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NSIGHT

군 물류의 혁신 아이콘, 육군 제3보급단/장동원 대령

by 콘텐츠본부

2016년 11월 14일

장동원대령

글. 장동원 육군 대령(현 3보급단장)

얼마 전 국방부에서 발표한 2013년도 군 책임운영기관 업무성과평가 결과 ‘최우수’ 부대로 육군 제 3보급단이 선정된 바 있다. 3보급단이 지원하는 부대의 70%가 전방 전투 부대일 정도로 야전의 작전지속능력 유지에 중요한 역할을 하는 부대로, 육군 유일의 간 부피복 택배판매, 해외파병물자 항공보급지원 등 다양한 분야에서 전투부대를 지원하고 있다.

미래전은 과학기술의 발달로 인해 전장이 가시화되고, 시ㆍ공간적 제약요소들이 극복 됨에 따라 전장이 확대되고 다양한 전투요소가 동시에 투입되어 전개 될 것이다. 이러한 전장상황 하에서 승리하기 위해서는 전투부대가 작전지속능력을 유지한 가운데 효과적으로 전투력을 발휘하고, 주도권을 가지고 작전 템포를 유지해 나갈 수 있도록 지원소요를 사전에 예측하고 대비하여 군수지원을 하는 것이 매우 중요하기 때문에 그 가운데 보급부대의 역할은 이루 말할 수 없이 크다고 할 수 있다.

그러나 이러한 중요한 역할 이면에 운영유지 국방예산의 삭감과 군수지원 인력의 대대적인 감축으로 보급부대의 현실은 어려운 것이 사실이다. 따라서 보급부대들은 다른 어느 때보다 저비용ㆍ고효율의 군수 경영혁신과 물류혁신이 필요하게 되었으며, 그로인해 「육군 제3보급단」역시 ‘물류’에 대한 관심을 기울이기 시작했다.

3보급단이 처음부터 제 역할을 완벽하게 해낸 것은 아니었다. 군 책임운영기관으로 출범한 지 2년이 넘도록 조직은 이전과 같은 시스템으로 운영돼 효율성이 떨어졌고 구성원 개개인도 관행적으로 업무를 추진하면서 혁신마인드가 부족했다. 이런 관행을 끊기 위해 저는 지휘관부터 변화하자는 마음으로 창의ㆍ변화ㆍ혁신으로 저비용ㆍ고효율화 실현이라는 비전을 수립하고, 발전하고 있는 민간물류를 접목시키기 위해 통합물류협회에 가입하였으며, 인하대학교 물류대학원 최고경영자과정(GLMP)을 수료하는 등 군 물류발전에 선도적인 역할을 하기 위해 노력했다.

 

'창의' 군부대 유연화를 통한 혁신기반 마련

필자가 3 보급단장에 부임한 후 가장 먼저 한 일은 구성원들의 의식을 개혁하는 것이었다. 부대에 만연한‘고정관념’은 유연한 업무대응에 큰 장애가 되었기 때문이다. 고정관념은 때로는 복잡한 정보처리를 빠르고 쉽게 하도록 도와주고 자동화된 사고를 하도록 하는 장점이 있으나, 변화되는 상황에 대한 무의식적인 반응과 현실에 안주하려는 습성을 만듦으로서 매너리즘에 빠질 수 있는 원인을 제공하기도 한다. 그래서 3 보급단은 군부대의 이런 한계를 인식하고, 고정관념 타파를 위한 실천적 제도인 ‘비전업무제도’를 만들어서 실행하기 시작했다.

비전업무제도란 일하는 방식을 개선하기 위한 제도로써 개인이 수행하는 매일 매일의 업무를 기존의 방식이 아닌 변화ㆍ창의ㆍ혁신의 새로운 방식으로 접근하여 기대효과가 달성된 과제에 대해서는 새로운 방식대로 업무를 수행하지만 기대효과가 없는 과제는 기존의 방식대로 수행하는 ‘유연성’을 명시한 제도로써, 고정관념의 장점과 단점에 유연하게 대응, 사용할 수 있도록 하여, 성과창출을 도모하고 있다.

