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AST

국토부, 서울시에 클라우드 기반 도시 안전망 구축한다

by 양석훈 기자

2017년 11월 24일

안전망

 

국토교통부과 과학기술정보통신부, 서울특별시가 클라우드, 스마트시티 등 신기술을 활용하여 서울시에 광역 도시 안전망을 구축한다.

 

국토부와 과기정통부, 서울시는 경찰, 소방, 재난센터 등을 유기적으로 연계하여 서울시에 광역 도시 안전망을 구축하기 위한 업무협약(MOU)을 체결한다고 24일 밝혔다.

 

그간 국민의 생명·재난 보호와 관련된 긴급 상황 발생 시 골든타임 확보를 위하여 개별 운용되고 있는 112, 119, 재난, 아동보호 등 안전 체계의 연계 운용이 필요하다는 지적이 있어왔다.

 

특히 긴급 상황 발생 시 ‘눈’의 역할을 하는 폐쇄회로 텔레비전(CCTV)은 대부분 지자체가 보유하고 있음에도 경찰·소방 당국과 체계적인 협업 체계 부재로 제대로 활용되지 못했다.

 

하지만 이번 연계망 구축으로 서울시와 25개 구청이 보유한 폐쇄회로 텔레비전(CCTV) 영상 정보를 클라우드 센터의 스마트시티 통합 플랫폼을 통해 실시간으로 제공받아 경찰, 소방, 구조·구급 등의 업무에 폭 넓게 활용할 수 있게 됐다.

 

또한 이 사업을 통해 교통, 안전, 복지, 관광 등 각종 정보시스템과 사물인터넷(IoT), 빅데이터 등 신기술도 스마트시티 통합 플랫폼으로 연계 및 통합돼 향후 정보공유와 협업 등 도시 관리 행정이 효율화될 것으로 기대된다.

 

이번 사업은 2017년 한국정보화진흥원이 사업 컨설팅을 실시하고, 2018년에 정보화전략계획(ISP) 수립과 시범사업(2개 구청)을 거쳐 2019년부터 서울시 전 지역으로 확대해 나갈 계획이다.

 

국토부의 정경훈 도시정책관은 “이번 사업은 클라우드 기술을 활용하여 천만 인구의 서울시에 대규모 광역 도시 안전망을 구축하는 사업으로 서울시민의 안전이 크게 향상될 것”이라며, 향후 “국내 타 도시로의 확산뿐만 아니라, 해외 스마트시티 시장에서 우리의 우수한 기술력을 보여주는 좋은 사례(레퍼런스 모델)로 활용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라고 전했다.



양석훈 기자

따봉충이 되고자 합니다. 단 하나의 따봉(좋아요)이라도 더 받기 위해 공부합니다. (페북)




다음 읽을거리
추천 기사

잠시만 기다려 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