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AST

[글로벌 물류스타트업백서] 쉬포(Shippo), 규모의 경제를 만드는 쉬운 방법

by 김정현 기자

2016년 03월 09일

글로벌물류스타트업 백서 ⑧ 쉬포(Shippo)

소상공인을 위 한 배송 매개자

 

글. 김정현 기자

 

Idea in Brief

 

쉬포(Shippo)는 API와 웹 인터페이스를 통해 이커머스 업체들을 다양한 운송업체들과 연결해주는 서비스를 제공하는 스타트업이다. 기존 시장에서 대규모 상인들만이 받을 수 있는 업계 배송서비스 할인 혜택을 소규모 전자상거래 업체 또한 이용할 수 있는 환경을 만들고자 한다. 쉬포는 하나로 통합된 API와 계기판(Dashboard)을 만들어 판매자의 사업 규모에 관계없이 DHL, UPS, FedEx 등 국제 배송업체와 연결해준다. 이를 통해 쉬포의 서비스 이용자들은 개개인이 운송업체를 이용하는 금액보다 저렴한 가격에 배송서비스를 제공받을 수 있다.

 

쉬포(Shippo)는 샌프란시스코에서 2013년에 로라(Laura)와 사이먼(Simon)에 의해 설립된 스타트업으로, 온라인 상공인들을 위해 API와 배송프로세스를 단순화한 웹 인터페이스를 제공하며 합리적인 배송료를 책정하는 서비스이다.

 

쉬포의 목표는 대규모 도매상들만이 받는 할인 혜택과 업계에 대한 정보를 중소규모의 전자상거래 업체까지 받을 수 있는 환경을 만드는 것이다. 소규모 전자상거래를 운영하는 많은 사람들은 아마존 같은 대규모 물류센터를 갖춘 기업처럼 합리적인 가격에 배송서비스를 제공받는 것이 쉽지 않다. 물류 업무를 아웃소싱할 경우에도 대개 월 배송 물량이 적거나 혹은 불규칙적으로 배송이 발생하기 때문에 상대적으로 대기업보다 비싼 단가로 물류 서비스를 이용할 수밖에 없다.

 

사업 초기, 쉬포는 소규모 상공인들의 물량을 모아서 글로벌 운송업체와 거래를 시작했다. 때문에 이용자들은 개개인이 운송업체를 이용하는 금액보다 저렴한 가격에 배송서비스를 제공받을 수 있다. 소화주의 물량이 모여 규모의 경제를 형성한 것이다. 나아가 국내배송뿐만 아니라 국제배송도 가능하며, 쉬포를 이용하는 사용자가 늘어날수록 고객들은 더 낮은 배송료를 지불하게 된다.

 

쇼핑몰 솔루션 업체 안에 플랫폼을 통합되었기 때문에 솔루션 업체를 사용하는 기업들은 쉬포를 선택하여 쇼핑몰 관리와 배송관리를 동시에 할 수 있다. 현재 쉬포는 쇼피파이(Shopify), 엣시(Etsy), 메그니토(Magento), 빅커머스(Bigcommerce), 위블리(Weebly), 고대디(GoDaddy) 등 이커머스 플랫폼 업체들과 직접적으로 연계되어있다.

 

쉬포의 수익모델은 라벨발급에 청구되는 5센트와 운송회사 파트너들로부터 각각 받은 금액에서 나온다. 현재 쉬포는 주로 미국에서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지만 점차 북미와 유럽시장으로 뻗어나갈 전망이다. 다음은 쉬포의 공동 창립자 겸 대표 로라 베렌 우(Laura Behren Wu)와의 일문일답.

 

Q1. 쉬포(Shippo)를 설립하게 된 이유는 무엇인가.

A1. 우리가 아직 독일에 있을 때, 공동창립자인 사이먼과 함께 상품을 전 세계의 고객에게 판매하는 온라인 상점을 시작했다. 사업을 시작한지 얼마 되지 않아 우리는 배송프로세스에 여러 가지 제한적인 요소가 존재한다는 것, 그리고 이 제한요소가 전체 프로세스에 영향을 미친다는 것을 깨달았다. 더 많은 사람들과 대화를 하면서 우리는 이 내부적인 문제를 해결하고자 했다. 그 결과 이러한 배송문제가 우리만의 문제가 아니라 물류 시장 자체에서 해결되어야 할 문제라는 것을 알게 됐다. 그래서 우리는 기존에 운영하던 쇼핑몰을 접고, 전자상거래 업체를 이용하는 모든 이들에게 필요한 배송서비스를 만드는 데 집중하기 시작했다.

 

Q2. 쉬포를 ‘온라인 쇼핑몰의 구세주’라 표현하는 매체가 있더라. 쉬포의 초기 고객은 비교적 규모가 작은 판매자, 배송자였나?

