인수후 바뀐 롱칭물류의 이름)은 총 2000대의 차량을 보유하고 있는데 이는 결코 적은 숫자가 아니다.
 
마지막으로 롱칭물류의 IT인프라다. 롱칭물류는 차량마다 GPS를 설치하여 수시로 대도시에 위치한 관제실을 통해 차량의 위치와 온도 모니터링을 실시하고 있다. 이러한 인프라 구축으로 CJ로킨은 화학제품, 의약품, 식품 등 다양한 글로벌 화주들의 중국 내 물류를 담당하고 있다. 김용철 CJ대한통운 종합물류연구원 XX(직책 넣을 예정)는 “CJ로킨 고객의 40%이상은 글로벌 기업”이라며 “때문에 글로벌 화주를 위한 온도관리는 매우 중요하다”고 말했다.
 
국제물류, 우유에서 김치맛이 난다면
 
CJ대한통운은 중국 내 네트워크 확보를 통해 중국내 콜드체인 물류망을 마련했다. 그렇다면 중국까지 수송하는 국제물류단에서는 어떤 이슈가 있을까. 현재 우리나라의 대중국 주요 수출품목은 의류(65.6%), 뷰티제품(20.0%), 패션용품(10.7%)으로 이 중 화장품 등 뷰티제품은 콜드체인 물류 역량이 필요한 품목이다. 그리고 이런 물품들의 중국현지 구매는 주로 전자상거래를 통한 역직구 형태로 이루어지고 있다.
 
이 중 뷰티상품의 대중국 수출 시 일정 수준 이상의 규모가 되지 않을 경우, 높은 물류비용이 수반된다는 문제점이 있다. 한 컨테이너를 가득 채워서 FCL(Full Container Load) 화물을 만들 필요가 있다는 뜻이다. 그러나 신선제품 특성상 변질의 우려로 다른 LCL(Less Container Load) 화물과 혼재가 어렵다.
 
이에 따라 품목별로 특성이 다른 여러 신선식품이 함께 혼재되는 경우가 많다. 여러 품목의 혼재로 인해 당ㅇ녀히 상품특성이 변질되는 등 문제가 나타나기도 한다. 송주미 한국해양수산개발원 전문연구원은 “화장품이 아닌 신선식품인 우유 같은 경우 물량이 모자라 김치와 혼재했다”며 “그랬더니 우유에서 김치 냄새와 향이 강하게 나 수입업체들의 원성을 산 경험이 있다”고 밝혔다.
 
이 외에도 현재 통관, 위생장벽(SPS) 등 다양한 비관세 장벽들이 한국 제품의 수출 시 애로사항으로 나타나고 있다. 중국의 식품안전 규제로 인해 한국산 김치 및 우유의 수입이 금지된 사례도 있다. 지난 14년 5월 중국은 한국산 우유 수입을 전면 금지했다. 우유에 대한 금지사항은 지난해 6월 중국의 수입허가를 통해 재수출이 가능해졌지만, 김치의 경우 제품 내 들어있는 유산균으로 인해 아직까지 수입허가를 받지 못해 국가 간 협의 중에 있다. 결국 작은 부분부터 해결해야 할 과제들이 많다. 화장품, 유제품 등 소규모 화물이 아닌 농수산물이 대대적으로 중국으로 수출되어야 하는 현 시점에서 우린 어떤 고민을 해야 할까.
 
업계·학계가 해야될 것 : 인프라 및 기술 확충
 
우리나라는 반도국가로 삼면이 바다로 둘러 쌓여있다. 중국과 육로로 연결되어있긴 하지만 북한으로 인해 철송은 어려운 상황이다. 결국 우리로써 중국향 국제물류 모드의 선택권은 ‘항공’ 혹은 ‘선박’ 두 가지다. 이러한 상황에서 농수산품을 중국으로 보내야 하는 상황이 도래한다면 우리는 어떤 점을 강점으로 내세울 수 있을까.
 
