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AST

디지털 우정물류 키워드, '데이터'와 '신기술'

by 신준혁 기자

2018년 02월 27일

우정부, 4차 산업혁명 대응 키워드로 '데이터'와 '신기술' 잡아

빅데이터센터 건립, '데이터 공공화' 추진

드론, 자율주행차 등 신기술의 우정물류 접목

 

 

글. 신준혁 기자

 

우정사업본부가 4차 산업혁명 추세에 대응하기 위해 골몰하고 있다. 물류가 유통업계의 도전에 직면한 상황에서 '데이터'와 '신기술'을 활용한 새로운 사업영역을 개척해야 한다는 계획이다.

 

우정사업본부는 26일 물류·금융 분야 전문가 200여 명을 초청해 ‘4차 산업혁명시대, 물류와 금융산업 대응전략 세미나’를 서울중앙우체국에서 개최했다.

 

이날 세미나에서 물류분야 기조발표를 맡은 송상화 인천대 교수는 물류업계가 유통업계의 도전을 받고 있다고 설명했다. 아마존 등 대형 유통화주가 직접 물류영역에 진출하면서 그 물량을 수주하던 물류업체들은 설 자리를 잃어가고 있다는 주장이다.

 

송 교수는 “(물류 투자로 인한) 적자를 감당하면서도 고객을 확보하기 위해 적극적인 행보를 이어가는 ‘아마존’ 등 유통업체가 물류산업에 위협이 되고 있다”고 말했다.

 

늘어나는 고객 수요를 감당할 수 없고, 인프라 역시 대형 유통업체에게 밀리는 물류업계의 현실도 지적했다.

 

송 교수는 “일본의 택배회사인 야마토나 미국우정청(USPS)의 경우, 폭발적인 고객 수요를 감당할 수 없어 물류 인프라의 규모를 축소하고 물류단가 인상을 추진하는 모습을 보이고 있다”며 “물류업체들이 유통과 제조 등 완성된 플랫폼의 하청으로 전락할 것인지, 선도적으로 산업을 이끌어 나갈 것인지 중대한 기로에 서 있다”고 강조했다.

 

송 교수는 우정사업본부가 역량을 키울 수 있는 두 가지 방안을 제시했다. M&A와 전략적 제휴 등 업계 간 네트워크를 구축하고, 기술에 대한 투자를 늘려 데이터를 확보해야 한다는 것이다.

 

그는 “M&A와 전략적 제휴를 기반으로 네트워크 확장 전략이 필요하다”며 “데이터 현황 파악이 가능해지면 예측 대응이 쉬워지고 재화의 최적화된 배치와 효율적 서비스가 가능하다”고 설명했다.

 

우정사업본부 역시 이 같은 대응전략에 공감하는 모양새다. 우정사업본부는 우선 빅데이터를 활용하기 위해 2018년 상반기에 빅데이터센터를 건립한다. 연간 38억개의 물류데이터를 확보하고 매일 2,400만 건을 파악, 활용해 생산성을 향상하고 맞춤형 서비스를 제공한다는 복안이다.

 

강성주 우정사업본부장은 “하루 평균 유통되는 2천만개가 넘는 소포 데이터를 수집, 분석하고 업무에 활용할 계획”이라며 “이 데이터가 필요한 외부업체 또한 사용할 수 있도록 공공화할 계획”이라 밝혔다.

 

우정사업본부는 또한 집배원 추가 고용을 통해 조직을 안정화하고, 편지에서 소포 중심으로 이동한 택배 수요에 따라 사륜 전기차 등 신기술 보급을 통해 조직 효율화를 꾀한다.

 

강 본부장은 “노사 간 협의를 거쳐 인력을 단계적으로 충원하고 사회적 프로세스를 확립해 대화의 장을 열 것”이라며 “인공지능이나 사물인터넷(IoT), 드론 분야의 실험을 완료했고, 곧 자율주행차량 테스트도 진행할 예정”이라고 말했다.



신준혁 기자

시류(時流)와 물류(物流). 흐름을 읽습니다.




다음 읽을거리
추천 기사

잠시만 기다려 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