NOTICE

[DSCM 아카데미] 2기 수강생 모집

by 콘텐츠본부

2019년 02월 11일

 

1. 일정 : 3-12월 매월 둘째 주 목요일 오후 7시-9시

* 6월과 12월은 행사참여('로지스타서밋2019', '로지스타포캐스트2020')로 대체됩니다.

* 교육일정 종료 후 참가자 간 네트워킹이 이어집니다.

 

2. 장소 : 한화드림플러스(서초구 강남대로311)

 

3. 대상 : 공급망이 IT기술 중심의 생태계로 전환하는 과정에서, 비즈니스를 바라보는 새로운 시각을 얻고자 하는 인원

* 원활한 교육과정 진행과 네트워킹을 위해 참가인원은 15명으로 제한됩니다.

 

4. 커리큘럼 상세

 

19.03.07.

Course1. SCM 101

 

SCM이란 과연 무엇일까요? 그동안 단순히 물류의 확장된 개념으로만 이해되어 왔던 SCM은 공급사슬을 구성하는 다양한 기업들의 협업적 관계를 넘어 하나의 경영 이념과 운영 철학으로까지 발전하고 있습니다. 본 강의에서는 "미친SCM이 성공한다"의 저자인 민정웅 인하대학교 물류전문대학원 교수의 저자 직강을 통해 SCM을 기업 핵심가치 관점에서 해석합니다. 아울러 패스트패션 산업, 일반 소비재 산업 등의 다양한 사례를 통해 모든 산업은 결국 SCM으로 통하게 된다는 SCM의 새로운 본질을 살펴봅니다.  

 

19.04.11.

Course2. 유통과 물류시장의 핵심 경쟁력 -창고의 대형화, 자동화, 그리고 무인화

 

유통산업이 온라인과 오프라인을 넘어 옴니채널의 시대로 전환됨에 따라, 유통산업이 Back-end를 차지하던 물류 영역에도 많은 패러다임의 전환이 이루어져 왔습니다. 이러한 변화 가운데 가장 두드러진 부분을 꼽는다면 그것은 아마 창고의 대형화와 자동화, 그리고 무인화 일 것입니다. 이러한 변화는 대형 온라인 및 오프라인 유통기업 뿐 아니라 물류기업들에게도 필수적인 요구사항이 되어오고 있습니다. 창고의 자동화, 무인화, 대형화라는 트렌드를 이해하고 이에 대응하는 올바른 비즈니스 전략을 수립하기 위한 통찰력을 국내 최고의 전문가를 통해 들어봅니다.

 

19.05.09.

Course3. 아마존의 다층형(multi-tiered) 플랫폼 전략의 이해

 

아마존의 성공 이면에는 온라인 유통이라는 표면적인 사업모델 뒤에 숨겨진 다양한 기술기반의 산업 융합이 있었기 때문입니다. 데이터 중심의 IT산업, 창고와 운송을 아우르는 물류산업, 옴니채널 기반의 유통산업, 그리고 자체브랜드 제품을 생산하는 제조산업의 모든 역량을 하나의 수직적인 통합 플랫폼으로 구축하고 있습니다. 아마존의 이러한 산업 융합적 역량이 결국은 모든 기업들이 궁극적으로 지향하고 있는 4차산업혁명의 본질적 모습이라 단언하고 있는 민정웅 교수를 통해 미래 산업의 혁신 방향성을 살펴봅니다.

 

19.06.13.

Course4. Logistar Summit 2019

▲2018년 4월 개최된 LOGISTAR SUMMIT 2018(‘We Go Mobility, 소유에서 공유로’) SUMMIT STAGE 전경

 

2016년부터 매년 상반기에 열리고 있는 국내 최대의 공급망물류(Supply Chain Logistics) 컨퍼런스입니다. 3년간 ‘Beyond Logistics, 물류를 넘어’, ‘Digital Knows Flow, 디지털 트랜스포메이션’, ‘We Go Mobility, 소유에서 공유로’를 각 주제로 1,700명 이상의 물류, 유통, 제조, IT 등 각 업계 관계자들이 참여했습니다. 공급망물류 관련 행사로는 처음으로 국토교통부 장관이 2년 연속 내방했습니다. 2019년에는 6월 13일 서울 대한상공회의소에서 개최될 예정입니다.

