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해당 기사는 CLO 통권 64 호 (10 월호 ) 에 게재된 기사를 일부 발췌했습니다
중국 국제 철도 화물 운송의 전환점
‘ 일대일로 ’ 프로젝트
글 . 나준호 상하이 교통대학교 포스트닥 연구원
Who?
나준호 / 상하이 교통대 (Shanghai JiaoTong University) 포스트닥 연구원
필자는 상하이 교통대에서 물류 , SCM 을 전공하였으며 , 현재 중국의 철도 항만 공항 등 물류 인프라 환경 효율성을 연구하고 있다 . 중국 물류 정책과 인프라 , CO2 배출과 관련된 환경 물류에 관심이 많다 .
Idea in Brief
빠른 속도로 성장하고 있는 중국 철도산업에 최근 커다란 변환점으로 작용될 이슈가 등장했다 . 시진핑 정부가 추진하고 있는 ‘ 일대일로 프로젝트 ’ 가 바로 그것이다 . 이 프로젝트는 아시아 , 유럽 , 아프리카 지역 26 개 국가와 지역의 인구 44 억 명 ( 세계 인구의 63%) 을 직접적으로 연결하며 , 해당 국가와 지역의 경제규모 (GDP) 는 약 21 조 달러로 전 세계의 약 29% , 전 세계 상품 및 서비스 수출의 23.9% 를 차지하고 있다 . 일대일로 프로젝트가 등장하기까지 중국 철도산업 현황 , 그리고 일대일로 프로젝트가 추구하는 궁극적인 목표에 대해서 보다 자세히 알아보자 .
1911 년 청나라를 무너뜨리고 중화민국을 성립시킨 중국의 혁명을 신해혁명이라 한다 . 신해혁명은 중국사에서 처음으로 공화국을 수립한 혁명이기 때문에 공화혁명이라고도 불린다 . 이 혁명은 20 세기 아시아에서 일어난 정치사에 관계된 중요한 사건으로 간주된다 . 이렇듯 중요한 의미를 지니고 있는 신해혁명의 도화선이 된 것은 바로 철도이다 . 1911 년 청나라는 철도 국유령을 내려 민영이었던 철도를 담보로 하여 열강에 차관을 얻어 재정난을 타개하려고 하였다 . 이에 대한 반발로 저항운동이 광범위하게 일어났으며 이 결과 청 황조는 몰락하게 되었다 .
중국의 철도는 1876 년 영국인에 의해 상하이에 12km 연장으로 처음 건설되었으나 곧 철거되었다 . 실질적으로 중국 철도 역사상 최초의 철도는 탕쉬 철도라고 할 수 있다 . 탕쉬 철도는 허베이 성 탕산 을 기점으로 하여 쉬거좡( : 현 허베이 성 펑난 ) 까지 이르는 총 연장 9.7km 의 노선으로 현재 베이징 선양 노선의 일부이다 . 이후 1906 년 총 연장 1214km 의 베이징 - 우한 노선이 개통되어 중국은 1000km 이상의 장거리 철도 노선을 보유하기 시작하였다 . 이후 일본 제국주의 시기에 약 5700 여 km 가 건설되었으나 이 시기까지의 중국 철도는 중국 자체적 수요에 의한 건설이 아닌 열강 침략의 수단으로 건설되었다고 보는 것이 일반적인 시각이다 .
때문에 중화인민공화국이 수립된 1949 년부터 덩샤오핑 이 개혁개방을 추진하기 시작한 1978 년까지를 진정한 중국 철도 발전의 첫 단계라 평할 수 있겠다 . 이 기간 동안 총 5 만 1707km 의 철도가 건설되었고 중국 철도의 기본 골격이 완성되었다 . 1978 년의 여객 및 화물 운송량은 각각 8.1 억 명과 11 억톤이었으며 , 1949 년에 비해 각각 7.9 배와 19.7 배 증가하였다 .
개혁 개방을 시작한 1978 년 이후 중국의 철도는 2 단계 발전단계로 접어든다 . 이 시기 중국은 8 종 8 횡의 노선을 근간으로 하여 , 긴밀한 철도 네트워크 구축에 힘썼으며 여객 및 화물 운송의 효율성 제고에 많은 노력을 기울인 시기이다 . 이 시기 주목할 만한 성과로는 칭짱 철도의 개통 , 신아시아 대륙교 (TCR: Trans China Railway) 개통 및 활성화 그리고 고속철도의 개통을 꼽을 수 있다 .
