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기배달 (Subscription Commerce)
" 당신의 일상에 꽃향기를 전달합니다 “ 엄지용
플라워 서브스크립션 업체인 꾸까의 꽃 배달은 일부 당일배송을 제외한 모든 배달을 택배로 이용한다 . 꽃은 신선함이 생명인데 , 어떻게 최소 이틀씩 소요되는 택배를 통해 배달이 가능하게 했을까 ? 그 비밀은 바로 포장 물류에 있다 . 꾸까는 도매시장에서 구매한 꽃의 신선함을 그대로 유지해 고객 문전까지 안전하게 배송하기 위해 특별한 포장을 제작해 사용하고 있다 . 이 포장 방법은 총 3 중 구조로 이뤄져있다 . 1 차는 핸드부케 전용 포장으로 부케의 손잡이 부분에는 운송 도중 꽃에 수분을 공급할 수 있는 물주머니를 사용하고 있다 . 2 차는 박스 포장이다 . 핸드부케가 흔들리지 않도록 설계되어 있는 포장은 배송과정에서 부케의 파손을 방지해준다 . 마지막 3 차는 단열재로 이루어진 마감 포장에 있다 . 이런 이유로 꾸까는 앞으로 포장 전문가들을 위한 별도의 공간을 구축하고 , 더욱 많은 포장 전문 인력을 채용할 예정이다 .
무역 (Trade)
티쿤글로벌 , 라쿠텐을 나가야 하는 이유 엄지용
해외직판은 사업자가 해외 현지에 자체 도메인을 가진 쇼핑몰을 개설하고 현지 소비자에게 직접 상품을 판매하는 것을 말한다 . 자체 도메인을 가진 독립몰을 운영하기 때문에 충성고객 관리 및 브랜딩 측면에서 오픈마켓 입점형 모델에 비해 유리하다 . 티쿤은 일본 현지 판매를 목표로 하는 판매자를 위한 맞춤형 솔루션이다 . 현지 사이트 개설은 물론 , 현지화 된 결제 모듈을 제공해주며 , 통관부터 배송 · 반품에 이르기까지 국제 물류를 대행해 준다 . 일본에 새로 판매채널을 오픈하고자 하는 셀러들에게 티쿤은 ‘ 가장 쉬운 무역 ’ 을 만들어줄 파트너가 될 수 있다 .
온디맨드 배송 (On-Demand Delivery)
대한민국 물류 스타트업 백서③ 크린바스켓 엄지용 / 김철민
호텔에서 세탁 서비스를 이용해 본적이 있는가 ? 동네 세탁소를 안방으로 끌어들인 ‘ 크린바스켓 ’ 서비스는 직장인을 타깃으로 한 앱 ( 어플 ) 인데 , 여타 세탁 관련 앱과 달리 시간을 맞추기 쉽고 호텔 수준의 세탁서비스를 누릴 수 있어 미혼 직장인 , 특히 남성들에게 큰 인기를 끌고 있다 . 이용법은 간단하다 . 세탁물의 수거부터 배달까지 간단한 터치만으로 끝나는데 , 오전 10 시부터 밤 12 시까지 세탁이 필요하면 언제든지 크린바스켓에서 세탁물을 수거해 간다 . 원하는 세탁수거 및 세탁배달 일시를 선택하고 , 세탁물의 종류와 수량만 체크하면 끝나는 것이다 . 특히 가장 큰 장점은 합리적인 세탁 요금이다 . 또 늦은 퇴근에 세탁소 문이 닫았을까 하는 걱정 잘못된 세탁 방법으로 옷이 상하거나 고가의 명품 의류를 분실할 걱정도 할 게 없다 . 세탁물의 수거부터 배달까지 꼼꼼하게 실시간 세탁물 추적 관리 시스템을 갖추고 있어 안심이 되기 때문이다 . 다만 이 앱의 서비스 지역이 서울 강남구와 서초구 , 용산구 , 마포구 , 성동구에 국한돼 유일한 단점이다 . 하지만 최근 여의도와 분당 , 인천 ( 일부지역 제휴서비스 ) 지역까지 서비스 지역을 확대 중이어서 서비스 이용률은 점차 증가할 전망이다 .
포장 (Packaging)
글로벌 물류 스타트업 백서 ② 스택슨 (Staxxon) 이현주 / 김철민
1956 년 미국 노스캐롤라이나 출신 트럭 운전사 말콤 맥린은 T2 탱커를 개조해 52 개의 규격화 된 철제 박스 즉 , 컨테이너를 그 위에 실어 화물을 운송했다 . 그리고 이는 오늘날의 해상 화물운송 방식을 완전히 바꿔놓았다 . 화물의 운송단위가 규격화되면서 모든 화물을 어떤 선박에도 실을 수 있으며 어느 곳이든 운송할 수 있게 됐다 . 또 화물의 운송 및 저장을 한층 신속하고 저렴하게 만들었다 . 이러한 컨테이너 수송 혁신이 일어난 지도 어언 50 년 , 컨테이너 자체는 지금까지 변한 게 거의 없다 . 이렇게 변화가 없던 컨테이너 수송에 최근 새로운 혁신을 예고한 기업이 있다 . 미국 뉴저지를 기반으로 한 스타트업 ‘ 스텍슨 (Staxxon)’ 이다 . 무역불균형으로 인한 공컨테이너의 비효율을 깨고 , 차세대 컨테이너 혁명을 꾀하는 기업 스텍슨 (Staxxon) 을 소개한다 .
공급사슬물류 (Supply Chain Logistics)
엄기자의 세상에 없던 SCL① 중고 (Second Hand) 물류 엄지용
중고시장은 사용자 간 C2C 거래를 기반으로 하는 시장이다 . 소비자 간 소화물 거래가 중심이 되기 때문에 중고시장에 ‘ 물류 ’ 가 비집고 들어갈 틈은 없었다 . 그러나 최근 들어서 시장에 새로운 움직임이 포착되고 있다 . 중고제품 판매를 원하는 판매자에게 상품을 직접 매입하여 중고 제품 구매를 원하는 소비자에게 판매하는 ‘ 매입형 중고판매 사업자 ’ 들이 늘어나고 있는 것이다 . 역물류 , 정방향 물류를 포괄하는 공급망의 확장은 자연히 ‘ 물류관리 ’ 필요성을 증대시켰다 .
유통 (Distribution)
오프라인 유통업체의 반격 ‘ 옴니채널 ’ 탄창 일발장전 유병준
과거 오프라인 유통기업은 온라인 채널보다 기존 홈쇼핑 채널을 유지하는 것을 더 중요하게 여겼고 , 새로운 온라인 채널의 개발은 등한시하여 온라인 업체와의 경쟁에서 도태됐다 . 이런 문제를 극복하기 위해 나타난 관점이 옴니채널이다 . 앞서 언급한 온라인 채널을 추가적 채널이라는 관점에서 가격정책과 유통채널로 보던 ‘ 멀티채널 ’ 관점을 탈피하는 옴니채널 개념에 기업들이 주목하기 시작한 것이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