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AST

한진, 대전시에 연면적 45만평 규모 ‘메가 허브 물류센터’ 구축한다

by 신승윤 기자

2020년 06월 18일

▲ 류경표 한진 대표이사(왼쪽)와 허태정 대전시장(오른쪽)

 

종합물류기업 한진과 대전시가 18일 대전시청에서 대전 메가 허브(Mega-Hub) 물류센터 신설 투자 및 지원을 위한 업무협약을 체결했다. 현장에는 ㈜한진 류경표 대표이사와 허태정 대전시장을 비롯한 주요 관계자가 참석했다.

 

한진은 2850억 원을 투자해 2023년 초까지 대전종합물류단지 내 5만9541m² 부지에 연면적 14만8230m², 지상 4층 규모의 대전 메가 허브 물류센터를 구축할 계획이다. 목표는 2023년까지 택배 시장 점유율 20% 달성이라 밝혔다.

 

대전 메가 허브 물류센터는 화물차 470여대가 동시에 상하차 작업을 할 수 있고 택배자동분류기, 3D 자동 스캐너 등 첨단 물류자동화 설비의 도입으로 분류 작업 시간이 단축되어 생산성을 높일 수 있을 것이라 기대된다.

 

또한 수도권과 경부·호남을 잇는 대전의 지리적 이점을 활용해 주요 지역에 흩어져 있는 택배 물량을 메가 허브 터미널에 집결 후 처리하는 방식인 허브 앤 스포크(Hub & Spoke) 배송 체계를 강화하여 원가 절감 및 경유지 수 최소화에 따른 운영 효율화를 기대할 수 있다.

 

향후 대전 메가 허브 물류센터가 가동되면 현재 일 평균 처리 가능 택배 물량이 170만 박스에서 260만 박스까지 확대될 것이란 게 한진 측의 설명이다. 또한, 택배 분류 및 상하차와 관리·운영 등에 필요한 1200명 이상의 인력이 투입돼 지역 고용창출에도 도움이 될 전망이다.

▲ 한진 대전 메가 허브 물류센터 조감도

 

류경표 대표이사는 “언택트(Untact) 비즈니스가 급성장함에 따라 물류산업이 미래핵심산업으로 자리 잡고 있다. 가운데 물류산업을 육성하는 혁신도시 대전시와 대한민국 물류 역사를 선도해온 한진이 시너지를 발휘해 기업과 도시가 동반성장하는 파트너로 지속될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한편 한진은 대전 메가 허브 물류센터 건립과 택배터미널 신·증축 및 장비 증설을 비롯해 인천공항 GDC(Global Distribution Center), 물류창고 신축, 항만터미널 시설장비 등에 투자를 지속하여 서비스 경쟁력을 강화하고 있다.



신승윤 기자


'물류'라는 연결고리 / 제보 : ssym232@clomag.co.kr




다음 읽을거리
추천 기사

잠시만 기다려 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