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해당 기사는 CLO 통권 66호(12월호)에 게재된 기사를 일부 발췌했습니다
Move On! 유통산업의 미래를 읽다
김정현 기자
Idea in Brief
2015년은 바쁜 한 해였다. 국제, 국내 경제는 여전히 저성장을 기록하고, 메르스, 1인가구 증가, 기술의 발달 등 다양한 환경요인이 유통업을 흔들었다. 2016년은 소매시장 성장이 둔화되는 추세가 계속될 것으로 전망되며, 업태 내외로부터 경쟁이 심화될 것으로 보인다. 또한 온라인을 통한 거래가 활성화 되면서 해외시장으로부터 경쟁 또한 증가할 전망이다. 이번 장에서는 업태별(대형할인점, 백화점, 슈퍼마켓, 편의점 온라인 쇼핑몰) 2015년도 결산과 2016년 유통업을 전망하고자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