NOTICE

CLO 4월호(Digital Transformation) 발행안내

by 양석훈 기자

2017년 04월 03일

CLO 4월호

에디터가 꼽은 말, 말, 말

 

블록체인이 바꾸는 초연결시대 물류

송상화 인천대학교 동북아물류대학원 교수

 

“금융권에서 뜨고 있는 블륵체인 기술이 갑자기 물류와 SCM 네트워크에 나타났다. 지난달 IBM과 머스크가 협력해 글로벌 물류에 블록체인 기술 적용을 테스트하고 있다는 소식이 들려온 것이 대표적이다. IBM과 머스크가 응용하는 블록체인 기술은 컨테이너 추적에 활용될 계획이다. 즉 컨테이너가 이동하는 과정상에 존재하는 모든 주체에 분산형 거래 장부를 설치하여, 컨테이너의 이동 경로를 실시간으로 추적하는 것이다. 과거에는 수작업과 문서를 통해 이를 수행했지만, 블록체인 기술을 활용하면 낮은 비용으로 왜곡 없이 컨테이너별 실시간 경로 및 과거 이동 경로 정보를 파악할 수 있게 된다. 머스크가 분석한 바에 따르면, 2014년 기준 하나의 컨테이너를 동아프리카에서 유럽으로 해상운송하는 데 30개 이상의 기관과 200개 이상의 문서 처리 과정이 필요했는데, 블록체인이 이 과정을 효율적으로 줄여줄 것으로 기대된다”

 

RaaS, 물류로봇 상용화의 기폭제

박정훈 CJ미래경영연구원 수석

 

“요컨대 물류로봇 도입의 문제는 ‘비용’과 ‘운영’ 두 가지로 요약된다. 이 문제들이 한 번에 해결하여 저렴한 비용으로, 운영 걱정 없이 로봇을 도입할 수만 있다면 보다 많은 물류수행사가 물류로봇의 세계로 들어오게 될 것이다. 그 해답을 물류RaaS(Logistics Robot as a Service: 클라우드 기반 스마트 물류로봇)에서 찾을 수 있다. 물류RaaS는 쉽게 말해 물류로봇을 빌려 쓴다는 개념이다. 한 번 구매하면 그만인 게 아니라, 사용한 만큼 돈을 지불하면서 지속적으로 개선된 서비스나 콘텐츠를 제공받는 것, 즉 필요한 만큼 이용하고 그 만큼의 대가를 지불한다는 관점에서 볼 때 RaaS는 ‘온디맨드 물류로봇’이라고 할 수 있다. 혹은 ‘클라우드 기반의 스마트 로봇’이라고도 할 수 있다”

 

혁신이 끝나고 난 뒤, 신물류 열풍과 그 이면

양거봉 미팩토리 물류팀장

 

“근래 주목받는 물류 서비스와 물류 시스템에서 본질은 물류가 아니다. 많은 커머스 업체가 유통 과정에서 구매 증가를 위해 물류를 이용하거나, 고객 만족도를 높이기 위해 물류서비스를 강화한다. 당연히 자사 서비스에 특화된 1PL이 주를 이룬다. 물론 이러한 물류서비스가 고객에게 만족감을 선사하고 재구매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은 어느 정도 사실이다. 그러나 조금 더 냉정하게 이야기해보자. 고객은 기업의 물류서비스만을 보고 제품을 구매하고, 서비스의 좋고 나쁨을 말하는가? 물류서비스가 구매와 서비스 만족도에 일정 부분 영향을 끼칠지언정 그 비중은 결코 과반이 되지 않는다”

 

새벽배송엔 언제쯤 ‘새벽’이 올까

이성일 마켓컬리 로지스틱스리더

 

