NOTICE

CLO 10월호 발행 "국내 첫 소셜택배 떴다" 외

by 김철민 편집장

2014년 09월 30일

4

1 2 3

<10월호 Excutive Summaries>

Spotlight / City Logistics under Sharing Economy Principle

3년 전 DHL과 마이크로소프트사가 각각 발표했던 브링버디(Bring birdy)나 트웨덱스(Twedex)처럼 연구실에서나 상상했을 법한 ‘소셜(Social Network)택배’가 국내 한 중소 IT업체의 손을 거쳐 상용화됐다. 또 고령화 시대를 맞이해 어르신 일자리 창출로 주목받고 있는 ‘지하철 어르신 택배’와 자전거 동호회를 중심으로 한 ‘자전거 택배’도 대한민국 배달 서비스의 또 다른 형태로 새롭게 떠오르고 있다.
그렇다면 갈수록 복잡해지는 도심 교통 환경 속 미래에 인기를 끌 택배 서비스들은 어떤 유형으로 속속 개발되고 있을까? 또 이들은 어떻게 지속성장가능한 사업모델로 자리 잡게 될 것인가? 그 현장 속을 들여봤다.

Start-Up Interview /?SNS퀵을 아세요? 유니넷소프트 김지훈 전략개발이사

우리가 매일 쓰는 스마트폰을 이용해 내가 직접 택배기사가 될 수 도 있다?! 이런 독특한 상상이 현실이 되었다. 바로 국내 유니넷소프트에서 만든 SNS와 택배를 결합한 ’SNS퀵‘이다. 해외에서도 시도가 있었던 택배와 SNS와의 결합은 아직 국내에서는 소비자들에게 익숙하지 않다. 무엇보다도 이 앱이 성공하기 위해서는 일정 수 이상의 참여자들을 필요로 하기 때문에 소비자의 ‘신뢰’를 가장 중요한 요소이다. 첫 걸음마를 시작한 SNS퀵! 아직은 가야할 길이 멀지만 소재의 참신함과 도전정신은 박수 받을 만하다. 이 회사 김지훈 이사와의 인터뷰를 통해 함께 앱의 대한 정보와 앞으로의 가능성에 대해 알아봤다.

Insight / 산업간 공급망 경쟁의 다각화

흔히 경쟁하면 떠올리는 ‘애플과 삼성’,‘현대와 도요타’ 이제까지의 경쟁은 주로 같은 제품을 생산하거나 동일한 업종에서 일어났다. 그러나 최근 제품 간의 경쟁을 뛰어넘어 산업 간의 경쟁이 이뤄지고 있다. 첫 번째로 제조와 물류의 경쟁이다. 현대글로비스의 적시생산 JIS처럼 현대자동차의 업무인 제조를 현대글로비스의 물류창고에서 생산함으로써 제조와 물류의 경계가 허물어지고 있다. 두 번째 제조와 유통이다. PB(자체 상표 제작)제품을 그들의 유통망을 이용하여 판매하고, 나이키, H&M;와 같은 기업들은 자신들의 본업이었던 제조를 아웃소싱하고 유통에 집중하고 있다. 세 번째 물류와 유통의 싸움이다. 인기몰이 중인 떡볶이 프렌차이즈 ‘국대 떡볶이’는 유통에서 물류로 넘어간 사례이다.

Collective genius 인류와 물류의 공생, 도심물류

빽빽이 들어선 차량들, 그리고 수많은 인파가 거리를 오가는 도심의 환경은 정시성과 신속성을 제 1순위로 생각하는 물류업체에게 달갑지 않다. 이런 현실은 연료비를 줄일 수 있고, 사람들 사이사이를 빠르게 움직일 수 있는 장점을 지닌 자전거 택배의 등장을 초래하였다. 이미 미국, 유럽의 대도시에서 사용되는 자전거 택배는 퀵서비스와는 다른 그들만의 장점을 가지고 있다. 첫 번째로 도시 내 속도에서 비교우위를 갖는다는 점, 둘째 공기오염을 발생시키지 않는 친환경 운송수단 이라는 점, 그리고 마지막으로 인간이 연료가 되고 배달을 하는 인간중심적인 운송수단이라는 점이다. 배달하는 자의 즐거운 감정이 받는 사람에게까지 전달될 수 있는 장점을 가진다.

Innovation 포장의 역사와 경제학

우리 주변에서 쉽게 볼 수 있는 종이박스, 과연 혹시 이들의 기원이나 역사에 대해 궁금증을 가져 본 적 있는가? 종이는 하늘에서 뚝 떨어진 완성품이 아니라 먼 옛날부터 끊임없이 계속되어온 노력의 산물이다. 초기 이집트의 파피루스부터 오늘 날의 종이와 비슷한 채륜의 종이의 발견과 원가를 낮추기 위한 노력들이 있었다. 수작업으로 만들어 졌기 때문에 비싼 사치재였던 종이는 제지기술의 발명으로 이제는 흔한 재료가 되었다. 주로 종이는 포장에 사용되었는데, 이 때 한 가지 룰이 있었다. 바로 “가장 저질의 종이는 포장으로 사용 한다”는 점이다. 저급의 종이를 이용한 포장은 식료품의 포장지로 쓰이다 점차 안의 내용물을 보호하기 위한 기능을 갖춰간다. 그 결과 지금도 쓰이는 셋업박스와 접는 상자의 발명을 초래하였다. 포장 역사에 한 획을 그은 위대한 발명에 대해 알아보자.

LOGIS-Infor 3PL 리더는 M&A;를 즐긴다

1970년대, FedEx와 USP가 분할되었을 때 이들은 전체 시장에서 20%라는 낮은 점유율을 차지했다. 그러나 인수합병 결과 현재 포장 시장에서의 지배력은 80%가 되었다. 3PL 사업에서 불고 있는 M&A; 열풍과 높아져 가는 고객의 요구에 반응하기 위한 3PL을 넘어선 LLP의 등장은 앞으로 3PL시장의 전문화와 고객 맞춤 서비스에 대한 기대를 높인다. 또한 기술의 발전과 거대한 큰 손(investor)의 등장은 합병을 촉진하였다. 이런 상황에서 고객들은 과연 어떤 3PL기업을 선택해야 하는가?라는 질문에 대한 답으로 기업의 니즈, 생존능력, 서비스의 범위, 자본력 등의 요소를 고려해야 할 것이다.



김철민 편집장

Beyond me(dia), Beyond logistics
김철민의 SCL리뷰




다음 읽을거리
추천 기사

잠시만 기다려 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