부산항만공사 박호철 실장은 원활한 콜드체인 물류가 이루어지기 위해서 필요한 것으로 “첫 째로는 내륙수송이 힘든 점을 감안한 해상·항공 네트워크, 둘째로 보관·재가공을 위한 신속하고 위생적인 처리장소. 마지막으로는 가격 경쟁력이 중요할 것”이라 말했다. 이 세 가지 모두 우리가 콜드체인 허브로 거듭나기 위한 필수적인 요소라 할 수 있다.
 
하지만 아직 원활한 콜드체인 수출을 위한 인프라는 부족한 상황이다. 박 실장에 따르면 현재 부산 신항의 배후부지 같은 경우 총 56개의 창고업체가 입지했다. 그러나 그 중 냉동, 냉장창고만 전용으로 운영하는 업체는 없다. 그나마 5개 업체가 저온창고를 운영하고 있지만 대규모 수출을 위해서는 턱없이 모자란 상황이다. 부산뿐만 아니라 국내 주요 항만에 이러한 인프라를 구축한다면 단순 중국향 수산식품 물류를 위한 허브를 넘어서 동북아의 콜드체인 중심지로 거듭날 수 있다는 것이 박 실장의 설명이다.
 
이에 덧붙여 장홍성 한국해양수산개발원 연구위원은 “단순 수산물이 아닌 식품이라는 키워드로 콜드체인 시스템을 발전시켜야 한다”며 “국내 시스템과 수산식품 중국 진출을 위한 국제 시스템이 유연하게 병행되어야 한다”고 말했다. 결국 장기적인 관점에서 콜드체인 물류는 한중 FTA에 국한된 것이 아닌 저온물류라는 총체적인 관점에서 발전시켜야 한다는 것이다.
 
포장 및 IT측면의 기술력 또한 우리가 십분 발휘할 수 있는 요소다. 특히 중국 소비자들의 소득상승으로 인한 ‘웰빙상품’ 선호현상은 우리가 활용할 수 있는 기회가 된다. 송문헌 중국콜드체인연맹(CCCA) 원장은 “중국의 많은 소비자들이 보다 건강한 삶을 위해 유기농 식품을 선호하는 현상이 가속화되고 있다”며 “이에 따라 식품안전에 대한 이슈가 중요해지고 있으며 중국고객은 식품안전을 위해서 아낌없이 프리미엄을 지불하고 있다”고 말했다.
 
식품의 안전과 신선도를 유지하기 위해서는 포장기술이 뒷받침되어야 한다. 한국은 중국에 비해 포장기술 측면에서 앞서있다. 이러한 포장기술을 더욱 발전시켜 제품의 경쟁력을 확보해야 할 필요가 있다는 것이 세미나에 참석한 국내 학계 및 물류업계 인사들의 공론이다. 최시영 아주대학교 물류공학대학원 교수는 “전자상거래의 규모와 내륙수송이 불가하다는 점을 감안했을 때 결국 해법은 포장이 될 것”이라 전했다.
 
정부가 해야될 것 : 결국 데이터
 
문제는 데이터다. 한국은 기술적으로는 중국에 비해 비교우위를 가지고 있으나 정작 데이터 활용 측면에서는 많은 점에서 부족하다. 가령 국내에서 운영되고 있는 냉장창고의 수나 수산식품의 유통규모 등 측정되지 않는 데이터들이 많다. 현재 국내 1000평 이하의 냉동냉장 창고들의 수가 파악되고 있지 않는 것이 대표적이다. 콜드체인 품목을 운반하는 차량도 마찬가지다. 차량의 등록현황은 기록으로 남아있지만 어떻게 운영되고 있는지는 파악되지 않고 있다.
 
 
결국 기술을 활용하기 위해서는 명확한 기반 데이터를 수집할 필요가 있다. 데이터는 미래를 예측하는 표본이 되며, 과거 문제점을 개선하는 데 필요한 기반자료가 된다. 국가부처들과 지자체는 이러한 문제점을 인지하고 있다. 그러나 현재로써는 단순히 문제점을 인지하는 것을 넘어 보다 적극적인 통계화가 필요할 때다.
 
* 해당 기사는 CLO 통권 70호(2016년 4월호)에 수록된 기사 일부를 발췌했습니다.


콘텐츠본부

제보 : clo@clomag.co.kr




다음 읽을거리
추천 기사

잠시만 기다려 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