NOTICE

가까이하기 너무 먼 ´삼성·LG전자´

by 김철민 편집장

2010년 03월 25일

가까이하기 너무 먼 '삼성·LG전자'


물류업계, 북미·유럽 '알짜물량 특혜'의혹 제기







지난해 인천공항을 통해 전 세계로 수송된 항공 화물 물동량은 127만6765톤. 이중 삼성 전자와 LG 전자 두 곳의 항공기를 이용한 수출 규모는 전체 60~65%인 78만여톤에 이르는 것으로 추정된다. 통상 1kg당 3600원의 항공운임(인천- LA 간 기준)을 적용하면 이들 기업의 항공 운송 료만 연간 2조8000억원. 이 같은 액수는 국내 1위 물류 기업인 대한통운의 연 매출을 훌쩍 넘는 규모다. 이 수치는 업계 추정치로 삼성·LG 제품의 수출에 필요한 통관 , 운송, 보관 등 전체 물류비를 감안 하면 총 물류비는 약 1.5배 가량 늘어난다. 이처럼 항공화물시장에서의 큰 비중 때문에 매년 삼성·LG전자의 수출 항공화물 물류 대행사에 대한 향방은 업계의 '뜨거운 감자 '가 된다. 업계는 올해 삼성·LG가 북미, 유럽 등에서 LED TV 와 휴대폰을 비롯한 각종 IT제품의 수출 호조로 항공화물 물동량이 지난해 보다 20~30% 증가할 것으로 전망하고 있다. 이런 상황에서 삼성·LG가 전 세계 수출지역 중 일부 알짜노선이 특정 물류기업에게 편중된다는 주장이 제기돼 국내외 항공화물 시장이 시끄럽다.







  • ◆까다롭기로 유명한 '삼성·LG' = 삼성과 LG전자의 항공화물 수출입 물류 운영사가 된다는 건 한마디로 전 세계적 물류서비스 수준을 인정받는 것과 같다. 올해 삼성의 제품을 전 세계로 실어 나를 운송사를 살펴 보면 이 같은 사실을 쉽게 알 수 있다. 어질리티, 긴데츠, 일본통운, 쉥커 등 세계 20위권 물류기업과 국내 1위 대한통운 등이 포함돼 있다. 물류업계 한 관계자는 "삼성의 물류 파트너 가 되려면 국제적 통관 보안규정은 물론 현지 물류사정에 밝아야 한다"며 "글로벌 스탠다드를 갖추는 건 기본"이라고 말했다. 이 때문에 삼성·LG의 항공화물 물류 대행사 입찰 기준은 재무현황, 화물처리 실적, AEO인증(수출입 안전관리 우수공인업체) 등 통관능력, 해외지점 설치 등 까다롭기로 유명하다.

    ◆북미·유럽 수출물량 '으뜸' = 삼성·LG의 수출화물 수요가 많은 곳은 북미와 유럽이다. 이곳의 물량은 각각 30%로 전체 60% 이상을 차지하고 있다. 현재 삼성의 북미와 유럽지역 담당은 각각 유에스컴로지스틱스와 삼성전자로지텍이다. 일명 '노른자 자리'의 주요위치를 두 업체가 나누고 있다. LG의 주요 수출 지역인 미주, 중국, 유럽 등도 범 LG가의 물류를 담당하는 범한판토스가 운영 중이다. 삼성과 LG 모두 주요 수출노선에 계열사 혹은 특정 관계사가 전담하는 양상이다. 삼성로지텍의 경우 2008년까지 북미를 담당하다 2009년 이후 활동무대를 유럽으로 옮겼다. 대신 이 자리엔 신생 물류기업 유에스컴이 맡아 당시 업계를 깜짝 놀라게 했다. 업계 한 관계자는 "당시 입찰기준으로 볼 때, 설립 1년도 안된 회사(유에스컴)가 선정된 것을 놓고 업계가 뒷말이 많았다"고 말했다.

    ◆설립 1년 미만 진입 '글쎄' = 이 같은 업계의 지적에 대해 삼성전자는 “일반적으로 운임 경쟁력, 물량 처리 능력(Space 확보), 고객만족 인프라 , 물류 처리 인프라, 재무정보 등의 기준을 중심으로 물류대행사를 선정한다”고 말했다. 또한 회사 측은 “기존 계약사는 각 사업부 및 현지 물류 담당자 만족도 조사, 클레임율 등을 같이 평가해 선정한다"며 "신규 입찰 참여사의 경우 1년간 운영 물동량 규모나 현지 법인 거래경험 등을 고려해 현지 통관 및 물류역량이 뛰어난 업체인지를 평가해 선정하고 있다”고 밝혔다. 삼성전자 자체적으로 엄정한 심사를 거쳐 충분한 능력을 검증한 만큼 신생업체를 물류 대행사로 선정한 것은 큰 문제가 없다는 입장이다. 하지만 입찰에 떨어졌거나 성공한 복수업체 관계자들은 모두 '의외'라는 입장이다. 유에스컴(US COM Logistics)은 지난 2008년 5월에 설립, 같은 해 8월 삼성전자의 첫 항공화물 파트너로 선정됐다. 이를 놓고 유에스컴이 상대적으로 운영 경험이 부족해 삼성 입찰의 자격 요건에 충분하지 못했을 것으로 업계는 지적했다. 업계에 따르면 유에스컴은 월평균 1000 여톤 이상 물량을 처리하며, 올해 홍콩-시카고 노선까지 확대한 것으로 전했다. 한편, 국내 항공화물업계는 화주의 운임인하와 항공업계의 운송료 인상으로 이중고에 시달리면서 치열한 '생존 게임 '을 예고하고 있다.



김철민 편집장

Beyond me(dia), Beyond logistics
김철민의 SCL리뷰




다음 읽을거리
추천 기사

잠시만 기다려 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