“국내 식품 물류와 새벽배송의 갈 길은 아직 멀다. 온라인 식품 시장의 급격한 성장과 함께 식품 물류에 대한 니즈가 커지고 있지만, 여전히 많은 온라인 식품 커머스가 대리점을 이용한 배송 혹은 직접 배송을 하고 있는 상황이다. 여기서 발생하는 어마어마한 비용은 사업자에게 큰 부담으로 작용할 전망이다. 특히 소규모 업체는 이 비용을 줄이기 위해 물류과정의 완성도를 필연적으로 포기하게 된다. 이는 고객 만족도 감소로 이어지고, 매출 확대의 장애물이 된다. 하지만 부족함이 많다는 것은 곧 발전할 부분이 많다는 것을 의미한다. 새벽배송에도 새벽이 찾아오고 밝은 아침 햇살이 들까. 과연 어떤 기업이 혁신을 통해 유통과 물류의 경계를 무너뜨릴 것인지, 온라인 식품 물류 플랫폼으로 진화를 시도하고 성공을 이뤄낼지 궁금하다”

 

4월호 커버

4월호 목차
 

CLO 3월호 한 눈에 보기

 

기술(Technology)

디지털 대전환의 시대, 클라우드가 이끈다

 

과거 기업의 경쟁력은 ‘규모’였다. 하지만 새로운 시대에 규모는 그것이 만들어내는 관성으로 인해 변화의 장애물로 작용한다. 이제 속도가 생명이다. 기업은 모든 자산을 소유해 덩치를 불리는 대신 필요한 것만 빌려서 씀으로써 속도와 유연성을 확보한다. 이 변화의 중심에 ‘클라우드’가 있다. 클라우드(Cloud)가 그 이름처럼 뭉게뭉게 피어오르고 있다. 변화는 물류 산업에서도 감지된다. 아마존이나 징동과 같은 세계적인 유통업체가 자사의 오프라인 물류 인프라를 ‘클라우드화’하여 판매하고 있고, 스스로를 클라우드 사업자라 표현하는 물류 스타트업 역시 늘고 있다. 요컨대 오프라인 사업자가 클라우드를 통해 온라인으로 침투하고 있다. 이른바 ‘오프라인의 디지털 대전환(Transformation)’이 시작되고 있는 것이다.

 

해운(Maritime)

세계 최고 로테르담항, 스타트업을 ‘찜’하다

 

대항해시대는 저문 것일까. 지금 해운·항만 산업은 어려움을 겪고 있다. 이 문제를 해결할 수 있는 방법은 무엇일까. 유럽의 작은 나라 네덜란드에서 힌트를 발견할지도 모르겠다. 네덜란드의 로테르담항은 세계에서 가장 발전했다고 평가받는 항만이다. 그 배경에 바로 ‘스타트업’이 있다. 실제로 로테르담항만청은 ‘스마트포트(Smart-port)’ 개발의 일환으로 스타트업 빌딩 프로그램을 진행하고 있으며, 로테르담항만청의 파트너인 해운·항만 전문 액셀러레이터 ‘PortXL’은 보수적인 해양·항만 산업의 판을 뒤집을 수 있는 ‘게임체인저’를 찾기 위해 두 팔을 걷어붙였다. 신생 스타트업을 발굴해 이들과 협력함으로써 새로운 대항해시대를 열어젖히려는 이들의 시도에 주목해보자. 글에서는 PortXL이 눈여겨보는 해양·항만 분야의 7개 스타트업도 함께 소개한다.

 

빅데이터(Big Data)

‘보는 것이 힘’, 데이터시각화로 혁신의 실마리 푼다

 

우리는 그야말로 데이터의 홍수 속에 살고 있다. 이 데이터들 속에서 우리가 처한 문제를 해결할 방안이나 혁신의 실마리를 쉽게 발견할 수 있을 것만 같다. 하지만 현실은 그렇지 않다. 수많은 데이터 중 상당수는 불필요하거나 잘못된 것이다. 누군가 우리에게 꼭 필요한 데이터를 선별해서 일목요연하게 정리한 뒤 보여주었으면 좋겠다는 생각이 든다. 여기서 부각되는 게 바로 ‘데이터시각화’이다. 데이터시각화의 첫 번째 목표는 바로 데이터를 ‘잘 보여주는 것’이다. 하지만 여기서 그치지는 않는다. 잘 시각화된 데이터는 현재 시스템을 객관적이고 정확하게 바라보게 하고, 나아가 시스템을 혁신하는 방법을 제공해준다. 요컨대, 잘 보는 것에서부터 혁신은 시작된다. 데이터의, 그리고 데이터시각화의 진짜 가치가 바로 여기 있다.

