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AST

"통째로 옮긴다"…´금맥´ 캐는 프로젝트 물류

by 김철민 편집장

2011년 06월 02일

 

글. 김철민 기자

 

 


최근 UAE(아랍에미리트) 원전 등 국내 건설사들의 해외 플랜트 수주가 늘면서 운송시장에 프로젝트 물류가 활기를 띄고 있다. 프로젝트 물류란 플랜트 등 대규모 공사에 필요한 모든 중량화물 및 기자재를 공기(공사일정)에 맞춰 육상과 해상, 항공을 통해 현장으로 공급하는 일을 말한다. 지난해 우리나라 해외 플랜트 수주액은 645억달러, 우리 돈으로 약 69조원(1억달러=1070억원)에 달한다. 전체 운송비를 5%만 계산해도 3조4000억원 규모의 프로젝트 물류시장이 형성될 것으로 추정된다. 이는 국내 1위 물류기업인 대한통운의 지난해 매출 2조1000억원을 훨씬 뛰어넘는 수치다. 프로젝트 물류를 담당하는 물류기업은 대규모 공사의 건설자재 또는 장비의 운송을 맡아 운송비의 원가계산에서부터 원자재 및 부품을 포장해 지정된 인도지점까지 적기에 운송하는데 이르는 모든 일을 개입한다. 이 때문에 프로젝트 물류가 국내 물류기업들을 새로운 기회와 도전을 부르는 '금맥(金脈)'으로 떠오르고 있다.

 

 

 

 

 

해외 플랜트 수주 훈풍은 국내 해운·물류기업에게도 영향을 끼치고 있다. 대한통운과 한진, 범한판토스 등 주요 물류기업들은 최근 신수종사업 1순위로 단연 '프로젝트 물류'를 꼽는 이유가 여기에 있다. 또 국적선사인 현대상선과 STX팬오션도 중량화물 선대를 늘리고, 중동지역 항로를 개설하는 움직임이 활발하다.? 플랜트 등 해외 건설사업에 필요한 화물은 크게 발전기나 기계 설비 등 무게가 100톤이 넘는 중량화물과 자재나 소모품 등 일반화물로 나뉜다. 이중 중량화물의 경우 리스트를 만드는 데만 1년이 걸릴 정도로 전 세계에서 조달, 공급하는 화물의 종류는 방대하다. 특히 중동지역은 이 분야에서 ‘신천지’로 꼽힌다. 지난해 말 두바이월드의 모라토리엄 선언이후 중동 지역 경기침체의 우려가 불거졌음에도 불구하고 대형 프로젝트가 연이어 발주되고 있는 실정이다. 대한통운 관계자는 “최근 아부다비 사태 등에서도 불구하고 현재 중동에 가장 큰 자본이 몰리고 있다”며 “건설 수주 뿐 아니라 물류기업들 역시 대규모 공사 발주에 따른 물류 프로젝트를 따내기 위해 적극적으로 나서고 있다”고 설명했다. 그렇다면 국내 프로젝트 물류시장의 성장세를 견인한 우리나라의 지난해 해외 플랜트 수주규모는 얼마나 될까? 지식경제부가 발표한 지난해 우리나라 해외 플랜트 수주액은 645억달러. 이중 5억달러 이상의 대형 프로젝트가 전체 수주액의 80%를 웃도는 525억달러를 기록했다. 기업별 수주액으로는 한국전력(KEPCO)이 186억달러로 압도적인 1위에 올랐다. 두산중공업, 대우조선해양, 삼성중공업 등 우리 기업들의 적극적인 수주 활동 및 시장 확대 노력도 큰 몫을 해냈다. 지난해 초 유로화 약세로 인한 가격경쟁력 하락, 원자재가 상승 등 대내외 불리한 상황에서도 플랜트 수주가 사상 최대치를 기록한 것은 산유국의 에너지 플랜트 투자 확대와 개도국의 산업설비 확충에 따른 전체 프로젝트 발주가 늘어난 데 기인한 것으로 지경부 측은 분석했다. 지난해에 이어 올해 1·4분기 국내 플랜트 수주액도 124억달러를 기록해 양호한 성장세를 이어가고 있다. 지난해 같은 기간과 비교하면 50.3% 감소한 수치이지만, 지난해 1월 수주실적인 아랍에미리트(UAE) 원전(186억달러)을 제외할 경우 오히려 93.8% 급증한 수준이다. 지역별로는 미주·유럽의 수주 점유율이 큰 폭으로 상승했으며, 설비별로는 경제위기 회복과 자원개발 추세에 따라 해양플랜트의 발주가 증가했다. 지역별 플랜트 수주금액은 유럽과 미주에서는 각각 22억8200만달러와 25억4700만달러를 수주해 지난해동기 대비 각각 58.4%, 518.2% 증가했다. 반면 연초부터 정세불안이 지속중인 중동에서 지난해동기 대비 66.3% 감소한 65억4600만달러를 수주하는데 그쳤다. 이런 영향으로 중동지역의 수주집중 현상은 다소 완화됐다. 1·4분기 중동 비중이 지난해 같은 기간 77.6%에서 올해 52.6%로 떨어진 것과는 달리 유럽과 미주는 각각 5.8%에서 18.3%로, 1.6%에서 20.5%로 급증했다. 설비 분야별로는 시추 및 처리 플랜트와 관련된 해양부문에서 지난해동기 대비 54.5% 증가한 43억6300만달러를 수주한 것을 비롯해 지난해 같은 기간보다 252.6% 증가한 오일·가스부문에서 44억9600만달러를 수주했다. 다만 발전·담수부문에서는 지난해동기 대비 90% 감소한 20억900만달러를 기록했다. 박덕렬 지경부 엔지니어링플랜트팀장은 “전통적 플랜트 시장인 사우디·UAE 등과 해양플랜트 시장인 미주·유럽이 리비아 사태의 직접적인 영향을 받지 않고 있으며 오히려 올 하반기 오일 및 가스·해양플랜트 분야를 중심으로 해외플랜트 수주가 지속적인 증가세를 보일 것”이라며 “해외플랜트 700억달러 수주 달성을 위해 금융지원을 강화하고 발주처 상담기회를 제공하는 등 적극적인 마케팅을 지원할 것”이라고 말했다.

