NOTICE

G20, 화물보안 ´구멍´ 물류대란 ´속출´

by 김철민 편집장

2010년 11월 02일

G20, 화물보안 '구멍' 물류대란 '속출'


강남 등 행사장 주변 화물 및 차량 통제 강화




민간택배업체 사전통보 없어 보안 취약
백화점, 편의점 등 물품운송 차질 우려

[로컬경제] 주요 20개국(G20) 정상회의 개최를 앞두고 택배, 소포(우편물) 등 화물에 대한 보안검색이 강화된다. 이 때문에 행사기간 동안 우체국 및 민간물류업체들의 정상적인 배송업무가 불가해 시민들의 불편이 초래될 전망이다.

정부는 G20경호안전을 위한 특별법에 따라 지난달 25일부터 오는 13일까지 정상회의장(코엑스) 주변을 경호안전구역으로 지정했다.

이번 특별법(10.1~11.15 한시적용)에 따르면 경호안전구역은 강남구 일대로 ▲학동사거리 ▲영동대교남단 ▲삼릉공원사거리 ▲선릉역 ▲도성초교사거리 ▲대치사거리 ▲휘문고사거리 ▲용우사거리 ▲종합운동장사거리 ▲영동대교 ▲청담대교 등 코엑스 반경 1.1km~2.2km내 인접지역이다.

이 지역에서는 G20안전을 위해 일반인과 차량에 대한 교통관리, 검문검색, 출입통제, 위험물의 탐지 및 안전조치 활동이 이뤄지며, 각국 정상 및 국제기구대표의 숙소와 이동로 주변도 포함된다.

이번 조치로 테러 위험도가 높은 분야로 분류된 택배, 우편물 등 소화물에 대한 검색도 한층 강화됐다. 경호안전통제단 관계자는 “코엑스에 반입되는 우편과 소화물에 대해 X-Ray와 탐지견을 활용해 안전검사를 실시 중”이라며 “모든 화물에 대한 반입을 철저하게 일괄통제하고 있다”고 설명했다.

우정사업본부와 민간택배업체들도 행사안전을 위해 화물검색에 만전을 기하고 있다. 우체국 관계자는 “코엑스 우편물을 담당하고 강남우체국의 화물보안활동이 한층 강화해 운영 중”이라고 말했다. 반면 민간택배업체들은 정부로부터 사전에 행사안전관련 지침을 통보받지 못해 일선현장의 물류서비스가 혼선을 빚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대기업 택배사 한 관계자는 “최근 정부종합청사 등 공공기관에서 택배가 테러에 이용될 가능성이 높아 차량진입 불가 등의 이유로 배송에 어려움이 많다. 그 이유가 G20행사와 연관이 있는지 여부는 해당기관으로부터 설명을 듣지 못했다”고 말했다.

취재 결과, 이 업체 외에 대부분의 택배사들이 정부로부터 G20안전과 관련해 안내를 받은 사실은 없는 것으로 확인됐다.

또 다른 택배사 한 관계자는 “(G20)행사를 앞두고 정부가 무작정 택배 배송사원과 화물의 진출입을 통제하다보니 집하불가, 배송지연, 지하철무인택배 이용중지 등의 서비스 차질이 불가피하다. 당장 서비스차질에 대한 대책수립이 어려운 상태로 행사기간 동안 이 지역 직장인과 상인, 소비자들이 택배 및 퀵서비스 이용을 을 자제해줄 것을 당부할 수밖에 없다”고 설명했다.

이 밖에도 테헤란로 일대 백화점과 편의점, 의류, 식당가 등 상가에도 물품배송을 위한 화물차 진출입도 애로를 겪어 운송업체들의 정시배송에도 상당한 어려움이 있을 것으로 예상됐다.

이에 대해 경호안전통제단 관계자는 “성공적인 행사의 개최를 위한 안전강화를 위한 조치인 만큼 택배나 퀵서비스 이용에 다소 불편한 점이 있더라도 인근지역 직장인과 시민들의 이해를 바란다”고 말했다.

한편, 관세청은 G20 정상회의의 안전을 위해 인천공항세관 등 전국 공·항만세관에 총기류 및 폭발물 등의 반입을 철저히 차단하는 등 화물보안검색을 강화하고 있다.
김철민 기자 olleh@segye.com


김철민 편집장

Beyond me(dia), Beyond logistics
김철민의 SCL리뷰




다음 읽을거리
추천 기사

잠시만 기다려 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