칭짱 철도는 칭하이 성 시닝 에서 티벳의 라싸 까지 이어지는 총 연장 1956km 의 철도로서 최대 해발고도 5072m 에 평균 4500m 로 세계에서 가장 높은 지역에 놓인 철도로 2006 년 7 월 1 일 정식 운행을 시작하였다 . 칭짱 철도는 자연적 제약으로 인하여 교통의 사각지대인 티벳과의 연결을 통해 티벳 지역의 발전을 추구하고 , 이 지역의 자원 개발 및 운송을 위한 운송 채널 확보라는 의미를 지니고 있다 .
흔히 TCR 이라고 불리는 신아시아 대륙교는 중국횡단철도 , 중국대륙 관통 철도로서 짱수 롄윈강 에서 산시 성의 시안 과 깐쑤 성의 란저우 그리고 신장 위그루 자치구의 우루무치 를 지나 카자흐스탄과의 국경인 아라산커우 까지 이어지는 노선으로 총 연장 4018km 의 노선이다 . 이 노선은 카자흐스탄을 지나 러시아를 거쳐 유럽까지 연결되는 노선으로 중국에서 중앙아시아 및 유럽발 화물의 철송 채널로 큰 역할을 담당하고 있다 .
2000 년대 접어들어 중국 철도에서 가장 큰 성과는 고속철의 개통이라 할 수 있다 . 중국 정부는 2004 년 1 월 < 중장기 철도망 계획 > 에서 중국 고속철의 발전 계획을 수립하였고 , 2008 년에는 2020 년까지 ‘4 종 4 횡 ’ 을 기본 네트워크로 하여 총 연장 1 만 8000km 이상의 여객 전용 고속철도망을 건설하는 방안을 확정하여 현재도 지속적으로 추진 중에 있다 . 현재 중국의 고속철도는 총 영업연장 1 만 6000km 에 달하며 이는 세계 최장일 뿐만 아니라 전 세계 영업 연장의 절반 이상을 차지하고 있다 . 현재 전체 중국의 네이멍구 , 닝샤 , 윈난 , 시짱 의 4 개 성을 제외한 나머지 성에서 고속철도가 운영되고 있으며 , 2020 년 모든 노선이 완공되면 베이징 , 상하이 , 광저우 에서 출발한 열차가 6 시간 이내에 대부분의 성에 도착할 수 있을 것으로 예상하고 있다 .
이렇듯 빠르게 발전하고 있는 중국 철도산업에 최근 커다란 변환점으로 작용될 이슈가 등장하였다 . 시진핑 정부가 추진하고 있는 ‘ 일대일로 프로젝트 ’ 가 바로 그것이다 . 일대일로 프로젝트는 당나라 ( 육상 ) 와 명나라 ( 해상 ) 의 실크로드 옛 영광을 재현하고 중화민족의 위대한 부흥이란 중국의 꿈 을 실현하기 위한 대규모 대내외 프로젝트이다 .
2 개의 실크로드 경제권인 실크로드 경제벨트 와 21 세기 해상 실크로드 의 끝 자를 따서 만든 신조어가 일대일로 다 . 때문에 일대일로는 육로 ( 철도 ) 와 해상 실크로드를 양대 축으로 아시아 , 유럽 아프리카 및 주변 해역을 모두 아우르고 동아시아와 유럽 경제권을 연결하는 것을 목표로 하고 있다 .
이 프로젝트는 아시아 , 유럽 , 아프리카 지역 26 개 국가와 지역의 인구 44 억 명 ( 세계 인구의 63%) 을 직접적으로 연결하며 , 해당 국가와 지역의 경제규모 (GDP) 는 약 21 조 달러로 전 세계의 약 29% , 전 세계 상품 및 서비스 수출의 23.9% 를 차지하고 있다 . 또한 일부 연구에 따르면 직접 영향을 주는 국가와 지역 이외에 간접적 영향을 받는 국가와 지역을 포함하면 65 개의 국가와 지역에 영향을 미칠 것으로 전망했다 .
중국의 일대일로 프로젝트는 이른바 ‘ 신창타이( New Normal: 구조조정 속 중고속 성장 )’ 시대로 접어든 중국 경제의 도약을 꾀하려는 국내의 경제적 목적과 아시아에서 미국이 아닌 중국 중심의 새로운 경제 질서를 구축하려는 국제적인 정치 외교적 목적을 동시에 띠고 있다 .
