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피지기면 백전불태’라 했던가. 기업이 이윤을 창출하기 위해서는 돈을 지불하는 고객을 잘 알아야 한다.그러나 소비자의 요구가 갈수록 다양해지고, 복잡해지고 있어기업들이 시장의 흐름을 헤아리기(수요예측)란 점점 더 어려운 형편이다.
최근 기업들이 고객과 시장을 읽는 힘을 키우기 위해 관심을 두고 있는 거시 바로‘빅데이터(Big data)’활용법이다. 제조업을 비롯해 유통, 서비스 등 여러 분야에서 빅데이터를 주시하고 있는데, 최근에는 물류시장의 관심도 높아지고 있다. 특히 전 세계 경기침체로 인한 물동량 감소로 수익성 향상에 고민 중인 물류기업들은 빅데이터 분석도구를 활용해 운송최적화, 비용절감, 신규 비즈니스 모델 창출에 큰 관심을 보이고 있다.
시장조사기관인 BVL 인터내셔널이 발표한 자료에 따르면 공급망 물류와 관련된 기업 중 약 60% 이상이 5년 안에 빅데이터에 대한 투자를 계획하고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글로벌 물류기업들이 참고해야 할 빅데이터 공략법을 소개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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