강남구청이 발표한 자료(2015 년 기준) 에 따르면 강남구의 면적은 39.51제곱키로미터 로 서울시 전체 면적의 6.5% 를 차지한다. 강남구 전체 인구는 23만 7628세대, 57만 7417명으로 세대당 평균 인구수는 2.42명이다.
통계청의 「인구주택 총조사, 2010」에 따르면 강남구 1 인 가구는 전체 세대의 29.62% 를 차지하는 5 만 9528 세대다. 또한 강남구 중 1인 가구가 가장 많은 동은 역삼1동, 논현1동, 논현2동, 대치4동, 역삼2동 순으로 나타났다. 그렇다면 서울에서 1인 가구가 두 번째로 많은 지역이자, 온디맨드 기업들의 퍼스트마일로 각광받는 강남구에서 활동하는 업체들의 모습은 어떠할까. 일반음식 배달 플랫폼 '배달의민족', 맛집 및 편의점 배달플랫폼 '부탁해', 맛집 및 심부름 온디맨드 플랫폼 '띵동', O2O세탁서비스 '크린바스켓', O2O홈클리닝 서비스 '와홈', 온디맨드 꽃배달 서비스 '원모먼트'의 강남구 데이터를 함께 살펴봤다.
① 배달의민족 : 가장 배달주문이 많은 동네 ´역삼1동(37.79%)´, ´논현1동(24.47%)´
강남구는 부탁해의 서울시 전체 주문중 40%를 차지하는 핵심 지역이다. 부탁해를 이용하는 강남구 소비자들은 특히 편의점 상품 주문대행 서비스(23%)를 많이 이용하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그 뒤를 한식(16%), 분식(8%) 등 음식배달 서비스가 이었다.
한편 저녁시간에 배달주문이 집중되는 배달플랫폼 배달의민족과는 달리, 부탁해의 주문 집중시간은 이른 오전을 제외하고 다소 고르게 나타났다.
③ 띵동 : 20~30대 고객이 90% 이상
또 다른 맛집배달 및 심부름 대행 온디맨드 서비스인 ´띵동´의 강남구 이용고객의 90% 이상은 20~30대(20대 51%, 30대 45%)로 구성돼 있다. 특히 띵동의 강남구 고객들은 띵동의 배달대행 서비스인 사다주기(58%)뿐만 아니라 심부름 서비스인 전해주기(34%)도 높은 비중으로 이용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띵동 시간별 주문 비중은 주말, 평일이 동일한 양상을 보이며 17~19시 저녁시간에 가장 높게 나타났다.
④ 크린바스켓 : 역삼동(22.9%), 압구정동(19.6%) 세탁O2O 소비 돋보여
O2O 세탁 서비스 크린바스켓의 강남구 주문비중은 역삼동(22.9%), 압구정동(19.6%), 도곡동(11.12%), 논현동(11.1%) 순으로 나타났다. 대부분의 고객 세탁주문은 오전 10~11시(16.17%)에 집중되어 나타나고 있으며, 크린바스켓의 세탁물 배달 시간 또한 오전 10시~11시(15.61%)에 가장 높게 나타나고 있다.
한편 강남구 고객이 크린바스켓에 가장 많이 의뢰하는 세탁물은 상의(22.8%)로 나타났다.
⑤ 와홈 : 홈클리닝 특별구 '강남'
홈클리닝 O2O서비스 와홈을 이용하는 고객의 대부분은 강남구(26.15%), 서초구(19.26%), 송파구(15.35)에 몰려있다. 강남지역은 그야말로 와홈에게 수요의 대부분이 발생하는 황금어장이라 할 만하다. 와홈의 데이터를 봤을 때 강남구 내에서도 홈클리닝 서비스를 선호하는 지역으로 논현동(13.22%), 역삼동(12.7%), 도곡동(12.17%) 순으로 나타났다. 고객 주문이 집중되는 청소주문 일시는 일요일(20.46%), 오전9시-11시 사이(평일 44.62%, 주말 36.23%)로 나타났다.
⑥ 원모먼트 : 강남구엔 꽃을 든 남자가
온디맨드 핸드부케 배달 서비스 원모먼트의 주문비율 역시 강남구(19%), 서초구(10.69%)에 집중돼 있다. 강남구에서도 특히 역삼동(29%), 신사동(16.4%), 대치동(12%) 고객이 원모먼트의 꽃배달 서비스를 선호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고객의 주문이 가장 많이 몰리는 시간은 평일, 주말할 것 없이 오전 11시~12시 사이로 동일했다.
특이사항으로 원모먼트를 이용하는 고객의 성별은 남성(80%)이 여성(20%)에 비해 압도적으로 높다. 이는 원모먼트의 핵심고객이 '급하게 꽃을 선물할 필요가 있는 남성'이기 때문에 나타나는 현상으로 분석된다. 아울러 강남구 고객이 가장 선호하는 원모먼트 주문 상품군은 '꽃다발(60%)'로 나타났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