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MRO 공구가 몰려온다

by 김철민 편집장

2010년 01월 13일

 

 

 

 

 

 

 

 

 

 

 

 
 

공기구 등 산업자재 시장 1조원 추산

 

서브원, KeP 산업자재 유통 진출 속도戰




 
김철민 기자 , 2009-08-21 오후 3:44:49

 

 

 

 

 

 

 

 

 

 

 

 

 

 

 

 

 

 


 

 

 

 

 

 

 

 

 

 

 

 

 

국내 MRO(기업소모자재) 시장의 성장세가 주춤한 가운데 공구 분야가 새로운 수익모델로 떠오르고 있다.

업계는 일반 사무용품의 단순 구매대행에서 기계*안전용품, 전기*조명, 화학*윤활유, 호스류 등 산업기자재를 전문적으로 유통시켜 시장을 확대하겠다는 전략으로 풀이된다.

현재 공구 유통시장은 툴스텍경복(대표 김정도)과 책임테크툴(대표 최영수)이 시장을 선점하고 있다. 그러나 이 회사들은 지역기업 성향이 강하고, 전국적인 유통 채널이 부재해 영남권을 제외한 나머지 지역 공략에 어려움을 겪고 있다.

이런 중에 국내 MRO 업체 중 매출 1위를 달리고 있는 서브원(대표 김태오)과 KeP(대표 이우석)가 발 빠르게 공구 유통시장에 출사표를 내놨다.

△ 용접 유통시장만 년간 3000억원
코오롱 계열사인 KeP는 2년 전부터 산업자재 유통이라는 사업모델을 첫 번째로 제시했다. 올해 용접자재 등 산업현장에서 사용되는 물품을 전문적으로 취급하는 사업부를 신설했다.

이 회사는 경상남도 창원에 350평 규모의 물류센터를 보유하면서 방문출고 응대 및 온라인(welding.koreab2b.com) 판매를 하고 있다.

서브원 관계자는 “산업기자재 유통은 기존의 제조사, 도매상, 소매상 및 다양한 납품업체들로 복잡하게 구성됐다”며 “유통구조를 단순화해 저렴한 가격으로 자재를 공급할 수 있을 것“으로 내다봤다.

시장 분석에 따르면 국내 용접자재 관련 유통시장은 년간 3000억원이 될 것으로 추산된다.
이 때문에 KeP는 2011년까지 연간 매출과 취급 물품을 각각 500억원 이상, 100여개 기업의 5000여개 제품으로 늘릴 계획이다.

△ 창원 등 매장형 물류센터 5곳 설치
LG그룹 계열사인 서브원은 경남 창원을 비롯한 전국 5개 지역에 복합물류센터를 건설하고 공구유통사업에 본격 진출한다.

회사 측에 따르면 향후 5년 안에 연간 6000억원의 매출을 목표로 공기구, 전기전자부품, 기계부품, 소방안전 등 498개의 제조사로부터 제품을 공급 받을 계획이다.

이 계획에 따르면 서브원은 600개 제조사에서 직접 물건을 납품받아 1차 유통상에게 조달할 것으로 보인다.
서브원 관계자는 “공구 시장의 특성상 1차 유통상들이 제품의 구매 등에서 어려움을 겪고 있어 이들의 편의성을 고려해 이번 사업에 뛰어들었다”고 말했다.

이 회사는 내년 1월 경남 창원 대현동에 매장형 물류센터 1호점 개장을 목표로 하고 있다. 이 지역 근처에 기계공구상가와 소규모 철강*기계 가공공장 등 국가 산업단지가 있어 공략 대상 1호로 잡았다는 게 회사 측의 설명이다.

한편, 서브원과 KeP는 안전*건설자재 온*오프라인 산업과 연계를 강화해 시너지를 높이는 등 침체된 MRO 시장에 새로운 활력을 불어넣겠다는 각오다.

시장 관계자는 “MRO 산업자재 중 공구 유통시장은 연간 1조원 규모로 추산된다”며 “공구시장의 수요가 수도권에서 40~50% 이상 발생될 것으로 예상되고 있어 서울, 경기지역을 중심으로 한 수도권 물류거점 전략이 사업 승부수의 결정적 요소가 될 것”이라고 분석했다.

 

 

 

 

 

 

 

 



김철민 편집장

Beyond me(dia), Beyond logistic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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