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한상공회의소는 1일 ‘물류산업 트렌드 변화와 물류기업 대응방안’ 보고서를 통해 “업계간 경쟁심화로 포화상태에 이른 국내 물류업계가 성장 정체를 극복하기 위해서는 1조원 시대를 연 해외직구 시장을 새로운 성장 기회로 삼아야 한다”며 이같이 주장했다.
관세청에 따르면 지난해 해외직구가 건수로는 1천116만건, 금액으로는 1조 1029억원으로 사상 최대를 기록했다. 올해도 8월 기준 건수로는 988만건, 금액은 1조원을 돌파하며 지난해 기록을 넘어설 것으로 예상된다.
이러한 상황에서 항공과 해상을 동시 운행하는 복합운송능력을 확보하고 역직구 시장 공략하는 것이 대안으로 제시되었다.
실제 현재 해외직구 물량의 99.5%는 항공을 통해 운송되고 있다. 그러나 부피 및 중량이 크고 유행에 덜 민감한 품목인 가전제품, 가구류, 장난감 등의 직구비율이 증대되면서 해상운송 비율이 점차 증가하는 추세다.
해상운송은 항공운송에 비해 60%정도의 비용절감 효과가 있어 물류비용을 절약할 수 있는 장점이 있다.
이어 대한상의는 “해외 직구가 글로벌 트렌드로 자리잡은 만큼 국내 제품 수요가 큰 중국, 동남아시아 등을 대상으로 한 역직구 시장 확에도 선제적 대응이 필요하다”고 주장했다.
해외고객이 국내 쇼핑몰에서 국내상품을 직접 구매하는 것을 뜻하는 ‘역직구’공략도 검토해봐야 한다.실제, 지난해 중국의 해외직구 규모는 우리나라의 35배에 달하는 352억 달러에 이르며, 2018년에는 지금의 4배인 1200억 달러를 넘어설 것으로 예상된다.
한류 지속으로 중국, 동남아시장에서 국내 제품에 대한 수요가 꾸준히 늘고 있으며 특히 국내 화장품, 유아식품에 대한 중국인들의 선호도가 타국보다 높고, 지리적으로도 가까워 중국을 중심으로 한 역직구 시장은 계속 증가할 것이라 전망된다.
아울러 대한상의는 “중국의 순펑(順風), 중퉁(中通)과 같은 물류기업들이 자국의 해외 직구수요에 맞춰 배송대행에 더해 구매대행 서비스에도 적극적으로 뛰어들고 있다”며 “사업영역 확대와 경쟁력 강화를 위해 택배 업체와 항공회사 간의 인수 합병 등 몸집 불리기도 지속적으로 이루어지고 있는 만큼, 중국 업체와의 경쟁에도 대비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보고서 PDF 다운받기]
SCM CEO Report 16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