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NSIGHT

[김시우의 '특허'로 보는 세상] 아마존 특허로 바라본 ‘일상의 변화’ ②

by 김시우

2019년 04월 11일

 

글. 김시우 ECM특허볍률사무소 대표변리사

 

이전 글: [김시우의 '특허'로 보는 세상] 아마존 특허로 바라본 ‘일상의 변화’ ①

 

(2) 쇼핑의 변화

 

쇼핑의 변화에서는 아마존이 출원한 쇼핑 관련 특허를 통해 쇼핑이 향후 어떠한 형태로 변화될 것인지에 대해서는 이야기해보고자 한다.

 

아마존이 홈 쇼핑 채널인 ‘Evine Live’를 인수한다는 뉴스가 들리고 있다. 아마존은 홈 쇼핑 채널의 인수를 통해 방송 판매 채널로의 확장을 시도하는 것으로 보인다. Evine Live는 기존의 홈쇼핑과 다르게 유튜브와 같은 모바일 미디어 채널을 활용하여 제공되는 쇼핑 방송이다. 이러한 시도를 통해 아마존은 사용자와 판매자간의 상호작용을 만들어 내어 온라인 쇼핑에 도전할 것이라 예상된다.

 

많은 인플루언서(Influencer)가 등장하고 있고현재 유튜브 인플루언서들에 의해 화장품 매출이 변화할 만큼 그들의 영향력이 커지고 있다. 이제 중소기업뿐만 아니라 대기업에서도 영향력 있는 인플루언서의 개인방송채널을 통해 상품 판매 전략을 구사하고 있다. 이와 관련된 아마존의 특허도 모바일 장치를 기반의 일반인 판매자가 활용할 수 있는 방송 판매 채널 사용자 인터페이스를 제시하고 있는 것으로 보인다. 

 

아마존은 개인방송기반의 상품 판매 채널과 사용자 인터페이스에 대한 연구 및 준비를 지속하고 있으며, 언젠가는 이러한 방송 기반 상품 판매 플랫폼은 차세대 홈 쇼핑 플랫폼으로서 중요한 위치를 가질 것으로 기대된다. 

 

 

▲ BLENDED REALITY SYSTEMS AND METHODS(US2018/0101991)

 

본 특허는 사용자의 모습을 거울 속에 반영하여 그 모습을 확인할 수 있도록 해주기 위한 것이다. 사용자가 거울에 서면 사용자의 외형 정보가 추출된다. 이후 사용자 주변의 배경에 따라 사용자가 걸치는 옷에 대한 정보를 선택에 따라 변경할 수 있다. 이러한 방법을 통해 사용자는 자신이 직접 옷을 입어보지 않더라도, 가상 이미지를 통해 옷 입은 후의 모습을 확인 가능하다. 

 

이러한 가상 현실 공간에서의 쇼핑은 많은 기업들이 연구 중에 있다. 실제 우리가 오프라인 매장에서 쇼핑을 하는 경험을 VR(Virtual Reality)기술을 이용해 집 안에 있는 사용자에게 동일하게 제공하는 방식이다.

 

월마트는 가상(Virtual) 상점에 대한 특허를 출원하였다. VR 기술을 통해 고객은 가정 내에서 실제 쇼핑 매장에 간 듯 상품을 보고 쇼핑할 수 있다. 고객은 VR 헤드셋을 착용하고 화면 속에서 가상 품목을 선택하고 결제할 수 있다. 아마존 또한 가상 이미지를 통해 사용자를 보다 정확하게 분석하고, 사용자에게 보다 정확한 제품 정보를 전달하기 위한 방법을 연구 중이다. 2017년 10월에 하나의 이미지로도 고객 신체의 3D 형태를 정확하게 예측 및 측정하는 ‘바디 랩스(Body Labs)’를 인수한 것도 같은 맥락이다.