 

로지스타서밋은 크게 SUMMIT STAGE, LOGISTAR STAGE, DEMODAY STAGE로 구성돼 있습니다. SUMMIT STAGE는 매해 달라지는 공급망물류 관련 핵심주제를 중심으로 업계 핵심 인사들이 인사이트를 전하는 강연 무대입니다. LOGISTAR STAGE는 공급망물류 관련된 기업의 최신 기술과, 제품·서비스를 행사장을 방문한 600여명의 고객에게 시연하는 자리입니다. 마지막으로 DEMODAY STAGE는 떠오르는 신흥기업과 스타트업의 아이디어와 제품을 피칭하는 자리입니다. 물류스타트업 ‘원더스’는 이 자리를 통해 데뷔하여 케이큐브벤처스, 동훈투자파트너스 등으로부터 누적 76억 원의 투자를 유치했습니다.

 

19.07.11.

Course5. 식품 유통시장의 새로운 격전지-신선물류배송

 

1인가구의 증가와 함께 최근 온라인 식품시장(F&B)의 성장률은 연평균 30%를 상회하고 있습니다. 마켓컬리 뿐 아니라 배달의 민족, 쿠팡, 신세계, 롯데 등 다양한 전문기업들이 등장하고 있는 가운데, 이들 시장의 핵심 경쟁력이라 할 수 있는 배송부문에서도 새로운 형태와 방식으로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는 기업들이 두각을 나타내고 있습니다. 본 강의에서는 물류의 새로운 블루오션으로 떠오르고 있는 신선물류 배송시장에 새로운 혁신과 도전을 진행하고 있는 A사의 대표를 초대하여 그의 전략과 비전을 공유해봅니다.

 

19.08.08.

Course6. Data 기반의 Commerce 전략 -StitchFix 사례 분석

 

유통시장의 상거래는 과거 가격 중심의 단순 경쟁전략에서 이제는 다양한 첨단 기술을 응용한 오퍼레이션의 고도화 뿐 아니라, 데이터와 인공지능을 이용한 수요패턴의 분석과 창출로 확산되어오고 있습니다. 이러한 최근의 동향 가운데 Data를 중심으로 새로운 형태의 Commerce 전략을 구사하고 있는 기업이 바로 미국의 의류회사인 StitchFix 입니다. Curation 서비스를 통해 지난 한해 매출 1조원 이상을 거둔 StitchFix는 과연 Data를 어떠한 방식으로 분석하고 있을까요? 전통적인 최적화 기법 응용영역인 수요예측과 창고 운영 뿐아니라, 스타일 추천 알고리즘, 스타일리스트 배정 알고리즘, Genetic 알고리즘 기반의 디자인 등 새로운 Commerce 방식을 실험하는 StitchFix의 사례를 통해 Data에 기반한 유통과 물류산업의 미래를 살펴봅니다.

 

19.09.19.

Course7. 블록체인 기술과 토큰이코노미 –물류와 유통의 응용전략을 중심으로

 

최근 가장 뜨거운 기술이슈로 떠오르고 있는 분야가 블록체인 기술임에는 어느 누구도 부인할 수는 없을 것입니다. 하지만 동시에 블록체인기술은 많은 사람들에게 단순한 Hype로, 그래서 한때의 유행처럼 사라져갈 기술로 오해를 사고 있는것 또한 명백한 현실입니다. 블록체인 기술의 이러한 극명하게 대조적인 평가속에는 블록체인 기술보다 더욱 중요한 토큰 이코노미에 대한 이해가 결여되어있기 때문입니다. 토큰 이코노미의 기본 개념을 이해하고, 탈중앙화된 물류 및 유통 생태계를 구축하기 위한 다양한 고려사항을 본 강의를 통해 분석해봅니다.

 

19.10.10.