 

결제(Payment)

CBT 경쟁력, ‘결제’에 달려있다

 

국내 쇼핑몰에서 제품을 구매하다 보면 뒷목을 잡게 되는 순간이 있다. 바로 결제를 할 때다. 각종 인증과 액티브X 기반의 보안프로그램이 우리의 길을 가로막으면, 혈압이 오르고 오르다, 구매를 포기하게 되는 경우도 있다. 이러한 문제는 구매자가 외국인일 때 한층 더 심각해진다. 따라서 외국 소비자를 대상으로 제품을 팔고자 하는 CBT 사업자는 결제에 대해 심각하게 고민해야 한다. 해외 결제 시스템을 충분히 이해하고, 신중하게 결제대행사를 선정하자. 해외에서 빈번하게 발생하는 ‘차지백’도 예측 시나리오에 넣어두자. 그래도 감을 잡기 어렵다면 오랜 기간 간편한 결제를 고민해 온 해외쇼핑몰의 사례를 참고해 보자. 국경을 가로지르는 사업에서 결제는 매출과 직결되는 중요한 요소이다. 즉, CBT의 경쟁력이 결제에 달려있다.

 

공정거래(Fair Trade)

물류자회사 ‘슈퍼갑질’에 휘청이는 3PL과 선사

 

한때 ‘갑질’이라는 단어가 대한민국을 뜨겁게 달궜다. 백화점 아르바이트생의 무릎을 꿀리는 사모님이나 경비원에게 욕을 퍼붓는 입주민의 모습이 SNS를 강타했다. 그런데 이 갑질의 마수가 해운업계에까지 뻗고 있다. 가해자는 대기업 물류 자회사(2PL)다. 반면 갑질의 피해자인 ‘을’의 정체는 3자 물류업체(3PL)와 선사들이다. 요컨대 모기업 물량을 양분 삼아 몸집을 불린 대기업 물류 자회사가 3PL 물량을 흡수해 중소 3PL업체의 성장을 가로막고, 선사에 과도한 운임 인하를 요구하는 등 해운업을 왜곡하고 있다는 것이다. 이런 상황에서 지난 3월에는 해운시장의 공정 경쟁을 위한 국회 정책 세미나가 열렸고, 2월에는 ‘대기업 물류 갑질 방지를 위한 해운법 개정안’이 발의됐다. 하지만 이미 기울어진 운동장을 평평하게 바로잡는 것은 쉽지 않을 것으로 보인다. 우리는 언제쯤 갑질 없는 대한민국을 보게 될까.

 

노동(Labor)

아니, 퀵이라면서요

 

퀵을 불렀는데 빨리 도착하지 않는다. 뒤늦게 퀵 기사가 도착하면, “아니, 퀵이라면서요?”라는 짜증 섞인 말이 튀어나온다. ‘퀵’이 퀵(Quick)답지 않게 된 데는 어떤 사연이 있는 것일까. 퀵의 성지를 찾아 기사와 인터뷰를 했다. 역시 문제는 ‘먹고사니즘’이었다. 퀵이 늦어지는 이유 중 하나는 퀵 기사가 여러 개의 물건을 한 번에 모아 이동하기 때문이다. 그럼 왜 그럴까? 한 건 씩 주문을 받아 움직이면 수지타산이 안 맞기 때문이다. 물가는 오르지만 퀵 기사의 운임은 계속 떨어진다. 퀵 시장의 경쟁이 치열해지면서, ‘공유그룹 프로그램’과 ‘지지기 프로그램’ 이용료도 많이 든다. 심지어 퀵 기사는 계약서도 안 쓰는 일종의 특고직 신분이다. 위험천만하게 일하는데, 돈은 돈대로 빠져나가는 것이다. 우리는 퀵의 속도만을 본다. 하지만 조금 더 주의를 기울여 보면 다른 것을 볼 수 있을지도 모르겠다.



양석훈 기자

따봉충이 되고자 합니다. 단 하나의 따봉(좋아요)이라도 더 받기 위해 공부합니다. (페북)




다음 읽을거리
추천 기사

잠시만 기다려 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