 

 

 

 

 

 

 

 

 

지난 4월 대한통운과 범한판토스는 각각 UAE 원전 전담물류사업자와 국제특송사업자로 선정됐다. 해외 유수의 물류기업들과 당당히 경쟁해 1위로 꼽힌 것이다. 이를 계기로 국내 물류기업들의 프로젝트 물류 운영능력에 대한 평가도 새롭게 조명받기 시작했다. 그러나 사실 국내 물류기업들의 중량화물 운송경험은 1970년대 이전으로 거슬러 올라간다. 한진은 1966년 월남 전쟁시 현지 미군과 하역 및 운송업을 시작으로 비슷한 시기에 사우디아라비아 하역사업에 진출했다. 대한통운도 중동특수가 한창이던 1980년대에 모기업인 당시 동아건설과 세계 최대 규모인 리비아 대수로 공사에 참여해 건설자재 등 중량물 운송을 담당했고, 현재도 진행 중이다. 이들 기업은 당시 오일머니를 거머쥐면서 현재 국내 1, 2위의 종합물류기업으로 성장할 수 있는 발판을 마련한 것이다.? 최근에는 이들 기업 이외에도 범한판토스, 현대로지엠, 동방, 동부익스프레스, KCTC, 한익스프레스 등이 프로젝트 물류를 수주하기 위한 움직임이 활발하다. 물류기업들은 한국수력원자력, 한전KPS, 두산중공업, 현대건설, 삼성건설 등 화주기업과 동반 진출해 경쟁력을 확보한다는 복안이다. 이 밖에도 삼성엔지니어링, 현대엔지니어링 등 플랜트 업체들도 인도, 사우디, 알제리 등 중동 인근 국가에서 대규모 플랜트 수주가 이어지고 있어 올 하반기 해외 프로젝트 물류 입찰이 대거 예상되고 있다.

대한통운

‘광안대교(부산)’, ‘원자력 발전소(울진)’, ‘GS칼텍스 저장탱크(여수)’, ‘2만5000t급 석유화학운반선’ 등등. 이중 2만500t급 석유화학운반선의 규모는 전체 길이가 80m로 25층 빌딩 크기에 해당된다. 그 동안 대한통운이 배달한 단일 운송품목 중 최고 크기와 무게다. 대한통운이 1930년 창업 이후, 우리나라에서 통째로 실어 나른 운송품목이다. 대한민국 최고 ‘배달왕’ 대한통운은 해마다 중량화물운송 신기록을 달성하고 있다. 그만큼 국내 최고 수준의 중량물 운송 노하우를 갖고 있다. 국내 운송사에서 대한통운이 세운 진기록은 이뿐만이 아니다. 2년 전에는 국내 최초로 무게 260톤, 높이 20미터에 이르는 대형 볼탱크 3개를 울산에서 여수에 있는 GS칼텍스 공장까지 수송한 바 있다. 이런 대한통운은 원전 등 플랜트 물류시장 선점 우위를 위해 1만 5000톤급 자항선 두 척도 보유 중이다. 이 배들은 1만5000톤에 이르는 무거운 화물을 싣고 자력으로 원거리 항해를 할 수 있다. 대한통운은 현재 멀티모듈트레일러, 1만2000t급 중량물 전용 바지선 등 특수운송장비를 갖추고 있으며 육상과 해상에 걸친 입체적인 중량물 운송 능력을 보유하고 있다. 과거 사우디아라비아 건설 현장, 리비아 대수로 공사 등에 참여해 중동지역에서의 운송, 건설 경험과 노하우를 갖춘 전문인력을 다수 보유하고 있다는 점도 강점이다. 대한통운 관계자는 "중동시장을 겨냥한 대형 발전설비, 플랜트 물자수송 영업에 치중하고 있다"며 "대한통운의 최첨단 운송장비와 전문 인력의 기술수준은 세계적인 물류기업과 비교해도 손색이 없을 정도"라고 설명했다.