Course8. 온라인 유통의 필수 인프라 택배산업 –그 현황과 미래

 

지난 20여년간 수많은 경제 위기 속에서 단 한번도 성장을 멈추지 않은 몇 안되는 산업 가운데 하나가 택배산업입니다. 다양한 연관 영역의 전후방 산업을 견인해온 택배는 최근들어 온라인 유통의 활성화, 새로운 기술의 출현, 소비자 수요패턴의 변화에 따라 새로운 사용자 경험을 제공해주기 위한 시도를 멈추지 않고 있습니다. 국내 택배산업의 과거와 현재, 그리고 미래를 국내 A 택배사의 임원으로부터 직접 살펴보고, 이러한 인프라를 활용한 새로운 유통 전략을 모색해봅니다.

 

19.11.07.

Course9. 알리바바와 마윈의 신유통 전략

 

단순히 아마존의 Copycat으로 치부되었던 알리바바는 중국이라는 거대한 시장을 등에 업고, 그들만의 새로운 방식으로 새로운 유통산업을 만들어 가고 있습니다. 바로 마윈 회장의 신유통전략이 그것입니다. 중국 최대의 택배 기업인 SF Express의 전략과 함께, 온라인과 오프라인, 그리고 물류가 함께 어우러진 마윈회장의 신유통전략 분석을 통해 우리나라 유통산업의 나아가야할 바를 함께 고민해 봅니다.

 

12월 예정

Course10. Logistar Forecast 2019

▲ 드림플러스 강남에서 진행된 Logistar Forcast 2019 현장 행사

 

로지스타포캐스트는 한 해 물류·유통시장을 총 정리함과 동시에 향후를 예측하는 자리로, 내년도 시장을 관통할 핵심 키워드와 기술, 트렌드를 한 자리에서 파악할 수 있는 행사입니다. 2016년부터 매년 하반기에 열리고 있으며 로지스타포캐스트 오프라인 행사에 참여한 연사들이 저자로 참여한 단행본이 별도로 발행됩니다. 발행된 단행본은 온라인 교보문고 물류/SCM 부문 베스트셀러 3위, 1위에 오르는 등 공급망물류 트렌드를 미리 보고자 하는 사업기획자들에게는 필독서가 되고 있습니다.

 

2018년 12월에 개최된 로지스타포캐스트 2019는 ‘살롱 드 물류’를 주제로 장병규 대통령직속 4차산업혁명위원회 위원장의 기조연설로 시작하였으며, △이강대 연세대 과학기술대학 교수 △정주환 카카오모빌리티 대표(모빌리티와 도심물류) △박정훈 CJ 미래경영원 수석연구원(물류로봇 및 자동화) △박상신 디맨드쉽 대표(드랍쉬핑과 아마존) △이성일 팀프레시 대표(신선식품 콜드체인 3PL) △김희양 CCP 대표(의약품 콜드체인) △한덕희 레인지 인터내셔널 대표(생활물류와 마케팅) △박찬재 두손컴퍼니 대표(풀필먼트) △송재철 나우픽 대표(골목상권과 라스트마일) △홍종욱 FSS 대표(글로벌 풀필먼트 시장전망) △김시우 ECM특허법률사무소 대표변리사(아마존 특허) △고태봉 하이투자증권 리서치센터장(공유경제와 모빌리티) △노홍승 한국교통연구원 연구위원(물류정책기술) 등 분야별 14 명의 전문가들이 나와 온디맨드 시대 모빌리티와 IT, 사람이 한 데 어우러져 만들 물류문화에 대한 분석과 전망을 제시했습니다.

 

 

5. 참가신청  : 아래 메일로 참가 희망 의사 전달 시 개별적으로 안내해드립니다.

 

*메일 내용에 업체명 / 참가 희망자 성함 및 직함 / 담당자 연락처를 포함해주시기를 부탁드립니다.

*참가자 성함 및 연락처 등 회사가 수집한 개인정보는 상세 교육일정 안내를 위한 확인, 발송 업무를 위해 수집, 이용됩니다.

 

E-mail : white@clomag.co.kr

CLO 교육사업팀(02-3789-2018)

 



콘텐츠본부

제보 : clo@clomag.co.kr




다음 읽을거리
추천 기사

잠시만 기다려 주세요...