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AST

글로벌 SCM 석사과정 TOP10

by 콘텐츠본부

2016년 11월 13일

3

글. 김주희 인턴기자(한양대 경제학부 3학년) | 김철민 기자


“물류인이여 밖으로 시선을 돌리자”
글로벌 SCM 석사과정 톱10 (SCM master’s course world ranking top 10)

 

‘공급망관리(SCM)’와‘물류’는 세계 경제를 유지하는데 있어 가장 중요한 산업 중 하나이다. 자원의 이동과 분배를 효과적으로 계획하고 수행하는 일 없이는 우리가 사는 이 사회는 기능을 멈출 수밖에 없다. U.S. News & World Report는 미래의 유망한 직업 베스트 20 중 SCM물류 전문가를 꼽았다. 만약 당신이 SCM물류에 관심이 있다면, 세계적인 비즈니스 스쿨 평가 전문기관인 ‘Eduniversial’에서 발표한 ‘SCM master’s course world ranking top 10’을 참고해볼만 하다.

10위 Purdue University, MBA in Global Supply Chain Management

학생들이 가장 많이 가는 미국에도 좋은 SCM 석사과정을 가진 대학이 있다. 미국 인디애나주에 위치한‘Purdue University’는 1869년 사업가 존 퍼듀(John purdue)의 기부금과 투자를 통해 설립됐다.

PU에는 1년 과정의 교육 프로그램이 있다. 이 프로그램은 학생들에게 상황에 맞는 지식(Contextual knowledge)을 배양하고, 문제해결능력을 개발하는 것을 목표로 한다.

이를 위해서 진행되는 대표적 프로그램 중 하나가 세계 각국의 학생들과의 팀 프로젝트를 통한 글로벌 인턴십 프로그램이다. PU는 UPAEP(멕시코 대학), IIMU(인도 대학)와 같은 다른 대학들과 함께 협력함으로써, 학생에게 진정한 글로벌 환경에서의 교육을 제공하고 있다는 평가를 받고 있다.

9위 University of British Columbia(UBC), MSc in Business Administration, Transportation and Logistics

캐나다 서부 벤쿠버와 오카나간주에 캠퍼스를 가지고 있는 대학으로, 1908년에 설립된 100년 전통을 가지고 있는 학교이다. 이들이 제공하는 교통 및 물류‘Master’s Program’은 박사진출을 고려하는 학생들을 위한 것이다.

프로그램은 학생들에게 운송 및 물류에 관한 지식을 기반으로 한 분석기술 사용법을 교육함으로써 궁극적으로 학생들이 충분한 연구능력을 갖추는 것을 목표로 한다 . 이 들 은 관 련 된 조 언 자 (Advisor)와 조 정 자(Coordinator)의 협업을 통해 개개인의 흥미에 부합할 수있는 맞춤형 코스를 구상하였다. 현재 세계 대학랭킹은 40위이다.

8위 Maastricht University MSc Global Supply Chain Management and Change

당신이 참여형 수업을 좋아하는 학생이라면‘Maastricht University’를 추천한다. 네덜란드 마스트리흐트에 위치한 이 대학은 세계 대학 순위 109위이다. 이 대학에는 주목할 만한 점이 두가지 있다.

첫째, 이곳은‘문제중심학습(PBL, problem-based learning)’이라는 혁신적인 교습방법의 도입으로 유명하다. PBL은 실제세계의 비구조화된 문제들을 풀어 나갈 수 있도록 학생들을 훈련한다. PBL을 한 마디로 요약하자면, 수동적인 학습자를 능동적이고 적극적인 참여자로 바꾸는 프로그램이라고 할 만하다.

둘째, 이 대학의 주변에는 많은 기업들이 위치해 있다. 때문에 학생들은 배운 지식을 실제 산업현장에서 적용할 수 있는 기회를 쉽게 얻을 수 있다.

7위 HEC Montreal - Business School / University of Montreal MSc En Logistique

캐나다 퀘백 주 몬트리올에 위치한 HEC Montreal은 캐나다에서 가장 오래된 경영스쿨로 영어와 프랑스어로 수업이 진행된다. 이는 영어와 프랑스어를 동시에 배울 수 있는 장점이 된다.

또한 HEC의 석사과정은 세계에서 가장 권위있는 국제 비즈니스 교육 인증 기관(AMBA, AACSB, EQUIS)의 국제적 인증을 받았다. HEC는 국제물류와 관련된 다양한 의사결정 과정을 통합할 수 있는 관점을 갖고 그것을 지원할 수 있는 매니저 육성을 목표로 한다.

6위 ESSEC Business School Advanced Master’s Degree in Logistics and Supply Chain Management

ESSEC는 KEDGE Business School과 함께 프랑스 및 유럽에서 가장 명망 높은 비즈니스 스쿨이다. 1907년 설립되었으며, 프랑스 Cergy에 있는 본교를 비롯해 파리, 그리고 싱가폴에 캠퍼스가 있다. 수업은 프랑스어로 진행된다.