 

 

 

 

 

범한판토스


범한판토스는 지난 3월 UAE 원전의 국제특송 사업자로 선정됐다. 이로써 범한판토스는 UAE원전 건설에 필요한 전략물자 등에 대한 수·출입 운송을 맡게 된다. 범한판토스는 지난 2005년 중동 물류의 허브인 두바이에 법인을 설립하며 ‘멜브(MELB : Middle East Logistics Belt, 중동 물류벨트)’ 프로젝트를 진행한 바 있어 토종물류업체 중 중동사정에 가장 정통한 업체다. ‘멜브’ 프로젝트는 유럽과 아시아의 관문인 터키에서 시작해 중동 최대 물류시장인 ‘사우디아라비아’, 중동의 물류 허브 역할을 하는 ‘두바이’, 에너지 플랜트 건설이 급증하는 ‘오만’ 등 4대 물류 거점을 잇는 것. 범한판토스는 이후 2007년 터키지사, 2008년엔 오만법인을 설립에 이어 지난해 사우디아라비아에 제다(Jeddah), 리야드(Riyadh), 담맘(Dammam) 등 3개 법인을 설립하며 중동 물류벨트 구축을 완료했다. ‘멜브’ 프로젝트는 거점별 사업을 특성화하고 거점 간 시너지 효과 창출을 목적으로 한다. 범한판토스는 ‘멜브’ 물류벨트를 바탕으로 중동에 진출한 글로벌 기업에 수출입 항공·항만 운송, 통관, 내수 물류, 창고 운영, 벌크·플랜트 화물 운송, 국제특송 등 전방위 물류사업을 펼쳐나갈 계획이다. '멜브’ 프로젝트의 마지막을 장식한 중동 최대 물류시장 사우디아라비아는 최근 경제발전에 따라 에어컨·냉장고·세탁기·TV·휴대전화 등의 수요가 급증하고 있으며, 이와 관련된 수입 물류, 내수 물류도 함께 증가하고 있다. 또한 지난 2008년 6월 LG전자가 중동시장 공략 차 사우디아라비아 리야드에 연간 25만대 규모를 생산하는 에어컨 공장을 준공하는 등 글로벌 기업의 생산기지 진출에 따라 사우디아라비아발 수출 물류도 늘어날 것으로 범한판토스 측은 전망했다. 범한판토스는 중동을 비롯한 세계 시장에서 경쟁력을 강화하기 위해 국제특송, 전세항공기 사업 등 다양한 물류사업이 전략적 시너지효과를 창출하는 글로벌 비즈니스 모델을 구현해나갈 계획이다.

 

 

 

 

(주) 한진


한진은 지난 1970년대 중동시장 진출 경험이 풍부하다. 이 때문에 한진은 원전, 플랜트 해외수출 확대 등 30년 만에 다시 찾아 온 중동특수를 위한 중량물 운송 수주작업을 위해 착실히 준비 중이다. 우선 한진은 지난 2월 중량물 전용 선박인 1만5000t급 자항선 운항에 들어갔다. 또 전자식, 기계식 모듈 등 총 20여대의 멀티모듈트레일러와 자력바지선 등을 갖추고 있어 육상운송-항만하역-해상운송을 연계한 일괄 운송 능력을 갖췄다. 이런 한진은 지난해 우리나라 최초의 우주발사로켓인 나로호 수송을 맡기도 했다. 이때 한진은 나로호의 추진 발사체를 러시아 율리야노프스크 현지에서 전남 고흥 우주센터까지의 2년간에 걸친 프로젝트를 수행했다.? 총 20여일의 수송기간 동안 인천공항, 김해공항, 부산항 등으로 운송된 ‘나로호’의 각종 하드웨어는 특수 제작한 길이 30여m의 무진동 트레일러에 진동 계측기를 장착해 운반했다. 특히, 길이 25.8m, 직경 2.9m, 무게만 130t규모의 1단 추진 발사체의 경우에는, 부산항에서 우주센터까지 특수 바지선을 이용하는 등 육해공 입체 운송작전을 선보였다. 이 밖에도 한진은 증도대교, 완도대교 건설 등 건설 기자재와 물자 수송을 맡았으며, 플랜트 등 중대형 중량화물 운송 분야에 최고의 기술력을 보유하고 있다. 최근에는 1만2000t급 교량상판블록(Steel Bridge Block)을 첨단 운송장비를 투입해 육상과 해상에 걸쳐 운반하는데 성공했으며, 사우디아라비아 현지까지 담수플랜트 4기를 운송하기도 했다.