A2. 재미있는 일이다! 처음 듣는 말이지만 아주 멋지고 어깨가 으쓱해지는 일이다. 말씀해주신 것처럼 처음 우리가 사업을 시작할 때 핵심고객은 소규모 판매자와 영세 상인들이었다. 그들은 주로 라이프스타일 비즈니스 를 내세운 개인이거나 쇼피파이(Shopify)와 같이 온라인 플랫폼을 이용해 부업을 하는 사람들이었다. 우리의 목표는 모든 규모의 전자상거래 사업자들이 대규모 도매상들이 받는 동일한 할인혜택을 받고 업계에 대한 지식을 얻을 수 있는 환경을 만드는 것이다. 전자상거래 구매에서부터 배송에 이르는 모든 프로세스가 모든 상점들에게 일관적으로 적용되길 희망한다.

 

Q3. 사업 초반에 어려움은 없었는가.

A3. 처음 샌프란시스코에서 사업을 시작했을 때, 플러그앤플레이(Plug and Play) 라는 엑셀러레이팅 프로그램에 참가했다. 프로그램을 졸업하고 우리는 당시 형성되어있는 네트워크를 통해서 첫 엔지니어를 고용했다. 2년이 지난 지금 우리는 21명의 직원을 고용한 업체가 됐다. 자금 조달 또한 새로운 네트워킹을 통해 만들어 나갔다. 사업을 시작한지 얼마 되지 않았음에 불구하고 많은 물량을 유치한 레퍼런스가 여업에 많은 도움을 줬다. 우리는 지금도 끊임없이 좋은 인재를 채용하기 위해 노력하고 있다.

 

Q4. 쉬포의 서비스 프로세스에 대해 설명해 달라.

A4. 우리는 하나로 통합된 API와 계기판을 만들었다. 이를 통해 판매자의 사업 규모에 관계 없이 USPS, DHL, UPS, Fedex 등 여러 국제 배송업체에 접근할 수 있다. 과거 둘 이상의 배송업체를 이용하기 위에서는 판매자들이 직접 업체별로 연락하여 통합해야 했고 이 과정은 매우 복잡하고 어려웠다. 그러나 쉬포를 이용할 경우 이러한 프로세스를 하나의 플랫폼 내부에서 간단하게 처리할 수 있다.

 

사용자들은 하나의 서버로 여러 클라이언트에 대응할 수 있도록 연동된 API에 연결하거나 계기판에 접속한다. 사용자들은 간단한 과정을 통해 라벨 구매, 화물 견적 요청, 화물 트래킹이 가능하다. 이 모든 일을 한 장소에서 이루어진다. 또한 우리는 모든 고객들의 물량을 합쳐서 총 합으로 거래를 한다. 때문에 배송업체와 낮은 운송료로 협상을 할 수 있는 협상력을 얻을 수 있다. 예를 들어, 우리는 USPS 기본 운임에서 최대 70% 할인된 운송료를 제공하고 있다.

 

Q5. 쉬포에게 화물을 의뢰한 이후 프로세스가 궁금하다. 만약 운송사의 사정으로 물량 처리가 지연되는 경우, 혹은 고객 환불 요청이 들어온다면 쉬포는 어떻게 대응하는가.

A5. 상인은 라벨을 구매한 후에 배송을 하고 그 과정을 쉬포를 통해 추적할 수 있다. 우리는 여러 배송회사들로부터 배송 과정을 통합해 추적하고자 하는 고객들에게 간편한 배송 추적 API를 제공한다. 쉬포는 사용되지 않고 만료되는 라벨들은 자동적으로 환불해 준다. 따라서 판매자들은 그들이 사용한 라벨들을 일일이 기억하지 않아도 되며 수동으로 환불 요청을 할 필요도 없다. 만약 이용자가 만료기간 전에 환불을 받고자 하는 경우에도 가능하다.

 

안타깝게도 쉬포는 모든 배송 지연을 통제할 수는 없다. 하지만, 판매자들이 쉬포를 통해 라벨을 구매한 이상 가능한 한 예상 배송 시간을 알려주기 위해 노력한다. 가령 쉬포는 기존에 축적해 놓은 고객들의 데이터를 분석하고 이를 바탕으로 각 서비스의 평균 배송시간을 알려준다. 부가적으로 쉬포는 고객 서비스의 일환으로, 수많은 판매자와 물량을 다루며 알게 된 정보들을 바탕으로 다양한 콘텐츠를 제공한다. 대표적으로 ‘2016 화물 운송 최적화 요약집’은 고객들에게 큰 인기를 끌었다.

 

Q6. 쉬포 서비스 지역은 어떻게 되는가.

A6. 우리 고객의 대부분은 미국에 있으며, 화물들은 국내외로 배송된다. 2015년, 쉬포를 통해 만들어진 라벨들은 총 201개의 국가로 배송되었다. 만약 고객이 쉬포랑 연계되어 있는 운송사를 이용할 경우에도 우리 플랫폼을 이용할 수 있다. 현재 쉬포와 연결되어 있는 운송사는 14개로 이번 분기가 끝날 즈음에 두 개가 더 추가될 전망이다.