 

▲ 아마존이 인수한 신체 측정 소프트웨어 업체 ‘바디 랩스(Body Labs)’

 

또한 아마존은 ‘에코 룩(Echo Look)’을 통해 고객이 스스로의 모습을 촬영하고, 고객에게 어울리는 옷을 제안하며, 옷장 속 의류에 대한 정보를 분석해 고객에게 보다 어울리는 패션을 추천하는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

 

▲ 아마존이 서비스 중인 ‘에코 룩(Echo Look)’

 

이처럼 고객에게 맞춤형 서비스를 통해 고객은 자신의 체형과 취향에 맞는 옷을 주문할 수 있다. 한편, 아마존은 반품을 줄이는 효과를 얻을 수 있으며, 동시에 이렇게 모은 고객 데이터는 아마존의 온·오프라인 쇼핑에서 보다 강력한 힘을 발휘하도록 도울 것이다.

 

 

▲ IMAGE ANALYSIS FOR USER AUTHENTICATION(US15/937658)

 

본 특허는 사용자의 신체 정보를 이용하여 인증을 수행하는 방법이다. 현재 우리는 쇼핑을 위해 미리 설정해둔 비밀번호, 공인인증서를 사용하여 결제를 진행한다. 반면 아마존은 얼굴 이미지 분석을 통한 사용자 인증 방법을 제시한다. 사용자가 최종 결제 단계에서 사용자의 얼굴을 카메라로 촬영하고, 앱이 요청하는 동작(예를 들어눈을 깜박이는 동작) 등을 수행하여 최종 인증을 진행할 수 있다. 이전의 특허와 유사하게 키 입력 등 물리적 기반의 사용자 인터페이스로 인증을 진행하는 것이 아니라, 사용자의 음성 및 생체 정보를 활용해 노 클릭(No Click)으로 쇼핑을 가능하게 한다. 즉 아마존은 원 클릭에서 노 클릭으로 진화하고 있다.

 

 

▲ DYNAMIC UNLOCK MECHANISMS FOR MOBILE DEVICES(US15/804,886)

 

본 특허는 사용자의 스마트폰의 언락(Unlock) 기능에 관련된 것이다. 기존의 전자기기는 사용자가 미리 입력한 정보(숫자, 패턴 등)로 본인임을 인증하고, 이에 따라 사용 가능여부가 결정된다. 아마존은 사용자가 기존에 읽었던 책, 방문했던 장소, 운동량 등에 대한 정보를 수집한 뒤 이를 활용하여 전자기기에 대한 접근 여부를 판단하게 한다. 이를 통해 본인 인증과 같은 번거로운 절차를 생략할 수 있다. 이러한 언락 동작은 스마트폰뿐만 아니라 사용자 소유의 모든 장치에 확장 적용이 가능하며, 향후 사용자의 쇼핑 결제 인증에도 활용 가능할 것이다. 

 

아마존 쇼핑의 변화는 방송 채널 기반의 쇼핑 플랫폼의 진화, 사용자에게 보다 정확하고 필요한 상품의 추천노 클릭으로의 진화이다. 

 

개인방송채널기반의 쇼핑 플랫폼은 현재는 많이 사용되지 않는 방식이나, 추후 일부 제품에 대해서는 차세대 홈 쇼핑과 같이 변화 가능한 영역으로 판단된다. 또한 홈 어플라이언스를 통한 사용자의 정보 수집은 보다 강력한 사용자 맞춤 추천을 가능하게 할 것이다. 아마존을 키운 원 클릭은 노 클릭으로 변화할 것이며, 쇼핑은 더 이상 물리적 타이핑이 아닌 생체 정보를 기반으로 한 결제로 진화해 나갈 것이다.

 

※ 다음 기고문에서 아마존 특허로 바라본 ‘일상의 변화’ 3)멀티미디어의 변화'로 이어집니다.

 



김시우

물류 기술을 공부하고 연구하는 변리사입니다. 물류 관련 특허에 대한 의미있는 분석을 통해 물류 산업의 기술 동향을 전달드리고자 합니다.




다음 읽을거리
추천 기사

잠시만 기다려 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