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대경제연구원에 따르면 ‘2020년 해외 직구 규모는 연 최대 207억 달러에 달할 것으로 예상된다. 한진의 해외 배송대행 서비스 이하넥스 ( eHANEX )는 이러한 추세에 맞춰 서비스 지역과 취급 상품 카테고리가 다양해지고 있다. 한진은 또한 직구 증가 추세에 따라 ´이하넥스 이용 고객 프로모션´을 진행할 예정이다.
이하넥스는 한진의 글로벌 네트워크와 물류 노하우를 이용해 해외 배송· 구매대행 서비스를 제공하며, 현지 물류센터에서 포장, 해외배송, 통관까지 원스톱(One-stop)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 한진 관계자에 따르면 “이하넥스는 한진의 그룹사인 대한항공, 한진해운과 연계 물류 서비스를 제공한다는 점에서 다른 배송대행업체와 차별점이 존재한다”며 “때문에 타 업체에 비해 낮은 가격으로 서비스가 가능하다"고 말했다. 또한 한진 자체적으로 통관 장소 또한 구비하고 있어 배송 리드타임도 단축했다는 것이 한진측의 설명이다.
이하넥스 직구 물량의 절반 이상은 미국에서 들어오고 있다. 현재 이하넥스는 미국 내 10여개 영업소와 200여개 CDC(Cargo Drop Center)를 운영하고 있다. 한진 관계자에 따르면 유럽 지역 물량도 지속해서 증가하고 있는 추세다.
이하넥스 서비스를 이용하는 고객의 상품은 대부분이 화장품류, 의류 및 패션잡화와 같은 패션 상품이다. 특히 홍콩 지역의 경우 패션 관련 상품이 지속해서 늘어나는 추세다. 기존 화장품, 패션 잡화 외에도 직구 상품 카테고리는 점차 넓어지고 있는 추세이다. 한진 관계자는 “최근 방송 콘텐츠에 요리 프로그램 등이 흥행을 하면서 주방, 식기 용품을 찾는 고객도 증가하고 있다”고 언급했다.
한진은 이하넥스 이용 고객을 위한 프로모션을 마련할 예정이라 11일 밝혔다. 이하넥스는 ‘얼리버드 & 블루버드’, ‘이하넥스 패스포트’, ‘원클릭 쇼핑’ 등 운송료 할인 및 수수료 면제를 위한 다양한 프로모션을 제공한다.
한편 관세청 자료에 따르면 ‘15년 해외직구 규모는 1586만 3000건, 15억 2342만 8000달러로 국내 소매 판매액 대비 0.7%로 10년 0.1% 대비 7배나 상승했다. 아울러 16년에는 해외직구 면세 범위가 확대되며 이용자는 전년보다 증가할 전망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