 

 

 

 

 

 

한익스프레스


한익스프레스 역시 중동 원전·플랜트 물류시장에도 출사표를 던졌다. 한익스프레스는 국가가 원전·플랜트산업을 신성장동력산업으로 키우는 동안 여수열병합발전, 광명열병합발전, 군장열병합발전, 한국수력원자력, 네팔수력발전 등 플랜트 설립을 위한 물류를 수행하며 경험을 쌓았다. 특히 보일러와 STG의 Stator와 같은 중량물(약 단일화물 120WT 이상)을 계속 취급하면서 중량물 및 플랜트 자재 운송 기술을 확보했다. 한익스프레스는 예전부터 중량물운송에 대한 중요성을 사전에 충분히 인지하고 이 부분의 물류전문가를 육성하기 위해 많은 노력을 기울였다. 그 동안 진행했던 국내외 프로젝트 물류 및 중량물 운송 현장에 젊은 직원들을 파견해 현장 경험을 강화시켰고, 이를 통해 플랜트 물류관리에 대한 전문화된 인력을 육성시킬 수 있었다. 또 벌크 운송의 역량을 한층 강화하기 위해 외부에서 전문가를 스카우트하며 인재 확보에 주력했다.? 중동 원전, 플랜트 수출과 같은 해외 프로젝트 물류는 단순히 물류비용 경쟁력뿐만 아니라 해당 국가의 규제와 법규, 통관 시 주의사항을 얼마나 잘 파악해 유연하게 물류를 수행하느냐가 관건이다. 한익스프레스는 특수화물 분야에서 최적화된 운송 장비를 갖췄다. 분야별 아이템을 효과적으로 운송하기 위해 덤프트레일러, 벌크 트레일러, 카고트럭, 트랙터, 더블트럭 트레일러 등 다양한 트럭을 보유, 이를 통해 특수화학제품, 유류, 위험물 등 여러 특수화물 관련 물류 수행에 강점을 지니고 있다.

 

 

 

 

기타 국적선사


현대상선은 지난 1996년 국내 최초로 중량물 운송사업에 진출해 현재 1만~3만DWT급 중량화물용 선박 3척과 Crane Capacity 640T 4척, 900T 2척 등 총 9척의 전용선단을 운영 중이다. 2014년까지 유럽(지중해·아프리카), 미주(서안·동안), 오세아니아(호주) 항로 등을 확대 개편할 계획이다.? 현대상선은 중국 종합물류사업에도 진출한다. 지난 3월 중국 산동성 교통운수그룹과 해운 및 내륙 물류사업에 대한 양해각서(MOU)를 체결했으며, 중량화물선 및 벌크선대를 통해 해운운송 사업을 협력한다. 이번 MOU체결로 청도항에 컨테이너 물류센터를 확보하는데 협력하며, 산동성 교통운수그룹이 보유한 여객운송 사업과 연계된 택배사업도 검토 중이다.? 한진해운은 올해 항공포워딩과 플랜트사업을 포트폴리오에 추가했다. 한진해운은 자회사를 통해 주력부문 강화와 신사업에 나선다. 3PL(3자물류) 자회사인 ‘한진 로지스틱스’는 주축사업인 해상포워딩과 함께 올해부터 항공포워딩, 플랜트사업을 포트폴리오에 추가했다. 3PL 부문은 항공서비스를 지난해 한국 및 미국시장에 개시한데 이어 올해 중국, 인도 등으로 확대할 계획이다. 플랜트사업은 한국발 중동향 고객사를 대상으로 하며, 조직설립 및 인력확보에 집중할 예정이다. 특히, 항공부문에서 올해 매출 2000만달러 이상 달성을 목표로 하고 있다. STX팬오션은 지난 2009년 1만7000DWT급 반잠수식운반선인 ‘STX ROSE’를 인수해 중량물운송 사업을 시작했다. 중국 종합물류기업인 젠후아로지스틱스 그룹과 함께 시장 발굴에 협력하고 있다. 이와 관련 향후 반잠수식운반선, 다목적선박(MPP) 등 선대를 20여척까지 확충할 방침이다. 

 

 

 



김철민 편집장

Beyond me(dia), Beyond logistics
김철민의 SCL리뷰




다음 읽을거리
추천 기사

잠시만 기다려 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