 

Q7. 고객들이 쉬포를 이용함으로 얻는 이득이 무엇인지는 알겠다. 그렇다면 그런 서비스를 제공함으로 쉬포는 무엇을 얻는가.

A7. 우리의 수익모델은 크게 두 개다. 첫째는 라벨 구매료다. 쉬포를 통해 구매되는 모든 라벨에 대해 5센트(약 600원)가 청구된다. 당연히 배송량이 많아질수록 쉬포는 더 큰 수익을 낼 수 있다. 두 번째는 운송사 파트너로부터의 사례금이다. 우리가 유치하는 소화주의 물량이 많아지면 많아질수록 해당 물량에 따라 운송사 파트너들로부터 일정부분의 사례금을 받는다.

 

Q8. 쉬포의 서비스를 전자상거래 플랫폼에 적용하기 위해서는 무엇을 해야하는가.

A8. 우리의 API를 이용하는 방법은 크게 두 가지가 있다. 주로 사용되는 일반적인 방법은 후단부 운송 과정을 단순화 시키는 것이다. 전자상거래 사업자들은 쉬포를 통해 배송업체에게 물류 위탁을 위해 일일이 연락하지 않아도 된다. 또한 다수의 운송회사들로부터 가격 견적을 받고, 선택지들을 비교하거나 라벨과 보험을 구매할 수 있다. 고객사의 엔지니어 한 명이 단 몇 시간 안에 쉬포의 API를 자신의 시스템에 통합시킬 수 있다.

 

또 다른 방법은 고객 사업의 전단부에서 직접 API를 이용하는 것이다. 이는 메르카리(Mercari)와 같은 시장 사업에서 주로 적용된다. 메르카리는 최종 소비자가 앱에서 바로 라벨을 구입할 수 있도록 만들었다.

 

Q9. 쉬포의 하루 접속량은 어떻게 되는가. 데이터로 설명해 달라.

A9. 하루 수천명 이상의 판매자들이 우리 서비스를 이용하고 있으며, 매 달 백만 건 이상의 화물을 운송하고 있다.

 

Q10. 쉬포의 성장을 위한 계획을 말해달라.

A10. 쉬포는 지금보다 더 많은 운송회사나 전자상거래 플랫폼 제공 기업들과 파트너십을 맺고자 한다. 우리는 이번 분기 말까지 두 개의 운송회사를 추가하기 위해 일하고 있으며, 다른 플랫폼 파트너와도 이야기하고 있다. 현재 우리는 고대디(GoDaddy), 위블리(Weebly)와 파트너십을 맺은 상태이다.

 

2016년 우리 사업의 현안은 쉽(Shyp), 메르카리(Mercari), 빈티드(Vinted)와 같은 기업과 같이 더 많은 API 고객을 유치하는 것이다. 쉬포는 중소화주를 포함하여 모든 사업자들이 조금 더 쉽게 마치 아마존 같은(Amazon-like) 배송 서비스를 제공받을 수 있기를 희망한다.

 

Q11. 중국 전자상거래 시장이 크게 성장하고 있다. 혹신 중국 진출 계획은 없는가.

A11. 내부적으로는 중국 진출을 논의했다. 그런데 언어와 네트워크라는 어려움을 차치하고서라도, 우리가 보유한 API를 중국 시장에 도입하기 위한 실현 가능성에 대한 논의가 필요했다.

 

물론 중국 내 전자상거래 규모는 엄청나다. 그러나 중국 안에서 라스트마일 배송서비스는 대부분 온라인화 되어있지 않다. API 사용이 어렵다는 의미다. 일반적으로 중국의 라스트마일 배송서비스는 오프라인으로, 즉 사람과 사람 간의 거래로 이루어진다. 우리가 항상 API를 선호하는 파트너만을 찾는다는 것은 아니다. 하지만 지금 우리는 아직 팀을 꾸리고 재원을 늘리는 단계이기 때문에, 현재는 북미와 유럽 시장에 집중하고 있다.

 

 

 

Q12. 현재까지 쉬포의 성과를 평가해달라. 그리고 앞으로 쉬포의 목표는 무엇인가.

A12. 쉬포는 물류산업에서 새로운 가치를 창출했다는 사실에 매우 만족한다. 쉬포가 하는 일의 가치는 새로운 고객 혹은 서비스에 만족한 고객들에 의해 입증되고 있다 생각한다. 사실 아직까지 많은 물류 프로세스가 옛날의 방식 그대로 이뤄지는 부분이 많다. 그리고 이러한 산업의 대부분은 일부 과점업체들에 의해 지배되고 있다. 우리는 배송 자체가 더욱 투명해져야된다고 생각하며 모든 사람들이 평등하고 쉽게 그 서비스에 접근할 수 있어야 된다고 믿는다. API 회사의 부흥으로 시장은 어느 때보다도 빠르게 변하고 있다.

 

* 해당 기사는 CLO 통권 67권(2월호)에 게재된 기사를 일부 발췌했습니다



김정현 기자

Work hard, have fun, make a difference




다음 읽을거리
추천 기사

잠시만 기다려 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