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사례: 경기도 일죽 Pan Asia 물류센터>
물류센터 및 대형 매장의 바닥 공사 전문 업체인 코그리코리아는 과거 다양한 시공 사례 중‘Jointless SFRC, Slab’공법을 이용한 바닥 시공이 바닥의 장기적인 내구성을 확보하고, 또 공사기간 단축까지도 가능한 경제성을 갖춘 공법이라는 점을 고객사(건축주)에게 증명하면서 줄곧 신뢰를 쌓았다.
그 대표적인 사례로 물류기업인 팬아시아(Pan Asia)가 운영 중인 경기도 일죽에 위치한 벤츠코리아(Benz Korea) 자동차부품 저장 물류센터이다. 물류센터의 여러 기능 중 바닥의 중요성을 인지한 팬아시아 및 벤츠코리아는 바닥균열을 최소화하며‘Saw Cut’조인트를 제거해 장기적인 내구성을 확보할수 있는 바닥 품질을 요구했다. 이에 따라 코그리코리아는 고객사의 니즈를 충분히 이해했고, 기존 바닥설계인‘철근콘크리트’바닥에 대한 대안으로‘Jointless SFRC Slab’를 제시했다.
이는 지반에 연약층이 대부분을 차지하는 것을 보완해 슬라브는 파일이 지지하는 구조로 변경하는 등 코그리코리아의 대안공법에 대한 설계, 시공, 전문가책임배상보험을 포괄하는 토털 솔루션을 제공한 사례로 꼽힌다. 특히 팬아시아-벤츠코리아 일죽 물류센터 시공의 경우, 바닥공사가 제한된 기간 (2013/12-2014/01)인 한 겨울에 이루어졌기 때문에 코그리코리아는 겨울철 공사(winter Concrete) 작업에 필요한 모든 조치를 포함 시키며 최종 바닥품질에 대한 책임을 일원화했다.
이로써 코그리코리아는 지난해 크리스마스 이후, 공사가 착공했음에도 불구하고 총 1 만 7000 ㎡ 규모의 바닥을 건설업체에게 약속된 날짜인 2014년 1월 27일에 인도하는 등 겨울철 공사를 성공적으로 이끌어낸 것이다. 그 결과, 팬아시아-벤츠코리아 일죽 물류센터는 페이스 컨설턴트(Face Consultants)사가 진행한‘바닥 완성도 검수’에서 바닥평탄도는 영국 TR34 기준‘FM2’를 모두 만족했으며, 마모저항도 또한 BS8204기준‘AR1’을 모두 만족한 것으로 나타났다.
이와 관련 공사를 함께 진행했던 포스코A&C; 현장 소장은“앞으로도 고품질 바닥이 요구되는 현장은 코그리코리아의 공법을 우선적으로 적용하고 싶다”는 의사를 표명했다. 이에 코그리코리아 측도“국내 물류창고용 노출콘크리트 바닥 역사의 시초부터 현재의 발전에 이르기까지 최상의 바닥 품질을 위한 혁신의 길을 걸어왔으며 앞으로도 산업용 바닥에 대한 자문이나 해답을 필요로 하는 모든 이들의 바닥 전문 파트너로 함께 할 것”이라고 소감을 밝혔다.
한편, 코그리코리아는 혁신적인 바닥 시공기술력과 전문적인 노하우를 갖추고 있으며, 1996년 이래로 경제적인 비용으로 최상의 바닥 품질을 제공할 수 있도록 다양한 바닥 솔루션을 제공해왔다. 코그리코리아에 대해 더 자세한 사항은 공식 홈페이지( www.cogrikorea.com )를 통해 확인할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