또한, 최초로 ‘내부 직위공모제’를 도입하여 내부 인사의 유연화를 도모했다. 내부 직위공모제란 업무난이도를 고려해 직위를 분류한 후 비선호 직위는 인센티브를 제시한 가운데 공모를 통해 적격자를 선발함으로써 경영목표를 달성하도록 하는 제도로, 이것은 모두가 동참하는 업무발전 브레인스토밍에 큰 도움이 됐다. 3 보급단이 실시한 비전업무제도와 내부직위공모제는 모두 업무와 인사에 유연성을도입한 제도로 기존의 딱딱한 부대문화를 개선시켜 새로운 전략을 시도하기 위한 기반이 되었다.

 


 

'변화'를 통한 공급사슬 관계 개선

3보급단은 전투부대들을 위한 유연한 공급과, 관계형성을 위해서는 기존 제도들의 ‘변화’가 필요하다고 생각했다. 군 유류시험에 대한 KOLAS(한국인정기구, Korea Laboratory Accredition Scheme)인정 추진도 제 3보급단이 2년간에 걸쳐 야심차게 추진해 온 사업 중 하나이다.

군은 정유업계에서 가정 큰 고객 중의 하나지만 기름성분이나 빙점 등에 대한 군의 유류시험 결과를 인정하지 않는 것이 현실이다. 이런 현실은 신속하고 유연한 유류시험 결과 도입을 불가능하게 만들기 때문에, 여러 가지 비용문제를 발생시킨다. 이에 3보급단은 자체 유류시험의 권위를 인정받기 위해 국제기준의 유류시험시스템을 도입, 품질경영을 이룬 후 KOLAS인정을 추진하는 중이고 오는 10월 최종 심사를 앞두고 있다.

고객관계 패러다임 변화를 통한‘소통하는 기관’운영 역시 변화전략 중 하나이다. 보급품을 보낸 후 잘 받았는지, 하자는 없는지, 받는 과정에서 불편한 점은 없는지를 즉각적으로 확인하는 해피콜제도를 운영하고 보급서비스를 받는 과정에서 활발하게 개선사항을 건의한 외부고객을 우수고객으로 포상하는 제도는 기존 경직되어 있던 보급처와 부대의 관계를 개선시킬 수 있었고 보다 원활한 소통의 씨앗이 되었다.

'혁신' 물류혁신을 통한 효율적 부대운용

창의, 변화 전략은 혁신물류전략 구상을 위한 발판이 되었다. 3보급단은 야전부대에 효과적이고 능률적인 지원을 위해 물자를 자대차량, 화차, 항공기, 용역차량, 택배 등 다양한 수단으로 사용부대까지 추진해 보급했다. 또한 수요자까지의 리드타임을 단축시키기 위해 인근 부대에 대해서는 추진보급을 2주 1회에서 주 4회로, 원거리부대는 주 2회씩 택배식(door to door) 추진보급을 실시함으로써 청구처리기간을 11.5일에서 9.6일로 1.9일의 리드타임을 단축시킬 수 있었다. 이런 전략들은 향후 지속적으로 추진하고 그에 따른 성과를 분석하여 부대 전 지역으로 확대할 예정이다.


용어설명
■ 군 책임운영기관 : 군 내ㆍ외부에서 적격자를 공개 채용하여 조직ㆍ인사ㆍ재정상 자율권을 부여하고 일정기간 동안 조직을 운영하게 한 후, 그 성과에 대하여 책임을 지도록 함으로써 운영의 효율성과 서비스의 질적 향상을 도모하기 위해 지정ㆍ운영되는 기관
■ 청구처리기간(ORT-D: Order Response Time of Depot) : 소요부대 청구에 대한 사령부 보급명령일~피지원부대 영수완결일까지의 기간



콘텐츠본부

제보 : clo@clomag.co.kr




다음 읽을거리
추천 기사

잠시만 기다려 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