중국은 일대일로를 침체된 경제의 새로운 돌파구로 삼으려 한다 . 일대일로 프로젝트의 주축인 철도와 전력 , 도로망 등의 인프라 건설은 이미 과잉생산 상태로 중국 경제에 부담이 되고 있는 철강 , 시멘트 산업에 새로운 판로를 제공할 수 있다 . 또한 세계 최대 에너지 수입국인 중국은 일대일로 루트를 통해 중앙아시아로부터 자원과 에너지를 확보하려 한다 . 이 프로젝트의 궁극적 목적은 지난 2000 년부터 시작된 서부대개발 사업과 연계하여 중국 동부 연안 지역에 비해 상대적으로 낙후한 중서부 지역의 개발을 통해 국토 균형 발전을 이룩하는 것이다 .
일대일로의 경제적 의미는 중국과 주변 국가의 긴밀한 경제적 네트워크의 구축이다 . 이러한 경제적 네트워크의 기초는 무역과 물류라 할 수 있으며 , 육로로 연결되는 국가에서 물류의 핵심은 철도가 담당하게 된다 . 기존의 TCR 노선을 근간으로 TCR 과 연결성이 떨어졌던 지역과의 철도 연결을 통해 TCR 의 운송 효율성을 높이고 유럽 발 화물의 수출 통로로서의 지위를 확고하게 다지는 것이 목표라 할 수 있다 . 이를 통해 각 지역의 경제적 발전을 자연스럽게 유도하고 국토 균형 발전을 달성하는 것이 궁극적 목표라 할 수 있다 .
일대일로에서 발표된 국제 철도 노선
1) 위신오우 국제 운송 정기 열차
충칭 에서 출발하여 기존의 TCR 라인의 경유지인 시안 , 란저우 , 우루무치 를 통과하여 카자흐스탄 접경 지역인 아라산커우 에 이르며 , 러시아 , 벨로루시 , 폴란드 등을 거쳐 독일의 뒤스부르크 까지 이르는 총연장 11,179km 의 선로이다 . 이 선로는 6 개 국가의 철도 , 세관 부문 등의 공동 협조로 구축되었으며 , 현재 이 선로를 통해 충칭에서 생산된 노트북이 유럽 시장으로 수출되는 등 충칭 대외물류의 교두보 역할을 하고 있다 .
2) 쩡신오우 국제 운송 정기 열차
쩡신오우 국제 운송 정기 열차는 정저우 에서 출발하여 , 기존의 TCR 라인의 경유지인 시안 과 란저우 그리고 신쟝 아라산커우 국경을 통과하여 , 카자흐스탄 , 러시아 , 벨로루시와 폴란드를 지나 독일 함부르크에 까지 이르는 , 총 길이 10,214km 에 달하는 노선이다 . 총 운행 시간은 16 일 정도로 , 해상운송을 통해 유럽으로 가는 경우보다 20-25 일을 단축 할 수 있다 . 또한 항공 운송에 비해 70% 이상의 비용을 줄일 수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 쩡신오우 국제 철도 화물 운송 정기 열차는 5 개의 국가를 통과하며 2 번의 세관 중계와 2 번의 환적을 거치게 된다 . 독일 함부르크에서 정저우까지 이르는 철도 운송 전용 선로는 2014 년 9 월 1 일에 처음 개통되었다 .
정저우는 중국 교통의 허브로서 정저우발 유럽 화물뿐만 아닌 전체 중국의 절반 정도의 성 , 직할시의 유럽향 화물 유입이 활발할 것으로 예상된다 . 주요 화물로는 피혁과 의류 등의 경공업 제품과 자동차 부품 및 설비 등의 중공업 부품 그리고 전자제품이 주를 이룰 것으로 예상된다 . 이 화물 중 허난 성의 제품이 1/3 정도를 자치할 것으로 예상되며 광저우 저장 푸젠 성의 화물이 유입될 것이며 , 한국과 일본의 화물도 해상을 통해 유입될 것으로 예상된다 .
3) 롱어우 고속 화물 정기 열차
쓰촨성 청두 에서 폴란드 로지 (lodz) 에 이르는 롱어우 국제 고속 화물 철도 직통 정기 열차는 2013 년 4 월 26 일에 개통되었으며 , 매주 금요일에 고정적으로 출발한다 . 롱어우선은 청두 에서 출발하여 , 신쟝 아라산커우 를 통해 국경을 통과하여 , 카자흐스탄 , 러시아 , 벨로루시 등을 지나 폴란드의 제 3 대 도시인 로지까지 연결되며 , 총 길이는 9826km 이다 . 운행 시간은 12-14 일 정도이다 .