ESSEC는 학생들의 글로벌 역량 강화를 위해 전세계 최고 수준의 대학들과 교류를 맺고 있으며, 그들이 보유한 독특한 SCM 석사과정을 통해서 졸업생들이 빠르게 산업, 소비자, 유통 등의 전문분야로 입성할 수 있도록 돕는다. 1997년에는 북미를 제외한 경영 대학원 중 유일하게 국제 비즈니스 교육인증기관인 AACSB에 인증을 받은 학교이다.

5위 Universita Bocconi: Master universitario Economia e Management dei trasporti, della logistica e delle infrastrutture

1902년, 부유한 상인‘페르디난도 코니’의 기부로 보코니 대학교가 이탈리아 밀라노에 세워졌다. 당연히 수업은 이탈리아 어로 진행된다. UB에서는 경제와 운송, 물류 및 인프라(MEMIT : Master’s degree in Economics and Management of Transport, Logistics and Infrastructure) 석사 프로그램을 제공한다.

UB는 물류가 단일 학문이 아니라 여러 분야의 지식이 융합되어 있는 학문임을 인식하였다. 그렇기 때문에 UB는 단순히 단일 교육을 진행하는 것이 아니라 물류 인프라에 대한 이해에 기반한 학제간 (interdisciplinary) 연계를 통한 학생들의 능력발전을 목표로 한다.

4위 Copenhagen Business School (CBS) MSc in Economics & Business Administration -Supply Chain Management

유럽에서 가장 규모가 큰 경영 대학원 중에 한 곳인 CBS는 덴마크 코펜하겐에 위치해있다. 석사과정의 기간은 2년이며, 4학기로 나눠져 있다. CBS는 핵심 개념에 대한 이론 학습을 기반으로, 학생들에게 전략적으로 글로벌 공급사슬(global supply chain)을 설계, 관리, 제어하는 모델을 제공한다.

졸업자들은 공급망 운영 최적화(optimize)방법에 대해 배울뿐만 아니라 공급사슬 구축과 공급자들과의관계를 맺는 방법을 익힌다.

3위 Erasmus University Rotterdam MSc in Supply Chain Management

마치 유럽에서 가장 큰 상업적 항구인 네덜란드 노트르담을 대표하는 듯 이곳에 우뚝 솟아 있는 대학교가 있다. 노트르담 에라스무스 대학교(EUR)이다. EUR의 코스는 일년으로 구성되어 있으며, 경영, 경제, 공학 학위를 가지고 있는 졸업생을 대상으로 한다. 그렇다고 입학하기 위해서전문적인 경험이 무조건 필요한 것은 아니다.

이곳은 더 깊은 지식을 배우려는 열정과 SCM 에 대한 실질적인 이해를 가지고 있는 학생이면 누구든지 들어올 수 있다. 그리고 EUR은 2014년 타임지가 뽑은 유럽 안에서 높은 교육 수준을 가진 대학 20위, 세계에서는 73위로 세계랭킹에서 상위권을 차지하고 있는 수준높은 대학이다.

2위 BEM - KEDGE Business School ISLI - MS Global Supply Chain Management

프랑스 파리에 남쪽으로 멀리 떨어진 Talence에는 프랑스의 대표 비즈니스 스쿨인 KEDGE가 있다. 1984년, 몇 개의 다국적 상위 기업들이 주도하여 국제 전문가 협회의 수요를 충족하기 위해 만들어진 이곳은 현재 국경을 뛰어 넘어 공급사슬의 신시대로의 전환을 돕고 있다. KEDGE의 글로벌 SCM 석사 프로그램은 높은 잠재력을 가지고, 다양한 문화에 대한 이해력을 지닌 관리자를 대상으로 한다.

또한 KEDGE는 수업기간 중 어느 정도 수준 이상의 외국 대학 수강을 포함하는 것을 의무화함으로 학생들의 글로벌 역량강화를 돕고 있다. 인하대 물류전문대학원을 포함한 세계 주요 대학들과 수많은 교류를 하고 있으며, 이를 통해서 KEDGE는 급격하게 변화하는 글로벌 공급사슬 환경 속에서 깊이 있는 지식과 숙련된 경험을 가진 전문가를 양성하고 있다.

1위 WU (Vienna University of Economics and Business) Master of Science in Supply Chain Management

오스트리아 비엔나에 위치한 WU의 SCM 석사과정은독특하다. WU의 목표는 크게 두 가지이다.

첫째, SCM과 관련된 최첨단 방법론에 대한 교육을 제공하는 것이다. 둘째, 학문간의 경계를 뛰어넘은 초학문적인(transdisciplinary) 관점을 갖출 수 있도록 지원하는 것이다.

현실에는 매우 다양한 기업들이 존재한다. 이런 기업들은 제조, 공급, 물류 서비스 공급자와 같이 여러 분야로 나눌 수 있다. 각각의 기업들은 각기 다른 특성을 가지고 있는데 WU는 이런 환경에 근거하여 WU는 특정환경에 적합한 형태로 문제에 접근 할 수 있는 인재를 육성하고 있다 .

또 한 WU의 SCM석 사 과 정 은 분 석 , 디 자 인 ,SCVM(Supply Chain Vendor Management)에 중심으로보다 광범위한 SCM과 관련된 이슈들로 교육분야를 확장해나가고 있다.

 



콘텐츠본부

제보 : clo@clomag.co.kr




다음 읽을거리
추천 기사

잠시만 기다려 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