NOTICE

CLO 10월호 발행 안내

by 콘텐츠본부

2015년 10월 09일

CLO 10월호 물류는 돈이 되나요

1. 기술 (Technology)

상용 무인 트럭 개발 어디까지 왔나 글 . 이석영 (p.12)

 

과거부터 현재까지 우리나라를 포함해 전 세계 육상운송 시장에서는 도로 화물 운송의 고질적인 문제들이 자주 거론되어 왔다 . 최근에는 옴니채널의 발달로 인한 소비량 증가로 도로 물동량이 급격히 늘어나면서 이 문제점들이 더 주목받기 시작했다 . 하지만 사람들이 화물차 운전업을 기피하며 인력 부족 현상이 심각하게 나타나고 있다 . 특히 장거리 운전에 따르는 높은 피로도와 그에 미치지 못하는 저임금 , 그리고 열악한 복지환경 때문에 나타나는 현상이라고 볼 수 있다 . 이를 해결하고자 최근 들어 많은 기업에서 ‘ 상용 무인 트럭 ’ 개발에 열을 올리고 있다 .

2. 유통 (Distribution)

코스트코는 한국형 온라인몰을 오픈할까 글 . 황정현 (p.20)

 

‘ 창고형 회원제 할인매장 ’ 이라는 새로운 형식의 할인점으로 국내 유통업계에서 무시하지 못할 입지를 보유한 코스트코가 온라인몰 오픈을 선언했다 . 코스트코의 국내 온라인몰 진출은 두 번째 유통전쟁을 야기할 것으로 예상된다 . 코스트코가 국내 유통업체와의 전쟁에서 살아남았던 이유와 왜 그들의 전쟁터가 오프라인에서 온라인으로 번지게 되었는지 , 그리고 코스트코의 온라인몰 오픈이 의미하는 것은 무엇인지 알아봤다 .

 

3. 스타트업 (Start-up)

대한민국 물류스타트업 백서 ? 베이팩스 (BAYPAX) 글 . 엄지용 (p.24)

 

대부분의 여행관련 스타트업들은 ‘ 숙박업체 정보 ’, ‘ 여행지 정보 ’, ‘ 최저가 항공권 예약 ’ 등을 제공하는 플랫폼을 운영한다 . 이런 플랫폼들이 제공해주는 정보는 어찌 보면 여행객들이 장거리 ( 해외 ) 여행에 앞서 당연 고려해야 할 부분이다 . 그렇다면 조금은 다른 방향으로 재밌는 상상을 해보는 것은 어떨까 . 가령 여행을 물류 관점에서 바라본다면 여행 산업에서 흔히 보이는 ‘ 정보 제공형 ’ 플랫폼과는 다른 서비스가 탄생하기도 한다 . 바로 여행객을 대상으로 한 수하물 운송 서비스 같은 경우다 .

 

4. 스타트업 (Start-up)

생활 속 숨은 가치 ‘ 중고의류 ’ 김철민 / 이현주 (p.40)

 

최근 벤처 투자시장에서 중고의류 스타트업이 크게 주목받고 있다 . 대중들에게 인기 있는 11 개의 대표적인 중고의류 스타트업들은 이미 총 2 억 9500 만 달러에 달하는 금액을 투자받는 데 성공했다 . 마치 이전에 배달 스타트업들이 그랬듯 , 중고의류 스타트업도 생활의 전반에서 고객에게 숨은 가치를 제공하며 큰 인기를 얻고 있다 . NARTS(Resale Professionals Association, 중고시장협회 ) 는 최근 2 년간 중고 시장은 7% 나 성장했다고 밝혔고 , 미국 시장분석기업 퍼스트리서치 (First Research) 는 2014 년 하반기 기준 미국에 1 만 8000 여 개의 중고 시장이 있고 이들의 연평균 매출은 120 억 달러에 달한다는 분석을 내놓기도 했다 . 마치 배달 스타트업들이 그랬듯이 , 중고의류 스타트업들도 생활의 전반에서 고객들에게 숨은 가치를 제공하며 큰 인기를 얻고 있다 .

 

5. IT/ 플랫폼 (Information Technology)

공짜플랫폼의 수익 방정식 엄지용 (p.48)

 

삼성 SDS 는 지난 8 월 27 일 개방형 B2B 물류 플랫폼 ‘ 첼로스퀘어 ’ 를 출시했다 . 흥미로운 대목은 삼성 SDS 가 첼로스퀘어를 수루료를 받지 않고 무료로 플랫폼을 공개한 점이다 . 이는 ‘ 카카오택시 ’, ‘ 배달의민족 ’, ‘ 스마트택배 ’, ‘ 고고밴 ’ 등 최근 스타트업 플랫폼의 무료 배포방식과 동일한 노선이다 . 플랫폼 비즈니스를 운영하고 있는 많은 기업들이 이와 같은 공짜 전략을 사용하는 이유는 무엇일까 . 안팎의 공통적인 의견은 이런 기업들이 당장의 ‘ 적자 ’ 는 문제가 되지 않는다는 의견을 보이고 있다는 점이다 . 공짜플랫폼들이 장차 만들어나갈 수익모델은 여러 가지가 있다 . 그 중 콘텐츠를 사용하는 ‘ 소비자 ’ 를 통해 수익을 창출하는 것은 이제 1 차원적인 생각이다 . 보다 다각화된 수익모델은 콘텐츠 사용자를 통해 축적된 데이터를 통해 ‘ 보이지 않는 곳 ’ 에서 나타난다 . 도토리 팔아먹는 시대는 이제 끝난 것 같다 . 겉으로 ‘ 공짜 ’ 임에 불구하고 누군가에게는 ‘ 공짜 ’ 가 아닌 서비스가 더욱 많아질 것이라 생각되는 이유다 .

 

6. 인수합병 (Mergers & Acquisitions)

2015 물류 M&A; 빅뱅 , 물류 M&A; 키워 드는 ‘ 수직적 통합 ’ 편집국 (p.70)

 

국내외 물류시장에 M&A; 돌풍이 불고 있다 . 국내의 경우 , 올해 상반기 택배를 포함한 ‘ 물류 ’ 관련 M&A; 가 활발히 진행 중이다 . 흥미로운 점은 물류를 품에 넣으려고 하는 것이 비단 ‘ 물류기업 ’ 의 이야기만은 아니라는 것이다 . 국내 재계 20 위에 위치한 제조 , 유통 등 다양한 기업들이 물류사업 진출에 적극적으로 나서고 있다 . 해외도 물류분야 M&A; 가 활발하다 . 리서치전문기업인 암스트롱앤 어소시에이트 (Amstrong & Associate) 가 발표한 2014 년 매출액 기준 글로벌 3PL 기업 TOP 50 을 기준으로 해외 물류시장의 M&A; 흐름을 함께 살펴봤다 .

 

 



콘텐츠본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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