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한상공회의소가 10월 27일부터 11월 3일까지 해외진출 국내 물류기업 100개사를 대상으로 ‘해외진출 물류기업 현황 및 애로실태 조사’를 실시했다고 13일 밝혔다. 중국, 동남아를 비롯하여 아시아 지역의 유통시작이 급성장함에 따라 국내 물류기업들이 해외유통시장 공략을 본격화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해외진출 물류기업 현황 및 애로실태 조사’에 따르면 올해 해외진출 물류기업의 화주기업 비중이 제조업은 72.3%, 유통업은 22.7%로,. 물류 거래 대부분이 제조업 위주로 이루어졌던 2012년보다 유통업체 비중이 2.6배 이상 늘어났다. 이는 국내 물류기업이 주로 진출하고 있는 중국, 인도네시아 등의 유통시장이 최근 급속도로 성장하고 있기 때문으로 보고 있다.
2012 | 2014 | |
제조업 | 90.6% | 72.3% |
유통업 | 8.7% | 22.7% |
기타 | 0.7% | 5.0% |
물류기업들은 현지시장에서 겪는 어려움으로 ‘물동량 확보의 불확실성’을 40.4%로 가장 많이 꼽은 만큼 ‘물류기업의 유통업체 거래비중 상승‘은 경영환경 변화와도 연관이 있다.
이밖에 기업들은 ‘현지 협력업체 확보 및 파트너십 구축’을 28.6%로, ‘관련 법.세제 등 전문지식 부족’을 9.4%로, ‘지역전문가 및 국제 물류전문인력 부족’을 7.9%로 현지 시장에서 어려움을 겪는 것으로 조사됐다.
또한, 기업들은 향후 물류 진출이 유망한 지역으로 ‘베트남, 인도네시아 등 동남아시아’를 26.8%로 가장 많이 꼽은 가운데 중국을 18.0%, 중동을 11.0%, 러시아. 중앙아시아지역을 11.7%를 꼽았다. 이어 물류기업의 해외시장 진출을 위해 가장 필요한 정부정책으로는 ‘현지 기업과의 파트너십 알선’과 ‘국내 화주기업과의 동반진출체계 구축’을 각각 26.9%로, ‘자금 지원‘을 16.0%로 꼽았다.
김경종 대한상의 유통물류진흥원장은 “국내 물류시장의 침체로 신 성장동력 발굴이 절실한 물류기업에게 해외시장 진출은 지속성장을 위한 필수적인 전략”이라며 “해외 시장에 성공적으로 진출하기 위해서는 물류서비스 역량 강화와 더불어 차별화. 전문화 된 비즈니스 모델 개발이 필요하다”고 전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