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AST

물류 가시성 확보와 비콘의 시대

by 콘텐츠본부

2016년 02월 01일

비콘은 공급망관리 프로세스 상 어느 곳에서나 사용될 수 있다. 트레일러나 지게차, 항만, 창고까지 저렴한 비용의 물류용 비콘으로 독창적인 식별기를 설치할 수 있다.


전 세계 물류산업은 9.1조 달러 규모로 추정된다. 이중 3자물류(3PL, Third Party Logistics) 산업은 약 7500억 달러에 달한다. 미국의 경우, 분야별 매출은 육로를 이용한 화물운송분야가 7000억 달러 규모로 전체 대부분을 차지하고 있으며, 항공 및 해상분야는 각각 620억 달러의 규모로 파악된다.

 

세상의 모든 완성품이나 이를 생산하기까지 원자재들의 이동은 물류 네트워크를 통해 이뤄진다. 이 때문에 물류는 세계에서 가장 큰 규모의 산업이고, 물류보다 더 중요한 산업은 없다는 말로 표현되기까지 한다. 식품, 의학, 기술, 연료, 건축 자재, 폐기물 등 현대 사회의 가장 기초적인 인풋부터 아웃풋까지 모두 물류에 의존하기 때문이다.

 

기술은 항상 물류에서 중요한 부분을 담당해왔다. 지난 20년간 공급사슬의 가시성 증가에 대하여 중요한 역할을 한, 예를 들어 바코드와 GPS, RFID와 같은 기술들이 있다. 이중 최근 가장 주목받고 있는 기술이 바로 ´비콘´이다.

 

물류 추적의 한계와 비콘의 등장

 

이러한 기술들은 물류 네트워크를 통해 흐르는 단일 항목의 가시성을 제공한다. GPS 는 트럭, 기차, 비행기 또는 컨테이너의 위치를 제공할 수 있는 사전적(pre-active) 기술이다. 이에 반해 사후적(re-active) 기술인 바코드는 종종 제품 수준에서 운영되는 기술이다. RFID 기술은 사전, 사후적 대응(액티브와 패시브) 그리고 운송 자산이나 제품 수준에서 모두에서 이용될 수 있다.

 

하지만 RFID의 부족한 점이 있다. 간단하게 정리하면 RFID 인프라(게이트와 리더기)는 비용이 많이 들고 설치하는데 번거롭다. 이 비용과 어려움 때문에 현대 사회는 편재적(Ubiquity) 기술을 갈망하게 되었다. 게다가 액티브 태그( Active Tag: 정보를 담고 있는 전자태그로, 내장 배터리와 메모리가 존재해, 전지 없이 리더기에서 송신되는 RF파워를 DC 전압으로 변환해 작동하는 패시브 태그와 대비된다. 상대적으로 가격이 비싸고 비영구적이지만, 인식거리가 길다는 장점이 있다 )로의 발전은 패시브 태그에 추가비용을 발생시켰고, 물류에의 확장 적용을 방해했다. 이런 이유로 RFID는 주로 ‘재고 관리’분야에만 사용되고 있다.

 

최근 화물운송시장은 대략 제품이 어디쯤 있는지 ´언제´, ´어디´라는 2차원적인 정보만 확인할 수 있었다. 하지만 물류 시스템은 그 자산 또는 제품 ´주위에 무엇이 있는지´, ´무엇을 통해 오는지´, ´무엇이 통제하는지´ 알기 어려웠다. 예를 들어, 선박이 항구에 도착 했는지는 알 수 있지만, 그 선박이 도킹 베이 7을 지나왔고, 지게차 123에 의해 운반됐고, ABC라는 직원에 의해 관리됐으며, 오후 1시 12분에 XYZ 위치에 배치됐다는 일련의 정보를 한 번에 알기 어려웠다. 알아냈다고해도 6개의 서로 다른 정보소스를 통해 종합했을 것이며, 현실적으로 많은 정보들이 IoT 기반 데이터로 통합되어 있지 않았다.

 

하지만 이런 문제점은 물류 비콘이란 형태의 BLE 기술(Bluetooth® Low Energy) 의 등장으로 빠른 변화를 맞이하고 있다. 비콘은 독립적이고, 최신 블루투스 표준 기반위에 설치할 수 있는 낮은 비용의 장치이다. 이 장치는 자체적인 전원 공급이 가능하며, 근접 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한 데이터 계획의 설계가 필요없다는 장점이 있다. 특히, 비콘은 다른 주변 장치, 스마트 폰, 태블릿, 컴퓨터, 및 센 서와 같은 것들을 통해 정보를 전달하는 편의성까지 갖추고 있다.

http://youtu.be/Q5VDEdF3cBc 관련 동영상

 

비콘을 사용할 경우, 필요한 것은 단지 장치에 설치할 응용 프로그램뿐이다. 스마트폰으로 대표되는 이 장치들은 장치와 비콘 사이에 거리를 신호수신을 통해 측정할 수 있고, 물류 비콘은 전원 출력을 조정해 다양한 거리로 송출이 가능하다. 이러한 장치는 다양한 신호들을 수신하고, 주변에 있는 것들을 기록하게 된다. 장치가 영역을 벗어나면, 이것 또한 기록이 되고, 수많은 장치들이 정보를 공유한다. 쉽게 설명해 물류 비콘의 응용 프로그램은 출발과 도착에 대한 많은 정보를 GPS의 도움없이 제공 할 수 있다는 것이다.

 

물류 비콘과 이동 화물 태그

 

하지만 더 중요한 것은 물류 배송은 확정된 공간을 통해 운반하는 것이라는 점이다. 물류는 창고 및 유통 센터에서 출발하여 트럭, 기차, 또는 비행기라는 기계장치에 의해 운반된다. 이러한 장소 또는 기계가 각각 물류 비콘 태그가 될 수 있다. 선적에 블루투스 센서가 결합 될 때, 선로 및 공급사슬에 걸친 상호 작용 정보를 알게 되고 이는 선적의 환경을 이해하는데 큰 도움이 될 것이다. 운송환경을 것은 아는 결국 화물 문제 발생과 관련해 근본 원인 및 운영 효율성에 영향을 끼치기 때문이다.

 

전통적인 GPS는 단순히 ‘점이 찍힌’ 지도를 제공할 뿐이며, 물류 네트워크 관점에서 주변에 무엇이 있는지 선뜻 해답을 내놓지 못한다. 그러나 물류 비콘은 경제적인 비용과 몇 분의 설치로 RFID의 막대한 인프라와 같은 설치 비용을 절감시키는 장점이 있다. 또 이미 시장에 활성화가 되어있는 30억 블루투스 장치들이 비콘 운영의 효율성을 높이는 지렛대가 되어 줄 것이다.

 

※ 물류 비콘 및 물류 관리법에 대한 추가정보를 얻고 싶다면, www.logisticsbeacon.com 나, www.cargosense.com 을 참고하세요.

원문보기 : http://cerasis.com/2016/01/26/logistics-beacons



콘텐츠본부

제보 : clo@clomag.co.kr




다음 읽을거리
추천 기사

잠시만 기다려 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