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AST

[김편의 구라까이]카카오 vs 우버, ´미투(me too)´ 제품의 생존 전략

by 김철민 편집장

2016년 02월 02일

김편의 구라까이(여덟번째 이야기)
 
소비자의 95%는 무의식적 습관으로 서비스 구매를 결정한다
 
배달의민족 vs 요기요 vs 배달통
헬로네이처 vs 배민프레시 vs 마켓컬리
메쉬코리아 vs 허니비즈 vs 고고밴
첼로 vs 헬로 vs 이트럭 vs 다이렉트 카고
쿠팡 vs 티몬 vs 위메프
카카오택시 vs 티맵 vs 우버
그리고
? vs ? vs ? ...
 
"최근 온디멘드나 O2O의 대세로 유통과 생활편의형 교통물류 시장에서 매일같이 서로 비슷한 ‘미투(me too)’ 상품이 쏟아지고 있습니다. 대형 유통-물류업체 나 스타트업들은 ‘당일배송’, ‘로켓배송’, ‘스마트배 송’, ‘ 슈퍼배송’, ‘ 2시간 혹은 3시간 배송’, ‘ 새벽배송’, ‘시간지정배송’등 경쟁상품명만 해도 수십가지가 넘 습니다. 카카오택시, 티맵택시, 우버택시, 콜버스 등 공 유경제 분야의 교통중개서비스도 마찬가지입니다. 하 지만 이중 80%는 곧바로 실패하고 말 것입니다. 얼마 전, 국 내 3위 콜택시 모바일 앱인 ‘리모택시’가 서비스를 조 만간 중단할 예정이라고 밝힌 것도 이와 다르지 않습니 다. 잘 나가는 기업들마저도 5년 동안 고객의 절반을 경 쟁사에 빼앗기는 게 요즘 세상입니다. 많은 기업들이 매년 20%의 고객을 어디에선가 잃어버리고 있습니다. 이유가 무엇일까요?"
 
 
글로벌 물류기업 페덱스(FedEx, Federal Express)는 ‘빠른 배송’의 대명사로 불립니다. 이 회사 로고 또한 빠른 서비스를 강조하기 위해 ‘E와 x’사이의 빈 공간이 화살표 로 되어 있습니다. 이런 신속함의 미학은 페덱스 광고에 중점적으로 나타나기도 합니다.
 
(출처: 페덱스)
 
그런데 소비자행동 전문가 닐 마틴(Neale Martin) 박사의 저서 <해빗 Habit, 2009년>에서 페덱스가 신속 함보다는 편리한 봉투 덕분에 고객을 사로잡았다는 흥 미로운 분석을 내놨습니다. 페덱스가 풀이나 가위 같은 번잡한 도구들을 사용하지 않아도 되는 간편한 배송용 봉투를 기업의 사무실마다 비치해 고객들이 ‘습관적으 로’ 페덱스를 이용하도록 유 도 했다는 것이죠. 이 책의 핵심 메시지는 제품 구매를 결정짓는 것은 소비자의 ‘습관적 사고’에 있다고 설명합니다. 기업들 은 ‘소비자는 합리적으로 제품을 선택한다’고 믿고 있 지만, 이와 달리 신경생리학자와 인지심리학자들은 ‘인 간 행동의 95%는 무의식적인 사고에 의해 지배된다’고 주장하고 있습니다. 게다가 현재 고객을 만족시켰다고 해도 이것이 미래의 재구매로 반드시 이어지진 않는다 는 연구결과도 있는데, 이 때문에 소비자의 습관, 즉 무 의식중에 제품을 선택하게 만들어야 성공할 수 있다는 게 저자의 주장입니다.
 
(출처: 찰스 두히그 블로그)
 
이런 사례는 뉴욕타임스 기자 출신인 찰스 두히그가 쓴 <습관의 힘 The power of habit, 2012년>에서도 언 급되고 있습니다. 일상에서 자주 사용하는 모든 치약은 화한 맛이 납니다. 치약회사들이 치약을 만들 때 딸기 맛이나 초콜릿맛이 나게 할 수도 있는데 말입니다. 사 실 얼얼한 느낌이 치약의 효능을 더 좋게 해주는 것도 아닙니다. 그런데도 굳이 얼얼한 맛을 치약에 넣는 것 은 소비자들의 ‘오랜 습관’ 때문입니다. 소비자들은 치 약의 얼얼한 맛에 익숙해졌고, 그런 느낌이 나야 입이 깨끗해졌다고 생각합니다. 치약에서 어떤 맛이 나든지 기본적으로는 반드시 시원하고 얼얼한 느낌이 나야 소 비자들은 만족하는 셈입니다.
 
그동안 기업들은 소비자에 대해 철석같이 믿어 온 전 제가 있었습니다. 그것은 ‘소비자는 자신이 무엇을 하 고 있는지 인지하고 있다’, ‘ 소비자는 그 행동을 왜 하 고 있는지 알고 있다’는 것이죠. 그러나 이러한 ‘소비자 는 합리적인 선택을 한다’는 기업들의 믿음은 앞서 언 급한 소비자의 95%가 무의식적인 사고에 무참히 깨졌 습니다. 그전에 알고 있던 마케팅 원칙과는 정반대되는 과학적 이론이 첨단 기술을 통해 입증된 것입니다.
 
(출처: 카카오, 우버)
 
최근 온디멘드나 O2O의 대세로 유통과 생활편의형 교통물류 시장에서 매일같이 서로 비슷한 ‘미투(me too)’ 상품이 쏟아지고 있습니다. 대형 유통-물류업체 나 스타트업들은 ‘당일배송’, ‘로켓배송’, ‘스마트배 송’, ‘ 슈퍼배송’, ‘ 2시간 혹은 3시간 배송’, ‘ 새벽배송’, ‘시간지정배송’등 경쟁상품명만 해도 수십가지가 넘 습니다. 카카오택시, 티맵택시, 우버택시, 콜버스 등 공 유경제 분야의 교통중개서비스도 마찬가지입니다. 하 지만 이중 80%는 곧바로 실패하고 말 것입니다. 얼마 전, 국 내 3위 콜택시 모바일 앱인 ‘리모택시’가 서비스를 조 만간 중단할 예정이라고 밝힌 것도 이와 다르지 않습니 다. 잘 나가는 기업들마저도 5년 동안 고객의 절반을 경 쟁사에 빼앗기는 게 요즘 세상입니다. 많은 기업들이 매년 20%의 고객을 어디에선가 잃어버리고 있습니다. 이유가 무엇일까요?
 
본지 통권68호(2월호)에서는 ‘습관의 힘’이라는 새로운 관점에서 고객 충성도를 강화시키는 방법 을 소개하고 있습니다. 송상화 인천대 교수가 기고한 <캐즘과 습관의 힘, 왜 훌 륭한 비즈니스모델이 실패할까>라는 인사이트는 마케 터뿐만 아니라 디자이너, 서비스제품 설계자, 관리자, 경영자에 이르기까지 기업 현장에 있는 모든 사람들이 전략 수립과 아이디어 도출에 있어 유용하게 활용할 수 있을 것 입니다.
 


김철민 편집장

Beyond me(dia), Beyond logistics
김철민의 SCL리뷰




다음 읽을거리
추천 기사

잠시만 기다려 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