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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국 패션 브랜드, 동남아 온라인 시장 상륙

by 김정현 기자

2016년 08월 18일

KOTRA, 패션협회 협업 동남아 최대 패션온라인쇼핑몰 잘로라 입점사업 개시

성장하는 동남아시아 전자상거래 선점을 위한 전략

▲ ZALORA 말레이시아 홈페이지)

 

KOTRA(사장 김재홍)가 한국패션협회(회장 원대연)와 손잡고 국내 디자이너 브랜드의 동남아시아 온라인 패션시장 진출 지원에 나섰다. 동남아시아 패션전문 온라인 유통망인 잘로라(ZALORA)에 ‘프리미엄 코리안 패션(Premium Korean Fashion) 온라인 팝업 스토어’가 8월 11일부터 2개월 간 개설된다. 온라인 팝업 스토어는 싱가포르, 말레이시아, 인도네시아, 필리핀 , 홍콩, 대만 6개 국가이다. 코트라의 설명에 따르면 동남아 전역을 대상으로 한 한국 패션 온라인 마케팅 사업은 이번이 최초이다.

 

롤라(ZALORA)

잘로라는 독일의 대표 IT투자기업 로켓 인터넷(Rocket Internet)의 온라인 패션사업부문인 GFG(Global Fashion Group)의 계열사로 월 방문자수 3000만 명, 사이트 내 판매 브랜드 수 4000여 개, 주요 진출 국가별 의류사이트 1위(SimilarWeb 분석기준) 등 동남아 패션전문 온라인 유통망이다.

 

▲ 프리미엄 코리안 패션(Premium Korean Fashion) 온라인 팝업 스토어 참가 브랜드 일부

 

18일(현지시간) 싱가포르에서는 팝업스토어 론칭기념 행사가 열렸다. 이 행사에는 현지 패션전문 미디어 및 파워 블로거가 80여 명 참가했다. 패션 프레젠테이션 및 체험관 등을 둘러본 현지 유명 블로거인 A씨는 “전반적으로 가격이 높은 편이지만 고급스럽고 디자인이 차별화됐다”고 설명했다.


 

이번 온라인 팝업 스토어에는 14개사 17개 브랜드가 참여한다. 줄리오 실로야니스(Giulio Xiloyannis) 잘로라 전무는 “동남아시아에서는 한국 패션에 대한 관심이 계속 높아지고 있으며, 이번 사업이 프리미엄 브랜드를 대거 내세운 새로운 시도로 잘로라 입장에서도 매우 중요한 행사”라며 기대감을 나타냈다.

 

성장하는 동남아시아 전자상거래 선점을 위한 전략

 

동남아시아에는 최근 잘로라와 같은 온라인 유통망의 공격적인 투자가 이어지고 있다. 구글과 테마섹이 올해 6월 발표한 보고서(E-Conomy SEA: Unlocking the $200 billion digital opportunity in Southeast Asia) 에 의하면 동남아시아 인터넷 경제는 세계에서 가장 빠른 성장세를 보이고 있으며, 특히 전자상거래 시장규모는 향후 10년간 연평균 32% 성장하면서 2025년에는 2015년 대비 16배 성장한 약 98조 원(880억 달러) 규모에 달할 것으로 전망된다.

 

▲동남아시아 국가별 인터넷 사용자(자료= E-Conomy SEA: Unlocking the $200 billion digital opportunity in Southeast Asia)

 

다만 아직 물류 인프라, 인터넷 환경뿐만 아니라 문화, 소비 트렌드와 경제력 등이 달라, 같은 동남아라도 온라인 시장 동시 진출은 쉽지 않다. 잘로라는 동남아 각국 노하우를 모두 가지고 있는 패션 특화 플랫폼으로, 동남아 시장을 단시간 내 선점하는데 최고의 파트너다. 이를 위해 KOTRA, 한국패션협회, 잘로라는 MOU를 체결하고 국내 패션기업의 동남아 진출을 지속적으로 지원할 계획이다.

 

이병우 KOTRA 쿠알라룸푸르 무역관장은 “동남아시아는 인터넷에 익숙한 젊은 세대의 비율이 높고 경제가 지속적으로 성장하고 있어 중국에 이은 차세대 전자상거래 시장으로 각광받고 있다”면서 “국가별 특색에 맞는 시장 선점을 위해 현지 유력 플랫폼을 계속 발굴해 나갈 것”이라고 밝혔다.



김정현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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