롱어우선은 중국 서남부 지역과 유럽을 연결하는 핵심 화물 노선이 될 것으로 예상된다 . 중국 정부는 청두 를 서남부 지역에서 유럽 시장으로 나아가는 수출입 기지로 육성할 계획을 가지고 있으며 , 이 롱어우선이 계획 실현의 핵심적 역할을 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 롱어우선을 통해 중국 서남부 지역의 유럽 수출입에 물품의 경쟁력을 한층 더 높여줄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
4) 한신어우 철도
한신어우 철도는 중국 중부와 유럽지역을 연결하는 신 실크로드 라인으로 , 우한 에서 출발하여 유럽 6 개국을 경유하는 국제 화물 전용 라인이며 , 2012 년 10 월 24 일에 개통하였다 .
후베이성 우한 을 출발하여 산시성 안캉 을 거쳐 기존의 TCR 라인 경유지인 시안 을 거쳐 아라산커우 까지 연결되는 라인이며 , 카자흐스탄 , 러시아 , 벨로루시 , 폴란드를 경유하여 체코에 이르는 철도로 총 연장 10,863km 이다 .
5) 시신어우 철도
중국 산시성 의 성도인 시안 에서 출발하여 네델란드와 러시아 모스크바를 종착지로 하는 철도 노선이다 . 기존의 중국 - 중앙아시아 , 유럽의 공로 컨테이너 운송을 대체하는 노선으로 기존 공로 노선에 비해 약 20 여 일의 시간 단축과 30% 정도의 운임 단축 효과가 있다 . 기존 TCR 라인의 핵심 경유지인 시안 을 출발점으로 하는 노선으로 중국 서북부 지역의 화물을 유럽까지 효율적으로 운송할 수 있는 노선이다 .
6) 이신어우 철도
이신어우 철도는 저장성 이우 를 기점으로 하여 안훼이성 의 허페이 를 지나 TCR 노선인 시안 을 경유하여 아라산커우 를 통과하여 스페인 마드리드를 종점으로 하는 노선이다 . 이 노선은 총 연장 13,000 여 km 로서 중국과 유럽을 잇는 철도 중에 가장 긴 연장을 나타내고 있다 . 총 운송 시간은 21 일 정도가 소요된다 . 이신어우 철도는 저장성 이우 주변에서 생산되는 경공업 제품들의 유럽 수출 통로로 발전될 가능성이 크다 .
마지막으로 소개할 노선은 가장 최근에 개통한 노선으로 안훼이 성 성도인 허페이 를 출발하여 폴란드의 말라쉐비체 (Malaszewicze) 를 경유하여 독일의 함부르크 (Hamburg) 까지 연결되는 노선이다 . 2015 년 6 월에 첫 화물 열차가 출발하였으며 도착지까지 소요 시간은 14-15 일이다 . 6 월에 발송된 화물의 주요 품목은 의류 및 잡화 , 전자제품 , 기기 부품 , 기타 가구 및 굴삭기 제품으로 구성되었다 .
이 노선의 철도 화물 운송을 주관하고 있는 EPU Global(www.epuglobal.com) 최병호 대표는 “ 안훼이성은 자동차 산업과 백색 가전 산업 그리고 하이테크 산업이 발전하였고 유럽 수출 잠재력이 풍부한 지역 ” 이라 말하며 “ 특히 안훼이성은 중국 내에서 경제적으로 가장 발전한 상하이 , 짱수 성 저장 성으로 구성된 장강델타의 화물을 집결시켜 철송을 통해 유럽으로 발송하는 최적의 위치 ” 라 강조하였다 . 또한 “ 이 노선의 장점은 기존의 해상 운송에 비해 시간 경쟁력을 지니고 있고 , 특히 항공 운송과 비교할 때는 비용적으로 커다란 비교 우위를 지니고 있다 ” 고 강조하였다 . 이 노선은 중국내 화물 이외에 한국과 일본 등 주변국 유럽발 화물의 비중을 높여가는 것이 향후 목표로 한 다는 것이 최 대표의 설명이다 .
또한 이 노선은 “ 다른 모드와 비교하여 시간적 , 비용적 비교 우위를 가지는 것과 더불어 탄소 배출 측면에서도 다른 모드에 비해 비요 우위를 점하고 있다 ” 고 말하며 유럽발 화물 운송에 있어서 이 노선이 비용 , 시간 , 환경 등 종합적인 측면에서 가장 합리적인 노선이라 강조하였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