NOTICE

CLO 통권 63호(2015.9)를 읽고

by 콘텐츠본부

2015년 11월 09일

* 해당 기사는 CLO 통권 64 호 (10 월호 ) 에 게재된 기사를 일부 발췌했습니다

 

From the Reader

CLO 통권 63 호 (2015.9) 를 읽고

 

물류는 인간의 영역이다 .

중앙대학교 국제물류학과 김승환

 

현장직과 사무직의 차이는 항상 발생해왔다 . 회사에서 박사학위를 가지는 직원을 관리직으로 보내도 , 현장의 상황을 현장직 직원만큼 파악하기는 어려운 것이 사실이다 . 간혹 돌발 상황이 발생할 때도 현장직이 사무직보다 능숙한 순간적 대처를 할 수 있을 것이다 . 책상머리에서 일을 배운 사람들과 실제로 돌아가는 일을 몸으로 부딪치는 사람들의 어쩔 수 없는 차이라고 할 수 있다 . 사무직이 무능하다는 말이 아니다 . 다만 사무직 직원들은 책에서 얻을 수 없는 지식 . 즉 경험을 무시해서는 안된다는 것이다 .

 

메쉬코리아는 실제 현장에서 작업하시는 분들의 경험을 토대로 더욱 빠르고 효율적인 배송 알고리즘 , 라스트마일 배송 TMS 를 만들었다는 점에서 현장의 ‘ 경험 ’ 과 사무직의 ‘ 지식 ’ 을 잘 조합했다고 할 수 있겠다 . 덕분에 메쉬코리아는 가상 시물레이션 대비 더욱 현실성이 있는 데이터를 얻을 수 있었고 , 보다 효율적인 전략적 접근이 가능해졌다 .

 

이제 메쉬코리아가 뛰어넘어야 하는 것은 아마 ‘ 간접 고용 ’ 의 벽이 아닐까 생각한다 . 유통업계는 일정치 못한 물동량과 그 리스크로 인해 시스템은 소유하되 배송은 위탁하는 서비스를 제공하는 것이 사실이다 . 이는 더 나아가 위탁배송 업체의 사명감 결여로 이어지고 있다 . 현재 간접 고용을 유지하는 메쉬코리아 . ‘ 지식 ’ 과 ‘ 경험 ’ 을 융합한 메쉬코리아라면 이 직접고용과 간접고용의 괴리 역시 타파할 수 있지 않을까 조심스레 기대를 걸어본다 .

 

명분은 일상 속에서 찾아라 .

인하대학교 글로벌금융학과 석다윤

 

재작년 미국여행을 떠날 때 친구 한 명이 꽤 비싼 양주를 구해 달라고 칭얼거렸던 적이 있다 . 그 양주를 국내에서 구매하려면 관세와 유통비가 덕지덕지 붙어서 부담스러운 가격이 된다는 이유였다 . 나에게 ´ 구매 대행 ´ 을 의뢰한 것이다 . 다들 이런 경험 한번쯤은 있을 것이다 . 누군가를 위해 잠시 동안 일일 택배기사가 된 적이 . 피기비는 이러한 개개인의 일상적인 경험을 전 세계적인 협력적 운송 네트워크라는 이름 아래에 새로운 공유경제 플랫폼으로 풀어내었다 .

 

근 10 년 사이 유통채널과 플랫폼의 혁신적인 발전으로 개인 혹은 소수가 새 시장을 개척할 수 있는 기회가 많아졌다 . ´ 너무 커서 생각만으로도 벅찼던 것들이 이젠 잘게 조각나서 누구나 할 수 있게 되었다 .‘ 라는 표현이 어울린다고나 할까 . 또한 그동안 일상이라는 이름하에 당연하게 여겨왔던 갖가지 ´ 불편함 ´ 들도 누가 먼저냐는 듯 새로운 시장을 만들어 내고 있다 . 소위 말해 ’ 개나 소나 ‘ 시장에 진입할 수 있는 상황이 펼쳐졌고 , 그 와중에 다윗이 골리앗을 이기려면 대중의 명분을 등에 업어야한다 . 일상에서 찾은 명분은 대중에게 설득력을 가지기 쉽다 .

 

피기비는 어떻게 클라우드 기반 시장에 뛰어들 명분을 얻을 수 있었을까 ? 그것은 바로 누구나 생각해 낼 수 있었고 , 생각했다면 당연히 성공할거라고 생각하는 아이디어 , 즉 많은 사람들이 공감할 수 있는 일상에서의 경험이 튼실한 기반이 되어주었기 때문이라고 생각한다 . 역사적으로도 전무한 ‘ 고객이 왕 ’ 인 지금 이 시대에 걸출한 명분은 기업들이 성공할 수 있는 보증수표가 될 수 있다 .

 

내가 ‘ 구매대행 ’ 을 의뢰 받았을 당시에 생각을 더 크게 했더라면 , 혹시 아는가 ? 지금쯤 국내판 피기비가 시장을 휩쓸고 있을지 .

 

아 , 양주는 어떻게 됐냐고 ? 물론 한국 오는 날 , 그 친구와 둘이서 홀랑 다 마셔버렸다 .

 



콘텐츠본부

제보 : clo@clomag.co.kr




다음 읽을거리
추천 기사

잠시만 기다려 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